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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그룹, 광주에 ‘미래형 문화복합몰’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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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1, 2022, 16:11:52

'더현대 광주' 건립 사업제안서 광주시에 제출
친환경·로컬 등 5가지 테마..럭셔리·MZ관 구성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광역시에 관광‧문화‧예술‧여가와 쇼핑을 융합한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를 선보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광주시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약 31만㎡)에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건립 계획을 담은 사업제안서를 광주광역시에 제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대지면적 약 3만3060㎡(1만평), 연면적 30만㎡(9만평) 규모입니다.
 
더현대 광주는 초대형 복합쇼핑타운 ‘챔피언스시티’ 내 앵커 테넌트(핵심 시설) 역할을 맡게 됩니다. 더현대 광주 연면적은 더현대 서울(19만5000㎡)의 약 1.5배입니다. 챔피언스시티는 더현대 광주를 중심으로 랜드마크 타워, 역사문화공원, 쇼핑몰 등이 동시에 들어서는 복합쇼핑타운으로 조성됩니다. 

 

더현대 광주는 ▲친환경 ▲최첨단 기술 ▲예술 ▲엔터테인먼트 ▲로컬 등 5가지 문화 테마가 융합된 문화복합몰로 만들어집니다. 현대백화점그룹에 따르면 전체 면적 중 절반 이상을 문화 향유 공간으로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먼저 실내정원 ‘어반 에코 파크’가 조성됩니다. 이탈리아 쇼핑몰 ‘그린피’를 벤치마킹해 국내 리테일 최대 규모의 초대형 녹지 공간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유기농 레스토랑과 테라피 휴게공간, 친환경 카페 등도 주변에 위치할 예정입니다.
 
미디어 기술과 문화를 결합한 ‘디지털 디스트릭트’도 선보입니다. 특수 거울과 인터랙티브 스크린 등을 뷰티‧패션 매장에 접목한 프랑스 봉마르쉐 백화점의 ‘긱 메 시크’를 모티브로 했습니다. 대형 미디어월을 활용해 아트 전시관, 디지털 아쿠아리움 등 체험형 공간을 구현합니다.
 
문화와 예술 콘텐츠 공간인 ‘컬처 타운’와 MZ세대·가족 단위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들을 집합한 ‘패밀리 스퀘어’도 만들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아이돌 등 팝 엔터테이너 팝업스토어를 비롯해 실내 어트랙션 공간 등이 조성됩니다. 이와 함께 푸드 스트리트 등 ‘로컬 빌리지’도 지역 내 처음으로 마련됩니다.

 

더현대 광주에는 영업면적 3만3000㎡(약 1만평) 이상의 '럭셔리 명품 전문관'과 MZ 전문관 'MZ 그라운드'가 들어서는 게 특징입니다. K팝·글로벌 캐릭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비롯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이슈가 된 브랜드를 국내에서 가장 먼저 유치한다는 계획입니다. 

 

미식 공간인 ‘테이스티 광주’도 만날 수 있습니다. 전국 유명 맛집과 광주를 대표하는 먹거리,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등 푸드 트렌드가 총망라된 공간입니다. 지역 식음료(F&B) 브랜드 인큐베이팅 팝업, 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특화 상품 개발 등 로컬 브랜드 발굴에 나섭니다.


아울러 상생공간 마련·현지법인 운영·지자체와의 상생사업 지속 추진 등 ‘3대 상생 추진전략’도 제시했습니다.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야외 공간에는 ‘상생마당’ 광장을, 실내에는 ‘상생마켓’을 만듭니다.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들의 상품 제작 공간 ‘브랜딩 랩’도 있습니다.

