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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앞둔 범한퓨얼셀 “연료전지 산업 고성장…내후년 매출 1천억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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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1, 2022, 14:05:56

내달 17일 코스닥 상장
“공모시장 침체에도 상장 철회 없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범한퓨얼셀이 다음달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 상장 후 공모 자금은 선박, 건물용 수소 연료 전지 개발과 수소 충전소 확대를 위한 생산능력과 시설 구비를 위해 이용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이어지는 상장 철회로 침체된 공모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상장 철회는 없다는 입장도 강조했다.

 

범한퓨얼셀은 31일 여의도에서 IPO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정영식 범한퓨얼셀 대표가 직접 사업내용과 시장 현황, 비전을 소개했다.

 

정 대표는 “범한퓨얼셀은 잠수함용과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등에 특화된 기술을 가진 회사”라며 “지난 2019년 범한산업의 압축기 사업을 모태로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해 설립했다”고 말했다.

 

회사는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460억원, 61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32억원을 기록했다. 오는 2024년에는 매출액 1000억원을 달성해 연평균 성장률 35%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범한퓨얼셀은 내년 발전용 연료전지 및 선박용 연료전지 사업 진출 원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2025년까지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 개발을 완료해 시장에 참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정 대표는 공모시장의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상장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최근 시장의 주목을 받았던 SK쉴더스, 원스토어 등 주요 기업들이 상장을 철회한 바 있다.

 

정 대표는 “범한 퓨얼셀은 이미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고 있고 유의미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며 “수요예측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철회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범한퓨얼셀은 총 213만 6000주의 신주를 발행할 계획이다. 주당 공모 희망가액은 3만 2200원에서 4만원으로 최대 854억원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다음달 2일부터 3일 양일 간 수요예측을 진행한 후 8일부터 이틀 간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예정일은 다음달 17일이고 대표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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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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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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