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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내년 3월까지 회사채·CP 매입에 6조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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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3, 2022, 16:07:37

금융위, 정책금융 프로그램 확대·연장
'빅 스텝' 따른 시장 안정화 조치
회사채·CP 매입 한도·신용등급 확대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위원회가 한국은행의 '빅스텝'에 따른 시장 안정화 조치 일환으로 저신용등급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최대 6조원까지 추가 매입합니다.

금융위는 1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이 같은 내용의 회사채·CP시장 안정을 위한 지원방안을 즉시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이번 회사채·CP 매입에 대해 한은의 빅 스텝 등으로 시장금리 추가 상승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기업자금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수급에 일부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선제적 조치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올 하반기 중 만기가 도래하는 일반회사채 규모는 15조4000억원으로 지난 2017년 이래 최대 규모이며, 그 중 A등급 이하 비우량물 회사채가 39.6%(6조1000억원 규모)를 차지합니다. 금융위는 특히 비우량물 차환규모가 7월(1조8000억원)과 10월(2조1000억원)에 집중돼, 금리의 지속적인 상승시 차환발행 어려움이 상당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CP 발행 역시 만기가 점차 단기화되고 있으며, 우량물 중심의 발행이 확대되는 등 저신용·취약기업의 조달 여건은 어려워지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회사채시장 여건이 더욱 악화될 경우 CP·단기사채 등으로 조달 수요가 이동하면서 단기자금시장의 변동성도 커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금융위는 우선 기존의 산업은행·기업은행·신보 등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운영 중인 4개의 회사채·CP 매입프로그램의 운영기한을 당초 올해 말에서 내년 3월까지로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금융위는 4개 프로그램별 별도 한도로 운영하던 것을 통합해 필요한 자산을 신속하게 매입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변경된 매입가능 신용등급 범위는 회사채의 경우 ▲대기업 BBB ▲중견 BB ▲중소기업 B 등급 이상이며 CP는 A3 등급 이상입니다.

금융위는 회사채·CP 매입 규모도 대폭 확대했습니다.

기존 4개 프로그램의 매입 한도는 총 7조1000억원으로, 금융위는 현재 이 중 3조5000억원을 매입 완료한 상태입니다. 금융위는 잔여매입한도(3조6000억원)에다 기존에 매입한 회사채·CP의 상환분(2조4000억원)을 재매입에 활용해 매입규모를 6조원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향후에도 금융시장합동점검회의 등을 통해 회사채·CP시장을 지속 모니터링해 나갈 것이다"며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 조치를 시행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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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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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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