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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맞는 아파트, 빅데이터로 찾자”…부동산지인, 중개매칭 앱 ‘이집어때’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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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30, 2022, 07:06:00

중개사와의 매칭 서비스로 신속한 거래 지원
실수요자·중개사 모두 ‘윈윈’하는 최적의 중개시스템 구현
부동산지인의 ‘빅데이터’ 활용한 맞춤형 정보 제공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부동산지인’ 운영사인 ㈜지인플러스는 아파트 중개 매칭 앱 ‘이집어때’를 30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인플러스에 따르면, 부동산지인은 지난 2018년 론칭 이후 기존 아파트 정보에 인공지능을 접목시킨 빅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시세 변화, 입지 정보, 투자 가치, 입주 물량, 분양 정보 등 세부적인 아파트 투자 정보를 통해 실수요자와 중개업계의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특히 부동산과 IT를 결합한 신기술인 프롭테크가 4차 산업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으며 건설업계로부터도 주목을 받았으며, 지난 2020년에는 호반건설 산하에 있는 플랜에이치벤처스의 투자 유치를 끌어내기도 했습니다. 올해 부동산지인의 누적 가입자는 30만명을 돌파했으며, 호반건설, 포스코건설, SK텔레콤 등과 빅데이터 관련 협업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집어때’는 부동산지인이 보유하고 있는 공동주택 12만6000여단지, 1524만가구의 실시간 전국 아파트 분석 데이터 및 맞춤형 빅데이터를 접목시켜 실수요자에 맞는 최적의 매물을 찾아주고 매도 희망자와 공인중개사에게는 신속하고 편리한 매도 및 중개를 돕는 앱입니다. 

 

‘이집어때’는 이용자 특성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객을 위한 기능 외에, 중개사 회원 가입 시 별도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아파트 매수를 원하거나 전세 매물을 찾는 고객이 이집어때를 사용할 경우, 주거 선호도, 매수 추이 그래프, 빅데이터 지도 등을 바탕으로 수요자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아파트 매물이 추천됩니다. 또, 매물을 보유한 지역 공인중개사와의 매칭 서비스를 통해 수요자들이 신속하게 집을 구할 수 있으며, 거래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중개사와의 톡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아파트 매도 또는 전세 매물 내놓기를 희망하는 이용자에게는 원하는 시점에 최적의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부동산지인 내 최근 실거래가 및 유사매물 가격 비교분석 데이터, 중개사 추천 가격 등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또한 매수 고객이 있는 중개사와 자동 매칭이 돼 빠르게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는 ‘이집어때’ 앱에 거래를 의뢰하는 매수, 매도 고객을 검색할 수 있으며, 매칭이 되는 고객이나 매물이 있으면 자동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집어때’의 매칭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은 전혀 없으며, 이는 고객과 중개사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중개 수수료의 경우 합리적으로 책정될 수 있도록 시장 상황을 분석한 통계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고객과 중개사가 합의한 경우에 개인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에 수수료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정민하 지인플러스 대표이사는 "부동산 거래는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가 아니다 보니 집을 자주 사거나 팔아본 사람이 드물다"며 "이집어때는 집을 수 십차례 이상 직접 매매해본 투자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특히 최근처럼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어 거래가 잘 되지 않을 때는 집이 팔리지 않아 힘든 경우가 발생한다"며 "이집어때는 의뢰한 매물을 다수의 중개사에게 전달하여 거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 더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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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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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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