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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카카오 먹통 벗어나 정상화…검색 기능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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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7, 2022, 16:10:38

15일 데이터센터 화재..한때 선물하기 이용 불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지난 주말 동안 '카카오톡 먹통 사태'를 맞은 유통업계의 결제 및 알림 서비스가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톡 선물하기 검색 기능이 여전히 점검 중이라 이용할 수 없는 등 일부 기능은 아직 복구 중에 있어 소비자 불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관련 서비스 장애가 이날 오전 대부분 해결된 상태입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됐습니다.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카카오 선물하기 모바일 상품권을 이용한 결제 및 배달 주문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지난 15일 오후부터 시작된 카카오톡 장애로 전국 매장 내 카카오 모바일 상품권을 이용한 결제가 중단된 바 있습니다.

 

일부 배달 주문 서비스, 매장 위치 정보 안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스타벅스가 카카오맵 지도 서비스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위치 정보 확인 불가로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내 매장 위치 파악이 어려웠습니다. 위치정보시스템(GPS) 기반인 사이렌 오더(모바일 주문 시스템)는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벅스는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일부 서비스 운영 불가'를 안내했으나 현재는 공지사항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오후 3시쯤부터 카카오톡 관련 서비스 이용 중단됐고, 16일 저녁에서야 선물하기 기능이 복구됐으니 30시간가량 이용에 차질을 빚은 셈입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앱으로 고객들에게 서비스 장애에 대해 공지했고 매장에서도 구두로 안내하면서 매장 내 혼란을 줄이고자 했다"며 "카카오 선물하기 등 일부 서비스들이 제한이 있다 보니까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전날 온라인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카카오 계정 연동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결제, 카카오 로그인, 카카오 회원가입, 카카오 1:1 문의, 카카오톡 주문·배송 안내 등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고 공지했습니다.

 

또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는 지난 8월 모바일 상품권을 출시하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이소 관계자는 "최근 카카오 사태로 인한 매출 피해는 크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된다"고 말했습니다.

 

마켓컬리 역시 자사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카카오페이 결제 및 카카오 인증 등 일부 서비스 이용이 어렵다고 게시했습니다. 이외에도 쿠팡과 올리브영이 각각 카카오톡 선물하기, 오늘드림 픽업 서비스 등 일부 기능이 중단된다고 안내했습니다.

 

현재 카카오 사태와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카톡 선물하기로 받은 기프티콘을 사용하지 못해 당황했다", "카톡 선물하기는 복구됐지만 검색하기는 이용할 수 없어 랭캥 순 보기로 찾아야 한다"와 같은 피해 및 불편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16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된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대위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비대위에는 카카오 본사와 주요 자회사 책임자들이 참여하며 신고받은 내용을 토대로 보상 대상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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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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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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