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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상 가장 격정적인 16강”…편의점 매출도 ‘들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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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5, 2022, 11:12:05

한국 1승1무1패로 9% 확률 뚫고 16강 합류
맥주 70~161%, 치킨 최대 193% 매출 증가
맥주 5캔 1만원·초콜릿 1+1..16강 기념 행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2022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한 대한민국이 H조 마지막 경기에서 '우승후보' 포르투갈을 2대 1로 꺾으며 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월드컵 92년 역사에서 가장 격정적으로 마감된 조별리그 가운데 하나"(AP통신)라는 말이 나오는 극적인 16강 진출에 편의점 매출도 들썩였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대 포르투갈전 경기가 열린 지난 2일 편의점 4개사의 주요 상품 매출이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CU가 2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주요 상품 매출을 월드컵 개막 전인 2주전(11월 18일)과 비교한 결과 주류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했습니다. 맥주 155.2% 증가에 이어 와인 124.5%, 양주 121.1%, 소주 120.1%, 막걸리 110.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후라이드(치킨) 매출은 193.2% 늘었고 마른안주 161.3%, 냉장 즉석식(떡볶이 등) 170.8% 증가했습니다. 서울 광화문 등 전국에 거리 응원이 있었던 지역의 점포에서는 핫팩 11.5배, GET 커피 8.8배, 원컵류 7.1배 등 방한 용품과 따뜻한 음료의 매출이 큰 폭으로 뛰었습니다.

 

16강 진출이 확정되자 경기 종료 후에도 편의점의 매출 상승이 야간까지 이어졌습니다. CU의 시간대별 매출 동향을 보면 포르투갈전 경기 중인 00~02시까지는 평소보다 매출이 9.7% 감소했으나 승리 이후인 02~03시에는 매출이 111.9% 증가했습니다.

 


같은날 GS25도 주요 상품군 매출이 2주 전 대비 11.3% 증가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맥주 121.3%, 치킨 124.7%, 안주류 99.0%, 냉동간편식 96.7%, 스낵 99.6%, 핫팩 327.3% 등 매출이 늘었습니다. 

 

거리 응원이 진행된 광화문광장 인근 10여점의 경우 매출이 가장 많이 오른 점포는 최대 64.6%까지 신장했습니다. 식품류에서 맥주 매출이 177.6% 증가했고 안주류 139.9%, 스낵 127.6%, 컵커피 95.8%, 찐빵 73.6% 각각 늘었습니다. 비식품군에서는 핫팩 793.5%, 보조배터리 411.5% 증가했습니다.

 

시간대 매출 구성비를 살펴보면 퇴근 시간대인 오후 5시~자정까지 매출 구성비가 52.3%로 2주 전보다 5.2%p 늘었습니다. 오후 10시~자정까지 매출 구성비는 16.6%로 같은 기간 4.9%p 증가하는 등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편의점 매출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븐일레븐도 월드컵 '치맥' 효과를 누렸습니다. 치킨과 맥주 전체 매출이 2주전보다 각각 70% 증가했습니다. 스낵 45%, 마른안주(오징어 등) 50% 등 안주 매출도 늘었습니다. 피크타임인 오후 8시~자정 매출은 치킨 120%, 맥주 100%, 냉장 및 냉동 간편식 90% 증가했습니다.

 

광화문 인근 10개 점포 전체 매출은 2주 전 대비 40% 늘었습니다. 맥주와 돗자리 매출 증가율이 각각 1000%, 990%로 눈에 띄었고 마른 안주 750%, 스낵 350%, 핫팩 300%, 원컵(커피·코코아 등) 200%, 휴대폰 주변기기(보조배터리 등) 140%, 소주와 온장음료 120% 순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마트24 역시 경기 전날 피크타임(오후 8시~자정)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 2주 전보다 맥주 161%, 와인 139%, 간편안주류 121%, 스낵 101% 등 주류와 먹거리 매출이 늘었습니다. 2일 하루 전체 매출도 주류가 20~80%, 먹거리가 30~90% 증가했습니다.

 

당일 서울 기준 최고 기온은 3.0℃로, 11월 18일(18.1℃) 대비 15℃가 낮은 추운 날씨였지만 ‘축구 경기 시청 = 맥주’ 공식을 증명하며 피크타임 2.6배라는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와인은 앞서 열린 우루과이전, 가나전 두 경기와 비교해 매출이 2배 이상 신장했습니다.

 

 

이에 편의점들은 한국의 16강 진출 축하 및 8강 기원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CU는 16강전이 열리는 6일까지 비어데이 상품 21종에 5캔 1만원 할인을 적용합니다. CU 월클 시리즈도 이달 18일까지 페이북QR, 카카오페이 머니로 결제 시 30% 할인 판매하는 타임세일을 펼칩니다.

 

GS25는 쏜살치킨에 대해 행사 상품 구매 시 50% 할인하는 QR 행사를 진행하며 6일 오전 6시까지 가나 초콜릿을 필두로 한 총 8종에 'GS25 하나더'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마트24에서는 상품 패키지에 선수들의 사진이 들어간 대한축구협회(KFA) 협업 먹거리 8종을 현대카드 결제 시 반값에 제공합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카타르에서 기적이 일어나며 우리나라 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하자 심야까지 승리의 여운이 가시지 않은 사람들이 편의점을 많이 찾았다"며 "본선에서도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객 프로모션을 준비해 대국민 응원전에 적극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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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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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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