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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ESG 우등생 노린다…지속가능보고서 의무화 등 빠른 행보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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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30, 2022, 13:05:24

롯데지주 및 롯데 그룹 내 상장사 ESG 경영 가속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발표 상장기업 ESG 평가 'A등급' 확보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롯데푸드는 지난 26일, 전기트럭인 현대 포터2 일렉트릭 20대를 연말까지 판매용 배송차량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판매용 배송 차량을 모두 친환경 전기차로 바꿀 계획입니다.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각 영업장에는 충전 시설도 추가적으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롯데푸드는 전기트럭 도입에 대해 "배송용 차량까지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교체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2500톤(t)씩 줄일 수 있다"며 "제조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진정성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롯데가 ESG 경영을 위해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마다 현장을 위주로 구체적인 움직임에 나서 재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ESG경영이 재계의 화두가 된 상황에서 소비자 접촉이 많은 롯데그룹의 특성상 보다 피부에 와 닿는 ESG 활동의 사례로 손꼽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이달 19일 여의도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 판로를 지원하는 '롯데쇼핑·홈앤쇼핑 입점품평회'를 열었습니다. 중소기업 중앙회와 상생누리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참가 신청을 진행해 총 100여개 신청 업체 중내부 심사를 통해 화장품,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의 참가업체를 선정했습니다.

 

품평회에서 평가 우수 업체는 올해 하반기에 롯데백화점의 중소기업 전용 매장인 드림플라자에 입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드림플라자에 입점이 확정된 업체에게는 특별한 추가 혜택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입점 제반 업무 지원, 상생 특별 수수료 적용 등의 혜택과 함께 인테리어비, 인건비, 판촉비 등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롯데 e커머스와 연계해 온라인으로 판매 채널도 지원하고, 롯데백화점의 해외점포를 활용해 해외 판로 개척도 돕는다는 방침입니다.

 

롯데홈쇼핑도 이달 중순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교육청,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서울남산도서관 내 친환경 작은도서관 건립을 위해 '자원순환 및 ESG경영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롯데홈쇼핑은 협약에 따라 선거 이후 대량 발생하는 폐현수막을 업사이클링 방식으로 건축 자재, 가구 등으로 제작해 남산도서관 옥외 공간에 친환경 작은도서관을 연내 건립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폐현수막 등 폐섬유를 수거·선별·운반하고 한국환경공단은 사업 활성화를 위한 대국민 홍보를 진행하는 등 자원순환 사업을 총괄합니다. 향후 작은도서관을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독서 공간, 교육기관과 연계한 환경 교육 장소로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여름철 외부 활동이 많은 영업직원 모든 직원들에게 페트병을 업사이클링한 친환경 r-pet 유니폼을 1인당 2장씩 총 7500여 장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페트병을 업사이클링해 제작한 유니폼은 일반 유니폼에 비해 약 10% 이상 비싼 가격이지만 롯데칠성음료는 자원 재활용과 환경보호를 위해 친환경 유니폼을 도입해 작년부터 r-pet 유니폼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최근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그린 프로미스 2030’을 ESG 비전으로 재정립하고 ▲넷제로 ▲순환과 공존의 사회적 가치 창출 ▲그린이노베이션을 추진을 결정했습니다.

 

특히 일상에서 소비자들이 환경 보호를 위해 쓸 수 있는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 판매량을 2030년까지 재100만톤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제품의 원료부터 판매,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경제, 환경, 사회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롯데는 재계에서 ESG 경영을 위한 여러 제반 여건을 만드는 데 앞서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모든 상장사 내 이사회 설치를 마쳤으며 이후 상장사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한 그룹은 롯데가 처음이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롯데는 작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평가대상 상장사인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하이마트 ▲롯데쇼핑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보통신 ▲롯데제과 등이 모두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상장사 이사회 내 ESG 위원회 설치, 전담 조직 구성 등 체계적인 ESG 경영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올해 6월까지 전 상장사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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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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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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