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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필리핀 세부 활주로 이탈 사과…“심려 끼쳐 드려 송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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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4, 2022, 10:10:20

23일, 기상악화로 2차례 복행 후 1시간여 늦게 오버런 정지
승객 162명, 승무원 11명 등 총 173명이 탑승 인명피해 없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필리핀 세부 막탄공항서 대한항공 여객기가 활주로를 오버런(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24일 대한항공[003490]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후 7시께 인천서 필리핀 세부 막탄공항에 현지시간으로 오후 10시 도착할 예정이던 대한항공 A330-300 여객기가 기상악화로 한시간여 늦은 오후 11시 7분께 활주로를 지나쳐서 정지했습니다.

 

해당 여객기는 세부공항의 기상악화로 인해 2차례 복행한 후 정차에 따라 착륙을 실시했으나 결국 활주로를 이탈해 정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객기에는 승객 162명과 승무원 11명 등 총 173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인명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승객들은 필리핀 현지 소방대의 도움과 비상탈출 슬라이드를 통해 안전하게 하기했습니다.

 

대한항공은 현재 정확한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며, 승객들은 세부 현지 3개 호텔에서 투숙한 후 대체 항공노선을 탑승해 이동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항공정책실장을 반장으로 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해 피해상황 파악 등 사고수습 및 현지 공관ㆍ항공사 등과 연락체계를 구축해 사고에 대응할 방침입니다. 또, 신속한 사고수습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하고,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조사관 및 국토부 항공안전감독관이 현지 사고조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날 운항이 계획된 진에어 025편(인천 오후 7시 50분 출발 예정 → 세부)은 현지 공항 상황 등을 확인해 운항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대한항공을 아껴주시는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리고 탑승객들과 가족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송구하다"며 "상황 수습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탑승객들께서 불편함이 없게 안전하고 편안히 모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사과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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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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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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