 

그룹은 현지법인 더현대 광주(가칭)를 설립하고 광주시와 다양한 방면에서 협업을 지속합니다. 더현대 광주에서 상품 구입 시 적립되는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를 현지 지역화폐(광주상생카드)로 전환해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생 마케팅도 진행합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더현대 광주는 현대백화점그룹의 유통 역량과 노하우, 관광·문화·예술 등 콘텐츠가 결집된 미래형 리테일 플랫폼의 표본이 될 것"이라며 "압도적인 규모와 설계 및 공간 디자인, MD 운영을 통해 최고의 복합 문화 공간으로 키우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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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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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년만에 IMA 상품 나온다…“기업 자금공급·새로운 투자처”

8년만에 IMA 상품 나온다…“기업 자금공급·새로운 투자처”

2025.04.09 10:23:3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가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 제도개선을 중심으로 하는 '증권업 기업금융 경쟁력 제고방안'을 9일 공개했습니다. 종투사의 적극적인 기업금융·모험자본 공급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기본방향으로 이른바 종합투자계좌(IMA·Investment Management Account) 제도 구체화가 눈에 띕니다. 2017년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으로 제도 도입후 현재까지 실제 영위사례가 없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IMA 가능한 8조원 종투사 나온다 금융당국은 2013년 종투사 제도를 도입해 기업신용공여와 전담중개업무를 허용하는 등 증권업의 기업금융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습니다. 종투사 제도는 증권사 대형화 유도 및 리스크 관리를 위해 자기자본 규모별로 종투사를 지정, 신규업무를 허용하는 것입니다. 3월말 기준 4조원 종투사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3조원 종투사는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대신증권 등 모두 10개사입니다. 금융당국은 하반기 중으로 IMA 영위를 위한 8조원 종투사를 새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IMA까지 취급할 수 있는 최초의 초대형 IB(투자은행) 출현에도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원금보장에 초과수익 기대감 IMA는 고객 예탁자금을 통합해 기업금융 관련자산에 운용하고 그 결과 발생한 수익을 고객에 지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기자본 8조원 이상 종투사에 허용되는 업무입니다. 금융당국은 IMA가 종투사의 기업금융 재원으로 적극 활용되고 투자자에게는 새로운 투자상품으로 역할할 수 있도록 원금지급 구조, 만기, 한도 등 세부제도를 구체화했습니다. 먼저 IMA는 종투사가 원금지급의무를 부담하는 상품임을 명확히 하고 폐쇄형·추가형, 만기·성과보수 등 상품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단, 만기가 설정된 경우 만기에만 원금이 지급되며 투자자가 중도해지하면 운용실적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기업금융 공급수단이 될 수 있도록 만기 1년 이상 상품을 70% 이상 구성하도록 합니다. 발행어음과 마찬가지로 부동산 관련자산 운용한도 하향(30→10%, 즉시), IMA 운용자산 25% 규모의 모험자본 공급의무(단계적 상향, 발행어음과 동일)도 적용됩니다. 종투사의 운용책임성 제고를 위해 공모펀드에 적용되고 있는 5% 시딩(seeding) 투자의무를 IMA에 도입하고 주기적으로 운용보고서를 교부해 투자자에게 IMA 운용정보를 제공합니다. 업계는 IMA 상품 준비중 현재 증권업계는 만기가 설정되고 원금이 지급되며 초과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중장기(2~7년)·중수익(3~8%) 목표 IMA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목표수익률 수준에 따라 회사채, 기업대출, 메자닌투자, 벤처투자 등 다양한 기업금융·모험자본 공급에 적극 활용되면서 투자자도 손실우려 없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수신+자산운용) 상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김병환 "경제활력 열쇠 자본시장에…"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종합금융투자사업자 CEO 간담회'를 열고 경제의 혁신성장 지원과 자본시장 밸류업을 위해 증권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성숙기에 접어든 우리 경제가 활력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한 열쇠가 자본시장에 있다"고 진단하면서 "전반적인 제도개선으로 증권업의 영역이 확장되는 만큼 종합금융투자사업자를 중심으로 그에 걸맞는 혁신을 보여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기업금융의 질적인 경쟁력을 높이고 밸류업을 위해 상장기업을 분석·지원하는 동시에 상장기업으로서 밸류업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며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도 한단계 높여나가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대내외적으로 시장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로 증권사가 시장안정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할 때"라면서 "자본시장 혁신과 안정이 균형있게 달성될 수 있도록 금융당국과 증권업계가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주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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