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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안죽었네…이마트 ‘쓱세일’ 매출 목표 140%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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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1, 2022, 14:11:15

사흘간 한 달치 삼겹·목살 판매..매출 33억원
창립행사 및 월드컵 프로모션으로 연말 준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이 SSG랜더스 우승을 기념해 준비한 '쓱세일'이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21일 이마트(대표 강희석)에 따르면 SSG랜더스 우승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쓱세일을 진행했고 애초 계획 대비 매출 목표치 140%를 달성했습니다. 전년 11월 3주차 금토일 대비 2.1배로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삼겹살·목살을 한달치 물량인 230톤을 마련, 40% 할인 판매한 결과 삼일간 3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판란(30구 2판·총 60구) 매출은 160.7% 증가했으며 봉지라면은 2개 구매 시 1개 추가 증정해 매출이 5배 늘었습니다. 참치, 골뱅이 등 1+1 진행한 통조림도 6배 신장했습니다.

 

생활용품을 찾는 소비자도 많았습니다. 전품목 1+1,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 세제·제지·치약·샴푸 등 생활용품은 전년 대비 4배에서 최대 7배까지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쓱세일은 행사 첫날부터 행사 품목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고객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지난 금요일 이마트 제주점을 방문한 40대 남성은 "1+1 행사 제품을 많이 샀다. 평소 20분이면 계산이 끝나는데 오늘은 매장에 사람이 많아 계산하는데 1시간이 넘게 걸렸다"고 말했습니다.

 

이마트 인천 연수점의 경우는 오픈 첫 날 많은 고객이 몰리면서 오후 12시부터 1시간 넘게 매장 문을 닫기도 했습니다. 이마트 화정점에서도 계산대 인근 밀집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마트 직원들이 유인 및 셀프 계산대 앞에 위치해 대기줄을 안내했습니다.

 

이마트는 창립기념 행사와 월드컵 프로모션 등을 통해 연말까지 매출 특수가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는 30일까지 창립기념 할인행사를 열고 샤인머스캣과 광어회를 각각 행사카드 구매 시 50%, 30% 할인가에 팝니다. 오는 22일 김치의 날을 맞아 포장김치 전품목에도 30% 할인을 적용합니다.

 

또 이날 오전 1시 공식 개막한 2022 카타르 월드컵을 맞아 응원용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합니다. 구체적으로 맥주 5캔 구매 시 8000원을 할인(상세사항 점포 고지물 참조) 받을 수 있으며 냉장육 소고기 육포는 할인, 진주햄 천사장사 오리지널은 1+1 제공합니다. 아디다스 월드컵 축구공 30% 할인합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SSG랜더스 KBO 통합우승을 기념해 진행한 쓱세일에 많은 고객들이 찾아주셨고 고객과 직원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 하에 안전한 쇼핑환경을 위해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고객 장바구니 물가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기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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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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