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건설사들이 냉각되고 있는 분양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차별화 전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남들과 다르게"를 외치며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역에서 보기 어려웠던 최고층, 커뮤니티시설, 설계 특화 등을 내세우거나 ‘희소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부산에서 분양한 '양정자이더샵SK뷰'는 평균 58.88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단지는 대형사 브랜드 컨소시엄이 공급하는 2276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특화 조경과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였으며 외부 벽면을 유리패널로 디자인한 커튼월룩을 도입해 고급 아파트의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지난 8월 경남 창원에서 분양한 '창원자이 시그니처'도 27.39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 단지는 창원 최초로 음식물쓰레기 이송 시스템과 세대창고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설계를 적용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같은 달 경기 수원시에서 분양한 '수원 아이파크시티 10단지'는 단지 내 코워킹 스페이스(공유 오피스), 미팅룸 등 재택근무의 일상화를 고려한 커뮤니티를 선보이며 10.32대 1의 1순위 경쟁률로 마감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어려워진 분양시장에서 단지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다다익선이라고, 입지는 기본이고 건설사마다 상품성을 특화해서 타 단지와 다른 차별화를 통해 어려워진 분양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오는 4일 전남 여수시에 견본주택을 열고 ‘쌍용 더 플래티넘 여수35’ 분양에 들어간 쌍용건설도 여수시에 공급되는 ‘플래티넘’ 브랜드라는 것을 바탕으로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35층 2개동, 전용면적 84㎡·179㎡, 총 244가구로 조성됩니다.
쌍용건설에 따르면, 단지는 여수에서 가장 높은 최고 35층으로 예정돼 일대 스카이라인을 바꾸고 파노라마 바다 전망을 확보했다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전세대 펜트리와 광폭 드레스룸 등 특화 설계를 도입했으며 공기청정시스템, 욕실 복합형 환기휀 등을 적용하는 등 상품성 차별화에 노력을 기울였다는 설명입니다.
대우건설도 이달 경남 진주시 진주혁신도시 일원에 '진주혁신도시 푸르지오 퍼스트시티'를 분양합니다. 진주혁신도시 내 첫 푸르지오 단지로 지하 4층, 최고 지상 39층, 4개동으로 조성되며 전용면적 88~124㎡, 792실로 조성됩니다. 대형 건설사 브랜드 단지가 없는 진주혁신도시에 첫 선보이는 푸르지오 단지로 스카이라운지, 단지 내 수영장 등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일 예정이라는 분양 측의 설명입니다.
DL건설은 충남 홍성군 홍성읍 월산리 일원에 'e편한세상 홍성 더센트럴'을 분양 중입니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0층, 6개 동, 전용면적 84~101㎡ 총 470세대 규모입니다. 홍성군에 처음 선보이는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로, 수요자 취향에 따라 구조변경이 가능한 ‘C2 하우스’을 비롯해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이달 공급할 예정인 '힐스테이트 아산 센트럴'도 차별화 시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충남 아산시 온천동 구 온양그랜드호텔 부지에 들어설 해당 단지는 단지 내 상가 온천시설이 입점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최고 49층, 6개동, 아파트 전용면적 84~127㎡ 893세대 및 주거형 오피스텔 전용면적 92㎡ 320실 등 총 1213가구 규모로 공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