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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ESG 우등생 노린다…지속가능보고서 의무화 등 빠른 행보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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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30, 2022, 13:05:24

롯데지주 및 롯데 그룹 내 상장사 ESG 경영 가속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발표 상장기업 ESG 평가 'A등급' 확보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롯데푸드는 지난 26일, 전기트럭인 현대 포터2 일렉트릭 20대를 연말까지 판매용 배송차량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판매용 배송 차량을 모두 친환경 전기차로 바꿀 계획입니다.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각 영업장에는 충전 시설도 추가적으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롯데푸드는 전기트럭 도입에 대해 "배송용 차량까지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교체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2500톤(t)씩 줄일 수 있다"며 "제조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서 진정성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롯데가 ESG 경영을 위해 롯데지주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마다 현장을 위주로 구체적인 움직임에 나서 재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ESG경영이 재계의 화두가 된 상황에서 소비자 접촉이 많은 롯데그룹의 특성상 보다 피부에 와 닿는 ESG 활동의 사례로 손꼽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이달 19일 여의도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중앙회, 홈앤쇼핑과 함께 중소기업 판로를 지원하는 '롯데쇼핑·홈앤쇼핑 입점품평회'를 열었습니다. 중소기업 중앙회와 상생누리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참가 신청을 진행해 총 100여개 신청 업체 중내부 심사를 통해 화장품, 생활용품,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의 참가업체를 선정했습니다.

 

품평회에서 평가 우수 업체는 올해 하반기에 롯데백화점의 중소기업 전용 매장인 드림플라자에 입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드림플라자에 입점이 확정된 업체에게는 특별한 추가 혜택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입점 제반 업무 지원, 상생 특별 수수료 적용 등의 혜택과 함께 인테리어비, 인건비, 판촉비 등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롯데 e커머스와 연계해 온라인으로 판매 채널도 지원하고, 롯데백화점의 해외점포를 활용해 해외 판로 개척도 돕는다는 방침입니다.

 

롯데홈쇼핑도 이달 중순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교육청,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서울남산도서관 내 친환경 작은도서관 건립을 위해 '자원순환 및 ESG경영 실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롯데홈쇼핑은 협약에 따라 선거 이후 대량 발생하는 폐현수막을 업사이클링 방식으로 건축 자재, 가구 등으로 제작해 남산도서관 옥외 공간에 친환경 작은도서관을 연내 건립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폐현수막 등 폐섬유를 수거·선별·운반하고 한국환경공단은 사업 활성화를 위한 대국민 홍보를 진행하는 등 자원순환 사업을 총괄합니다. 향후 작은도서관을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독서 공간, 교육기관과 연계한 환경 교육 장소로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여름철 외부 활동이 많은 영업직원 모든 직원들에게 페트병을 업사이클링한 친환경 r-pet 유니폼을 1인당 2장씩 총 7500여 장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페트병을 업사이클링해 제작한 유니폼은 일반 유니폼에 비해 약 10% 이상 비싼 가격이지만 롯데칠성음료는 자원 재활용과 환경보호를 위해 친환경 유니폼을 도입해 작년부터 r-pet 유니폼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최근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그린 프로미스 2030’을 ESG 비전으로 재정립하고 ▲넷제로 ▲순환과 공존의 사회적 가치 창출 ▲그린이노베이션을 추진을 결정했습니다.

 

특히 일상에서 소비자들이 환경 보호를 위해 쓸 수 있는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 판매량을 2030년까지 재100만톤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제품의 원료부터 판매,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경제, 환경, 사회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롯데는 재계에서 ESG 경영을 위한 여러 제반 여건을 만드는 데 앞서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모든 상장사 내 이사회 설치를 마쳤으며 이후 상장사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의무화한 그룹은 롯데가 처음이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롯데는 작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평가대상 상장사인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하이마트 ▲롯데쇼핑 ▲롯데정밀화학 ▲롯데정보통신 ▲롯데제과 등이 모두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상장사 이사회 내 ESG 위원회 설치, 전담 조직 구성 등 체계적인 ESG 경영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올해 6월까지 전 상장사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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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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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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