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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산연 “임대아파트 건축비, 분양아파트 절반 수준…현실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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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1, 2022, 14:10:54

표준건축비, 기본형건축비 대비 55% 수준으로 조사
표준건축비 적용 임대아파트 건설물량 급감..필히 개선해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임대아파트 표준건축비가 분양아파트 기본형건축비 대비 절반 가량으로 떨어지며 이에 대한 현실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주택산업연구원은 "임대아파트 건축비 상한가(표준건축비)가 분양아파트 건축비 상한가(기본형건축비) 대비 55% 수준까지 떨어진 상태"라며 "임대아파트 건축비 상한가격의 조속한 현실화가 시급하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임대아파트 건축비 상한가격은 주택기금과 임대료 책정기준 등으로 활용하고자 지난 1999년에 최초 고시된 이래 지금까지 운용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분양아파트 건축비 상한가격의 경우 외환위기 극복을 위한 경기활성화대책 일환으로 1998년 폐지됐으나, 2007년 주택가격 안정을 위한 '민간아파트 분양가상한제'가 재도입되며 다시 운용됐습니다.

 

주산연에 따르면, 2007년 이후 정부는 분양아파트 기본형건축비를 연평균 2회씩 총 32회에 걸쳐 70.4%를 인상해 왔으나, 임대아파트 표준건축비는 임차인 주거안정을 명분으로 두 차례 21.8% 인상되는데 그쳤습니다. 1999년 당시 분양아파트 대비 임대아파트 건축비 상한가는 95%였으나 현재는 55% 수준으로 내려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주산연은 비현실적인 임대아파트 상한가로 인해 임대주택 건설물량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더 나아가, 새 정부의 5년 간 270만가구 공급 목표 달성에도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도 내다봤습니다.

 

주산연 측은 "2010년 이후 분양아파트 대비 임대아파트 표준건축비가 75%선을 밑돌며 표준건축비를 적용받는 임대아파트 건설물량이 급감하고 같은 기준을 적용받는 분양전환물량도 급감하고 있다"며 "시장경제원리에 전혀 맞지 않는 비정상적인 임대아파트 표준건축비를 하루 빨리 현실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분양전망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획기적인 민간공급 활성화 대책을 내놓아도 민간건설이 위축된다"며 "때무에 이 간극을 공공분양이나 임대주택으로 보충하지 않으면 지난 8월 16일 확정 발표된 새 정부의 5년간 270만호 건설목표 달성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주산연은 임대아파트 건축비기준 인상이 이뤄져도 기존 임대주택의 임대료와 물가상승률에는 영향이 없다고 분석하면서 정부에 표준건축비에 대한 과감한 현실화를 요청했습니다.

 

주산연 측은 "임대아파트 건축비기준을 높여도 인상된 기준은 고시일 이후 신축 임대아파트에만 적용되므로 기존임대주택의 임대료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며 "통계청의 물가상승율 중 임대료는 기존의 고정 표본만을 기준으로 조사하므로 물가상승률에도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임대아파트 건축비기준을 현실화하면 현재와 같은 주택시장 침체기에도 안정적 주택공급물량 유지가 가능하고 저렴한 임대료의 공공임대 공급확대를 통한 임대료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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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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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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