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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아파트 입주물량 2.7만가구…지방권 물량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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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7, 2022, 16:10:43

부동산R114, 11월 전국 입주물량 통계 발표
수도권 물량 1만5007가구..지방은 1만2219가구
경기도 입주물량 1위..지방권은 충남이 가장 많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오는 11월 전국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이 지난해 같은 달 보다 40%가량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7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11월 전국 아파트 입주예정 물량은 38개 단지, 총 2만7266가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동월 공급량인 4만7386가구와 비교할 경우 42.5%가 줄었으며,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간 11월 평균 입주 물량인 3만6464가구와 견줬을 때도 약 9000가구 감소했습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 입주 물량이 감소한 것은 지방권 물량이 큰 폭으로 줄은 것이 주된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는 11월 지방권 입주예정 물량은 총 1만2219가구로 지난해 같은 달 물량인 3만318가구보다 절반 이상이 줄었습니다.

 

수도권 입주예정 물량은 1만5007가구로 전년 동월 수치인 1만7068가구보다 약 2000여가구 감소했습니다. 수도권 물량을 세분화해 볼 경우 경기도가 1만666가구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인천이 3718가구로 뒤를 이었습니다. 서울은 623가구에 그쳤습니다.

 

경기도는 5320가구 규모의 초대형 단지인 성남 금광동 'e편한세상금빛그랑메종'을 비롯해 고양 덕은지구 내 '고양덕은중흥S클래스파크시티(894가구)', 'DMC리버파크자이(702가구)' 등이 입주물량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e편한세상금빛그랑메종의 경우 성남시 아파트 중 역대 가장 많은 가구수 규모의 단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천은 부평구 산곡동 '부평두산위브더파크(799가구)', 서구 당하동 '검단신도시대성베르힐(745가구)', 가정동 '루원지웰시티푸르지오(778가구)' 등 8개 단지에서 입주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울은 서대문구 홍은동에 공급되는 '힐스테이트홍은포레스트(623가구)' 1개 단지만이 입주에 나섭니다.

 

1만2219가구의 입주물량이 계획된 지방의 경우 총 20개 단지에서 입주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역별 입주예정 물량은 충남이 3387가구로 가장 많으며, 뒤를 이어 대전(2261가구), 부산(1849가구), 충북(1368가구), 대구(1262가구), 전북(605가구), 경남(560가구) 등의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충남은 홍성군 홍북읍 '도청이전신도시RH10-1,2BL(공공임대, 2596가구)'이. 대전은 유성구 둔곡동 '유성둔곡지구서한이다음1,2단지(1501가구)'이 입주에 나섭니다. 부산은 사상구 주례동 '주례롯데캐슬골드스마트(998가구)', 충북은 청주시 탑동 '탑동힐데스하임(1368가구)' 등에서 입주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백새롬 부동산R114 책임연구원은 "11월 아파트 입주 물량은 줄지만 물량 감소 영향이 주택시장에 미치는 정도는 크지 않을 전망"이라며 "올해 11월까지 예상 누적 공급량은 29만5501가구로 이미 작년 한 해 입주 실적인 28만6476가구보다 많고, 연말까지 추가로 3만5317가구가 입주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백 책임연구원은 "이와 함께, 매수세 위축이 장기화됨에 따라 국지적으로 매물이 쌓이고 있어, 공급이 많은 지역들은 매매·전세가격 모두 동반 약세가 지속되며 오히려 역전세난 조짐도 우려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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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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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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