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남을 보는 시선과 자존감의 상관관계

URL복사

Sunday, July 24, 2022, 10:07:06

 

최옥찬 심리상담사ㅣMZ세대들이 좋아하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극본 문지원, 연출 유인식)를 처음 봤을 때 동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드라마 중간중간에 거대한 고래가 팝업 책처럼 툭 튀어나와서인지 더욱 환상적인 동화 같았다. 세상이 마냥 아름답고 행복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동화처럼 내 마음이 따뜻해졌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일상의 스트레스에 지친 사람들이 충분히 힐링되고 좋아할 만한 드라마다.

 

ENA 16부작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기획의도를 보면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스펙트럼을 동시에 가진 신입 변호사 우영우(박은빈 분)의 대형 로펌 생존기"라고 한다. 드라마를 보면서 MZ세대들은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사람을 만나봤을까를 생각해봤다. 우영우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이준호(강태오 분)처럼 봉사를 했거나 최수연(하윤경 분)처럼 발달장애가 있는 학생과 같은 수업을 듣는 학교(통합교육)를 다니지 않았다면 거의 없을 것 같다. 나 또한 그랬으니까 말이다.

 

주인공 우영우(박은빈 분)는 신경발달장애 중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있다. 자폐 증상이 매우 경미하더라도 자폐인을 처음 만났을 때 느낄 수 있는 낯설고 당황스러움이 있다. 쉽게 말해서 우영우가 보이는 모습은 이상하다. 그런데 대다수의 자폐인 같지 않게 우영우의 지적능력도 특출하게 이상하다. 왜냐하면 우영우는 매우 희소한 ‘서번트 신드롬’으로 머리가 아주 좋기 때문이다. 우영우는 서울대 로스쿨 수석 졸업을 했다. 현실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그야말로 아주 ‘이상한’ 캐릭터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3화 '펭수로 하겠습니다'에 나오는 김정훈(문상훈 분)이 우리가 보통 접할 수 있는 자폐인이다. 자폐인 같은 경우 부모와 몇 마디 언어로 상호작용을 하면 그나마 좋은 경우이다. 우영우와 같이 말하고 행동하는 경우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경우에 극히 드문 경우다. 자폐 증상은 스펙트럼이 넓은데 우영우보다 증상이 심한 경우가 더 많다. 그런데 우리가 일상에서는 상호작용이 어려운 자폐인을 만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대부분 집이나 복지센터에서만 생활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영우와 같은 서번트 신드롬은 발달장애가 있는 자녀를 둔 부모들의 희망과 같지만 매우 희소하다.

 

 

내가 살아오면서 발달장애를 가장 많이 알아본 시기는 아내가 임신했을 때이다. 솔직하게 말하면 장애가 있는 아이가 태어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너무 두려웠다. 한국 사회에서 장애가 있는 아이를 키운다는 것이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기에 무서웠다. 2021년도에 개봉한 다큐 영화 <학교 가는 길>이 보여주는 모습이 현재 한국 사회에서 장애가 있는 아이와 가족의 삶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김정훈(문상훈 분)과 헤어지면서 우영우는 “지금도 수백 명의 사람들이 '의대생이 죽고 자폐인이 살면 국가적 손실' 이란 글에 '좋아요'를 누릅니다. 그게 우리가 짊어진 이 장애의 무게입니다.”라고 이야기한다. MZ세대가 살아가는 현실의 이야기다.

 

경쟁과 성공주의가 팽배한 한국 사회에서는 남들보다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능력이 열등하면 생존하기 어렵다. 그래서 아무리 지적으로 뛰어난 능력이 있는 우영우라 할지라도 자폐 증상으로 탓에 일상생활에서 원활하지 않은 부분을 숨길 수 없다. 그러한 모습이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기 때문에 일터에서 생존하기 어렵다. 헌신적인 미혼부(전배수 분), 자신의 편견을 바로 깨고 한 팀으로 받아들인 정명석(강기영 분), 대표이기에 채용이 가능한 한선영(백지원 분), 친구 동그라미(주현영 분)와 최수연(하윤경 분) 그리고 이준호(강태오 분) 등의 이해와 배려가 있기에 일터에서 생존이 가능한 것이다.

 

현실에서는 오히려 협업보다는 경쟁하고 이기려고 하는 권민우(주종혁 분)과 같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다른 사람을 사회경제적으로 필요한 가치와 능력으로 평가하고 이해와 배려보다는 무조건 이기고 경쟁하려고 하는 사람들 말이다. 그래서 이러한 사회에서는 학업 능력, 돈 버는 능력, 외모 경쟁력 등이 있어야 살 가치가 있고 없으면 살 가치가 없게 된다. 그런데 태어날 때부터 발달장애가 있으면 어떻게 살아야 하나. 그리고 상담실에서 만나는 수많은 MZ세대들처럼 살아가면서 사회경제적인 능력이 뛰어나지 못해서 살 가치가 없어지면 어떻게 살아야 하나.

 

심리적으로 봤을 때 타인을 바라보는 시선은 결국 나를 바라보는 시선과 동일하다. 그래서 경쟁과 성공을 중요시하는 사회에서 필요한 가치와 능력으로 타인을 바라보는 시선은 결국 내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되는 것이다. MZ세대들이 현실에서 우영우를 만날 때, 더 나아가 김정훈을 만날 때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할수록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따뜻할 수 있다. 자신을 따뜻하게 바라보는 시선은 '자존감'을 높인다. 그렇기에 타인에 대한 시선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스 아스퍼거(자폐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나치 부역자였습니다. 그는 살 가치가 있는 아이와 없는 아이를 구분하는 일을 했어요. 나치의 관점에서 살 가치가 없는 사람은 장애인, 불치병 환자, 자폐를 포함한 정신 질환자 등이었습니다. 80년 전만 해도 자폐는 살 가치가 없는 병이었습니다. 80년 전만 해도 나와 김정훈 씨는 살 가치가 없는 사람들이었어요."

 

MZ세대가 이끌어갈 한국 사회에서는 사회경제적 기능이 열등하더라도 살 가치가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길 바란다. 왜냐하면 우리 마음에 여전히 나치의 관점으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한 사람을 바라본다면 결국 자신의 열등함이 드러날 때 살 가치를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좋아하는 MZ세대들이 우영우(박은빈 분)와 김정훈(문상훈 분)을 더 많이 접하고 편해진다면 발달장애인을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는 세대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이 있다.

 

ps. 제주도에서 책 <우리 아이를 소개합니다>의 주인공을 만날 수 있었다. 이 책의 소제목은 ‘당신이 언제든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아이들 이야기’이다. UN 산하 IBBY(국제 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좋은 책으로 선정된 <우리 아이를 소개합니다>는 발달장애 아동 부모 모임인 ‘제주아이 특별한아이’와 ‘그림책미술관시민모임 제주’가 함께 만들었다. 저자 중 한 명인 김덕화 씨는 책 소개글에 “장애를 ‘도전’하고 ‘극복’하지 않아도 되는,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는 세상을 꿈꿉니다.”라고 적었다. 한국 사회가<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보면서 느끼는 따뜻한 분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