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역사상 가장 격정적인 16강”…편의점 매출도 ‘들썩’

URL복사

Monday, December 05, 2022, 11:12:05

한국 1승1무1패로 9% 확률 뚫고 16강 합류
맥주 70~161%, 치킨 최대 193% 매출 증가
맥주 5캔 1만원·초콜릿 1+1..16강 기념 행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2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한 대한민국이 H조 마지막 경기에서 '우승후보' 포르투갈을 2대 1로 꺾으며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월드컵 92년 역사에서 가장 격정적으로 마감된 조별리그 가운데 하나"(AP통신)라는 말이 나오는 극적인 16강 진출에 편의점 매출도 들썩였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대 포르투갈전 경기가 열린 지난 2일 편의점 4개사의 주요 상품 매출이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CU가 2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주요 상품 매출을 월드컵 개막 전인 2주전(11월 18일)과 비교한 결과 주류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했습니다. 맥주 155.2% 증가에 이어 와인 124.5%, 양주 121.1%, 소주 120.1%, 막걸리 110.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후라이드(치킨) 매출은 193.2% 늘었고 마른안주 161.3%, 냉장 즉석식(떡볶이 등) 170.8% 증가했습니다. 서울 광화문 등 전국에 거리 응원이 있었던 지역의 점포에서는 핫팩 11.5배, GET 커피 8.8배, 원컵류 7.1배 등 방한 용품과 따뜻한 음료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16강 진출이 확정되자 경기 종료 후에도 편의점의 매출 상승이 야간까지 이어졌습니다. CU의 시간대별 매출 동향을 보면 포르투갈전 경기 중인 00~02시까지는 평소보다 매출이 9.7% 감소했으나 승리 이후인 02~03시에는 매출이 111.9% 증가했습니다.

 


같은날 GS25도 주요 상품군 매출이 2주 전 대비 11.3% 증가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맥주 121.3%, 치킨 124.7%, 안주류 99.0%, 냉동간편식 96.7%, 스낵 99.6%, 핫팩 327.3% 등 매출이 늘었습니다. 

 

거리 응원이 진행된 광화문광장 인근 10여점의 경우 매출이 가장 많이 오른 점포는 최대 64.6%까지 신장했습니다. 식품류에서 맥주 매출이 177.6% 증가했고 안주류 139.9%, 스낵 127.6%, 컵커피 95.8%, 찐빵 73.6% 각각 늘었습니다. 비식품군에서는 핫팩 793.5%, 보조배터리 411.5% 증가했습니다.

 

시간대 매출 구성비를 살펴보면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자정까지 매출 구성비가 52.3%로 2주 전보다 5.2%p 늘었습니다. 오후 10시~자정까지 매출 구성비는 16.6%로 같은 기간 4.9%p 증가하는 등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편의점 매출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븐일레븐도 월드컵 '치맥' 효과를 누렸습니다. 치킨과 맥주 전체 매출이 2주전보다 각각 70% 증가했습니다. 스낵 45%, 마른안주(오징어 등) 50% 등 안주 매출도 늘었습니다. 피크타임인 오후 8시~자정 매출은 치킨 120%, 맥주 100%, 냉장 및 냉동 간편식 90% 증가했습니다.

 

광화문 인근 10개 점포 전체 매출은 2주 전 대비 40% 늘었습니다. 맥주와 돗자리 매출 증가율이 각각 1000%, 990%로 눈에 띄었고 마른 안주 750%, 스낵 350%, 핫팩 300%, 원컵(커피·코코아 등) 200%, 휴대폰 주변기기(보조배터리 등) 140%, 소주와 온장음료 120% 순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마트24 역시 경기 전날 피크타임(오후 8시~자정)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2주 전보다 맥주 161%, 와인 139%, 간편안주류 121%, 스낵 101% 등 주류와 먹거리 매출이 늘었습니다. 2일 하루 전체 매출도 주류가 20~80%, 먹거리가 30~90% 증가했습니다.

 

당일 서울 기준 최고 기온은 3.0℃로, 11월 18일(18.1℃) 대비 15℃가 낮은 추운 날씨였지만 ‘축구 경기 시청 = 맥주’ 공식을 증명하며 피크타임 2.6배라는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와인은 앞서 열린 우루과이전, 가나전 두 경기와 비교해 매출이 2배 이상 신장했습니다.

 

 

이에 편의점들은 한국의 16강 진출 축하 및 8강 기원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CU는 16강전이 열리는 6일까지 비어데이 상품 21종에 5캔 1만원 할인을 적용합니다. CU 월클 시리즈도 이달 18일까지 페이북QR, 카카오페이 머니로 결제 시 30% 할인 판매하는 타임세일을 펼칩니다.

 

GS25는 쏜살치킨에 대해 행사 상품 구매 시 50% 할인하는 QR 행사를 진행하며 6일 오전 6시까지 가나 초콜릿을 필두로 한 총 8종에 'GS25 하나더'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마트24에서는 상품 패키지에 선수들의 사진이 들어간 대한축구협회(KFA) 협업 먹거리 8종을 현대카드 결제 시 반값에 제공합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카타르에서 기적이 일어나며 우리나라 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하자 심야까지 승리의 여운이 가시지 않은 사람들이 편의점을 많이 찾았다"며 "본선에서도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객 프로모션을 준비해 대국민 응원전에 적극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