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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옥동 신한은행장, 신한금융 차기회장 후보 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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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8, 2022, 12:12:44

조용병 현 회장 '3연임 유력'에서 진옥동 행장 '깜짝 발탁'
"진옥동, 경험과 전문성…코로나 국면서 위기관리역량 탁월"
"조용병 회장, 신한의 미래 고려해 전격적으로 용퇴 결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 차기 대표이사 회장 최종후보로 진옥동(61) 신한은행장이 선정됐습니다.

 

금융권은 물론 조직 안팎에서도 조용병 현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의 무난한 3연임이 정설처럼 회자됐다는 점에서 예상밖의 이변입니다. 조용병 회장의 3연임 무산과 함께 진옥동 행장으로의 세대교체로 요약되는 질적 변화로 받아들여집니다.


신한금융지주회사 이사회 내 소위원회인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신한금융지주 본사에서 조용병 현 회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 3명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PT) 방식의 개인면접을 진행한 뒤 최종 후보로 진옥동 행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습니다.

 


심층면접과 최종후보 선정을 위한 표결은 사외이사 전원이 참여하는 확대 회추위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전임 조용병 회장이 세대교체와 신한의 미래를 고려해 용퇴를 전격적으로 결정한 가운데 치러진 전체 사외이사 투표 결과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만장일치로 임기 3년의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선정됐습니다.


회추위는 진옥동 후보 추천 사유로 SBJ은행 법인장,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신한은행장 등을 지내며 축적한 경험과 전문성을 토대로 대표이사 회장으로서 요구되는 통찰력, 조직관리역량, 도덕성 등을 고루 갖추고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특히 지난 4년동안 신한은행장으로 근무하며 리딩뱅크로서 지위를 공고히하고 지속적인 성과창출 기반을 마련해온 점, 사상 최대 실적을 연이어 달성하는 경영능력과 함께 코로나 위기상황에서도 탁월한 위기관리역량을 보였다고 평가했습니다.

 


회추위는 "진옥동 후보는 다가올 불확실한 미래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내외부 역량을 축적하고 결집할 수 있는 리더십을 보유했다"며 "그룹 위상을 공고히하고 글로벌 확장과 성과창출을 보여줄 적임자"라고 밝혔습니다.


성재호 회추위원장(이사 겸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진 행장이 도덕성, 경영능력을 갖췄고 미래 불확실성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판단했다"고 추천 이유를 밝혔습니다.


진 행장은 이날 오전 면접에 앞서 취재진을 만나 "앞으로 신한이 100년을 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지속가능 경영에 대해 중점적으로 말씀드릴 계획"이라며 "은행장을 맡아 지속적으로 추진한 고객중심경영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것"이라고 각오를 밝힌 바 있습니다.


내년 3월 주주총회에서 진옥동 후보 선임안이 통과되면 공식 회장 취임과 함께 2026년 3월까지 3년간 회장직을 수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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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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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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