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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케미칼, 3분기 영업익 497억…전년 동기비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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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7, 2022, 18:11:29

자회사 SK바사 제외한 별도 실적은 견조세
중장기 목표 제시..2030년 2.6조 매출 달성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케미칼[285130]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4.8% 감소한 497억2700만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7일 SK케미칼이 공시한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액은 4325억4600만원, 영업이익은 497억27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 대비 매출은 16.7%가, 영업이익은 54.8%가 감소한 수치입니다. 당기순이익은 419억1800만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습니다.

 

자회사인 SK바이오사이언스를 제외한 SK케미칼의 3분기 별도기준 실적은 전체 실적과 대조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SK케미칼이 공시한 3분기 별도기준 실적 따르면, 매출은 3265억원, 영업이익은 345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13%, 96% 늘었습니다.

 

SK케미칼 측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도 코폴리에스터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등에 힘입어 3분기에도 견조한 실적을 이어갔다고 설명했습니다.

 

SK케미칼은 이날 실적 공시와 함께 판교 본사에서 온라인 기업 설명회를 갖고 중장기 경영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전광현 SK케미칼 사장은 "에코 트랜지션 전략을 추진해 오는 2025년 매출 1조5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이며, 2030년에는 2조6000억원 규모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광현 사장은 목표 달성을 위해 코폴리에스터의 생산능력 확대 및 리사이클 플라스틱 판매, 화이트 바이오 사업 밸류체인 확대 등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습니다.

 

전 사장은 "코폴리에스터 생산능력 확대와 화학적 재활용 글로벌 인프라 구축, 신규 바이오 소재 개발 등에 1조원 이상의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2030년 세계 1위 코폴리에스터 생산업체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2030년 리사이클 플라스틱 판매 비중 100%를 달성할 것"이라며 "올해 가동을 시작한 바이오 폴리올 에코트리온 생산을 시작으로 고유연 생분해 소재 및 바이오 탄성소재 등 새로운 바이오 소재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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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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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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