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동양생명[082640]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2022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orean Service Quality Index, 이하 KSQI)' 고객접점부문 조사에서 5년 연속 생명보험업계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13회를 맞은 KSQI는 미스터리 쇼핑을 통해 매년 각 산업의 기업과 기관들의 고객접점에서의 서비스를 평가한 뒤 우수 고객 서비스 기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동양생명은 지난해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총 4차례에 걸친 이번 조사에서 고객센터 직원들의 ▲업무지식 ▲설명능력 ▲경청태도 ▲시설환경관리 ▲적극성 등의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5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동양생명은 고객센터 내방 고객들을 위해 매년 고객센터 직원에게 CS 스킬업 및 매니저 교육 등 직급별 맞춤 교육과 자율 독서 학습 등 감정 관리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고령 소비자 등 금융 취약 계층 고객을 위해 고객센터에 전담 응대 직원을 지정했습니다.
아울러 동양생명은 카카오페이를 통한 보험료 납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양생명 고객은 희망할 경우 청약을 확정하고 카카오페이를 통해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고객들이 별도의 계좌번호나 카드번호 정보를 보험사에 제공할 필요가 없어져 고객 편의성이 높아졌다는 설명입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5년 연속 생보업계 고객접점 1위 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물론 당사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이번 수상은 더욱 의미가 깊다"며 "당사는 앞으로도 '고객 가치 극대화'라는 키워드를 우선에 두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