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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상 가장 격정적인 16강”…편의점 매출도 ‘들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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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5, 2022, 11:12:05

한국 1승1무1패로 9% 확률 뚫고 16강 합류
맥주 70~161%, 치킨 최대 193% 매출 증가
맥주 5캔 1만원·초콜릿 1+1..16강 기념 행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2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한 대한민국이 H조 마지막 경기에서 '우승후보' 포르투갈을 2대 1로 꺾으며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월드컵 92년 역사에서 가장 격정적으로 마감된 조별리그 가운데 하나"(AP통신)라는 말이 나오는 극적인 16강 진출에 편의점 매출도 들썩였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대 포르투갈전 경기가 열린 지난 2일 편의점 4개사의 주요 상품 매출이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CU가 2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주요 상품 매출을 월드컵 개막 전인 2주전(11월 18일)과 비교한 결과 주류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했습니다. 맥주 155.2% 증가에 이어 와인 124.5%, 양주 121.1%, 소주 120.1%, 막걸리 110.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후라이드(치킨) 매출은 193.2% 늘었고 마른안주 161.3%, 냉장 즉석식(떡볶이 등) 170.8% 증가했습니다. 서울 광화문 등 전국에 거리 응원이 있었던 지역의 점포에서는 핫팩 11.5배, GET 커피 8.8배, 원컵류 7.1배 등 방한 용품과 따뜻한 음료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16강 진출이 확정되자 경기 종료 후에도 편의점의 매출 상승이 야간까지 이어졌습니다. CU의 시간대별 매출 동향을 보면 포르투갈전 경기 중인 00~02시까지는 평소보다 매출이 9.7% 감소했으나 승리 이후인 02~03시에는 매출이 111.9% 증가했습니다.

 


같은날 GS25도 주요 상품군 매출이 2주 전 대비 11.3% 증가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맥주 121.3%, 치킨 124.7%, 안주류 99.0%, 냉동간편식 96.7%, 스낵 99.6%, 핫팩 327.3% 등 매출이 늘었습니다. 

 

거리 응원이 진행된 광화문광장 인근 10여점의 경우 매출이 가장 많이 오른 점포는 최대 64.6%까지 신장했습니다. 식품류에서 맥주 매출이 177.6% 증가했고 안주류 139.9%, 스낵 127.6%, 컵커피 95.8%, 찐빵 73.6% 각각 늘었습니다. 비식품군에서는 핫팩 793.5%, 보조배터리 411.5% 증가했습니다.

 

시간대 매출 구성비를 살펴보면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자정까지 매출 구성비가 52.3%로 2주 전보다 5.2%p 늘었습니다. 오후 10시~자정까지 매출 구성비는 16.6%로 같은 기간 4.9%p 증가하는 등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편의점 매출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븐일레븐도 월드컵 '치맥' 효과를 누렸습니다. 치킨과 맥주 전체 매출이 2주전보다 각각 70% 증가했습니다. 스낵 45%, 마른안주(오징어 등) 50% 등 안주 매출도 늘었습니다. 피크타임인 오후 8시~자정 매출은 치킨 120%, 맥주 100%, 냉장 및 냉동 간편식 90% 증가했습니다.

 

광화문 인근 10개 점포 전체 매출은 2주 전 대비 40% 늘었습니다. 맥주와 돗자리 매출 증가율이 각각 1000%, 990%로 눈에 띄었고 마른 안주 750%, 스낵 350%, 핫팩 300%, 원컵(커피·코코아 등) 200%, 휴대폰 주변기기(보조배터리 등) 140%, 소주와 온장음료 120% 순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마트24 역시 경기 전날 피크타임(오후 8시~자정)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2주 전보다 맥주 161%, 와인 139%, 간편안주류 121%, 스낵 101% 등 주류와 먹거리 매출이 늘었습니다. 2일 하루 전체 매출도 주류가 20~80%, 먹거리가 30~90% 증가했습니다.

 

당일 서울 기준 최고 기온은 3.0℃로, 11월 18일(18.1℃) 대비 15℃가 낮은 추운 날씨였지만 ‘축구 경기 시청 = 맥주’ 공식을 증명하며 피크타임 2.6배라는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와인은 앞서 열린 우루과이전, 가나전 두 경기와 비교해 매출이 2배 이상 신장했습니다.

 

 

이에 편의점들은 한국의 16강 진출 축하 및 8강 기원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CU는 16강전이 열리는 6일까지 비어데이 상품 21종에 5캔 1만원 할인을 적용합니다. CU 월클 시리즈도 이달 18일까지 페이북QR, 카카오페이 머니로 결제 시 30% 할인 판매하는 타임세일을 펼칩니다.

 

GS25는 쏜살치킨에 대해 행사 상품 구매 시 50% 할인하는 QR 행사를 진행하며 6일 오전 6시까지 가나 초콜릿을 필두로 한 총 8종에 'GS25 하나더'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마트24에서는 상품 패키지에 선수들의 사진이 들어간 대한축구협회(KFA) 협업 먹거리 8종을 현대카드 결제 시 반값에 제공합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카타르에서 기적이 일어나며 우리나라 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하자 심야까지 승리의 여운이 가시지 않은 사람들이 편의점을 많이 찾았다"며 "본선에서도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객 프로모션을 준비해 대국민 응원전에 적극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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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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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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