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금융상품터치] 금리상승기, 알뜰 살림의 첫 걸음은?

URL복사

Sunday, December 04, 2022, 08:12:00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 "실제심사와 가까운 금리·한도 확인"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이자유예 프로그램' 신설해 1일 출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리 전성시대입니다. 가파른 금리인상랠리에 경제심리가 바싹 움츠러들고 있습니다. 가계는 갑자기 불어난 대출금 이자에 놀라 허리띠를 졸라매고, 기업은 자금조달시장에서 돈줄이 마를까 노심초사하고 있습니다.


물가안정을 위한 통화긴축의 파도가 언제쯤 잦아들지 예단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각각 경제상황에 맞는 현명한 금융생활의 필요성은 더 커졌습니다. 지난주 금융권에서 나온 여러 상품 가운데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가 눈에 띄는 건 이 때문입니다.


네이버파이낸셜㈜(대표이사 박상진)이 정식출시한 '네이버페이(N Pay) 신용대출비교'는 사용자가 실제 소득정보로 정확한 금리·한도를 조회해보고 가장 유리한 조건의 대출을 실행한 이후 최종상환까지 연체없이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에서 대출조회 후 금융사 플랫폼에서 실행하기까지 개인정보와 소득정보를 별도로 수기입력하지 않고 네이버 전자증명서를 통해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등 소득증빙서류를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 비교단계부터 사용자의 정확한 정보가 반영되므로 최종 심사결과와 가까운 금리·한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네이버파이낸셜은 설명합니다.


현재 우리은행·하나은행·전북은행 등 7개 은행권, 저축은행·캐피탈·카드사 등 2금융권,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등 모두 50개 금융사가 입점해 있고 연내 연동 예정인 SC제일은행을 비롯해 제휴금융사는 내년 1월까지 7곳이 추가됩니다.

 


네이버페이 모바일홈 상단 '대출비교' 메뉴에 들어가 본인인증 후 네이버 인증서로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에 동의하면 50개 금융사의 신용평가·심사를 거치며 개인신용점수 하락 걱정없이 2분여만에 금리·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실행은 개별 금융사 플랫폼에 연결됩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를 통해 대출실행한 사용자가 상해사망 또는 50%이상 고도후유장해로 남은 대출을 갚기 어려운 상황이 될 경우 사고발생 시점의 대출잔액을 최대 1억원까지 대신 갚아주는 '대출안심케어'를 1년간 무상제공합니다.


급격한 금리상승기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이자부담을 줄여주는 프로그램도 등장했습니다.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의 '주택담보대출 이자유예 프로그램'은 잔액 1억원 이상 원금분할상환 주담대 중 대출 기준금리가 지난해 12월말 대비 0.5%포인트 이상 상승한 계좌 보유 고객이 대상입니다.


이자유예 신청시점 대출 기준금리와 지난해 12월말 기준금리 차이만큼 최대 2.0%포인트까지 12개월 동안 대출이자가 유예됩니다.


유예기간 12개월 종료 후에는 유예이자를 36개월 동안 분할납부하고 이때 유예이자에 대해 추가로 부담하는 별도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자유예 프로그램은 전국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고 비대면(New SOL) 방식도 이달중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받은 유망 스타트업에 저리대출을 지원하고 은행은 신주인수권부사채 워런트를 활용해 향후 기업가치 상승이익을 공유하는 'IBK벤처대출'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