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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감사인 지정제도 보완…부실감사 막고 회계품질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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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7, 2022, 12:07:12

'외부감사 및 회계 등에 관한 규정' 변경예고
중소회계법인 지정감사 집중 방지..부실 회계감사 예방
감사인 지정 점수제 개편..회계법인 '품질관리' 인센티브 도입
“2023년 사업연도부터 적용..제도 전반 논의 위해 TF 구성할 것”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금융위원회가 기존 감사인 지정제도를 변경해 감사역량 대비 과도한 지정감사로 인한 부실감사 위험을 예방하고, 회계법인의 품질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인센티브 구조를 도입합니다.

 

금융위원회는 회계법인의 역량 강화를 통한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해 '외부감사 및 회계 등에 관한 규정'을 보완한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현행 감사인 지정제 부작용…감사품질 저하·중견법인 쏠림 현상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2017년 회계개혁의 일환으로 감사인 지정제도가 확대되며 도입 당시 취지와는 다른 부작용이 일어났습니다. 

 

 

현행 감사인 지정방식에 따르면, 회계감사 대상이 되는 회사는 자산규모에 따라 가·나·다·라·마의 5개 군으로 분류됩니다. 감사인을 맡은 회계법인 역시 여러 요건에 따라 5개 군으로 나뉩니다. 회계감사를 받는 회사는 본인이 속한 군보다 낮은 군의 회계법인과 매칭될 수 없습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회사군·감사인군 분류 기준이 현실과 맞지 않아 감사품질이 저하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현행 기준에 따르면, 자산 2조원 이상 기업의 지정 외부감사를 나군 회계법인이 감사를 맡습니다. 하지만 나군 회계법인의 감사품질 향상 속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부실감사에 대한 대응 여력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특히 나군 회계법인의 손해배상책임능력은 100억원 수준으로, 손해배상액이 100억원을 넘는 대형회계분식 발생 시 투자자들의 손해를 보전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중소·중견회계법인의 감사역량을 초과하는 기업 배정도 문제라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금융위는 지난 2019년 감사인 지정제 확대로 인한 기업들의 불만을 완화하기 위해 '하향 재지정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해당 제도로 인해 기업은 자신이 속한 군(群)보다 상위군의 감사인을 지정받은 경우 보다 하위군 감사인으로 재지정을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이 생겼습니다.

 

이후 기업의 감사인 재지정이 활발해지며 중소·중견회계법인에 대다수의 기업이 배정됨에 따라 감사품질과 서비스품질이 악화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회계법인 소속 회계사 수만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현행 감사인 점수제도 역시 문제로 꼽혔습니다.

 

금융위는 상장회사 감사인 등록 유도를 위해 회계사 수 점수에 상장사 감사인 등록 가산점을 부과하고, 감사업무 집중 유도를 위해 비감사매출이 높은 회계법인은 점수를 차감하는 방식을 사용 중입니다.

 

회계법인들이 감사인 점수 증가에 도움이 되는 외형확장에만 주력하고 감사품질 제고를 위한 품질관리인력을 최소한으로만 유지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금융위, 회사·감사인 분류 재조정…품질관리 인센티브 도입

 

금융위는 현행 감사인 지정제도에 필요한 보완사항을 ▲회계법인의 감사역량에 상응하는 감사인 배분과 ▲품질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인센티브 도입으로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5개 군으로 분류된 회사군과 감사인군을 4개로 통합하고 분류 요건도 개편할 예정입니다.

 

우선 기업군의 경우, 가군을 자산 2조원 이상의 기업으로 설정하고 기존 나·다군을 통합하여 4개 군으로 조정합니다. 감사인군 역시 품질관리수준의 차이가 크지 않은 현행 나·다·라군을 2개군으로 통합 조정헤 기업군과 동일하게 4개 군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금융위는 감사인군 조정 과정에서 품질관리인력은 현재 수준보다 1~3명이상 더 운영하도록 요구하고, 손해배상능력을 현행 보험료 기준이 아닌 보험금 기준으로 변경해 부실감사 발생시 배상능력을 명확하게 평가할 계획입니다.

 

 

감사인 점수제도 역시 개선합니다. 금융위는 회계사 수만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기존 점수제도의 골격은 유지하되, 가감점수에 품질관리감리결과 등 감사품질 관련 사항을 대폭 반영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편할 계획입니다.

 

또한 금융위는 감사인 지정 점수 산정 시 감사인의 품질관리노력과 연관성이 적은 '상장사 등록 감사인 가산점'을 폐지하고, 감사인의 품질감리 지적사항, 품질관리평가 등을 고려해 점수체계를 개편합니다. 

 

 

금융위는 하향재지정 제도로 인한 중견회계법인의 감사지정 쏠림현상도 개선안을 내놓았습니다.

 

금융위는 감사위험이 높은 누적적자·관리종목·감리조치 등 지정사유는 하향재지정을 제한하고, 회계법인의 감사보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동일군 내 감사인 재지정을 허용했습니다. 아울러 회계법인도 최초 지정기업과의 감사계약 체결에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기업이 재지정 신청 시 패널티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오는 9월 중에 금융위원회 의결을 거쳐 2023년 사업연도에 대한 감사인 지정 시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감사인 지정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 여부는 그동안 운영 성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사회적 논의 과정을 충분히 거쳐 검토할 예정이다"며 "감사인 지정 제도 자체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서 사회적인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음달부터 학계·기업·회계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TF를 구성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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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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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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