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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상품터치] 다가오는 연말정산 시즌, 절세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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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1, 2022, 01:12:27

"연말정산 절세 핵심은 '최종 결정세액' 낮추는 것"
"오피스텔·고시원 월세액공제 받으려면 주소지 이전"
케이뱅크, 최대 66만원 환급에 3만원 혜택 연금저축 이벤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시간은 속절없이 흘러 연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한번쯤 한해를 되돌아보고 무언가 미뤄뒀던 것이 있다면 하나씩 슬슬 꺼내어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하나.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뜰살뜰 따져봐야 하는 '연말정산'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귀찮다고 대충했다간 '13월의 월급' 봉투가 얇아질 수 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정원준 세무전문가는 "연말정산 절세의 핵심은 '최종결정세액'을 낮추는 것"이라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혜택을 잘 챙겨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어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올해 사용한 신용카드 등 지출내역과 사용 예상금액을 토대로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으므로 남은 시간 절세 혜택을 최대한 챙겨보라"고 권했습니다.


한화생명이 소개하는 '연말정산 절세 꿀팁'을 함께 전합니다.

 

▲연말까지 연금저축·IRP 가입 또는 추가 납입하기

연말정산 절세의 대표적인 금융상품은 연금저축입니다. 연간 400만원 한도로 납입액의 최대 16.5%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400만원 한도를 채워서 납입했다면 최대 66만원까지 세액공제가 적용돼 환급됩니다.


월 또는 분기별 납입액 한도가 없기 때문에 2022년 안에 가입하고 400만원을 모두 납입해도 혜택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 형태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가입자도 올해 공제한도에 미달해 납입했다면 연말까지 기존 계좌에 추가납입해도 공제한도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계좌(DC형 또는 IRP)에 별도로 추가 불입하면 연금저축과 합쳐 최대 700만원까지 공제대상이 확대됩니다. 가령 총급여 5500만원 근로자라면 최대 115만5000원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회사가 퇴직금을 DC형(확정기여형)으로 불입해 준다면 근로자가 이 계좌에 개인적으로 추가 불입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근로자 본인이 금융기관에 IRP를 별도로 신규 개설해도 퇴직연금계좌로 봅니다.


따라서 기존 연금저축 가입자는 퇴직연금계좌에 가입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공제한도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다만 12월31일에 너무 임박해 가입하거나 추가납입하면 금융기관에 따라 거절될 수도 있으니 미리 알아보고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연금저축 및 퇴직연금계좌 추가불입은 기본공제 대상자인 부양가족 명의로 가입한 것은 공제되지 않습니다. 연말정산 주체인 근로소득자 본인 명의로 가입된 것만 공제혜택이 적용된다는 점 잊지 않아야 합니다.

 

▲혼인신고는 12월31일 이전에 하기
이미 혼인을 했는데 혼인신고를 못했다면 올해 안으로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확실히 결혼을 앞둔 커플이라면 혼인신고를 미리 하는 것도 연말정산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혼인신고를 올해 안에 하면 소득없는 배우자와 배우자 부모에 대해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고시원의 월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주민등록 주소지 옮겨야
월세액공제는 무주택근로자로 총급여 5500만원 이하면 12%, 총급여 5500만원 초과 7000만원 이하면 월세지급액의 10%를 세액공제합니다. 월세세액공제 한도는 최대 750만원까지입니다. 고시원이나 주거용 오피스텔도 가능하므로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를 월세주거지로 12월31일 이전에 세대주를 변경해야 합니다.

 

▲안경·렌즈 구입비 꼼꼼하게 챙겨두기
시력교정용 안경이나 콘텍트렌즈 구입비용은 부양가족 1명당 50만원 한도에서 의료비 공제가 됩니다. 즉 가족 4명이 안경을 쓰면 최대 200만원까지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카드로 구입했거나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다면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의료비 세액공제 이중으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또는 현금영수증 사용하기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는 총급여의 25% 초과분에 대해 일정비율만큼 공제해 줍니다. 따라서 총급여의 25%에 도달할 때까지는 카드사별 혜택이 가장 좋은 신용카드를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총급여의 25%를 초과했다면 연말까지 신용카드를 더 쓰기 보다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쓰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사용액에 대해 15%만 공제되지만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은 30% 공제되기 때문에 소득공제 한도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케이뱅크(은행장 서호성)는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최대 66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 상품을 제공하고 가입시 3만원 상당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합니다.


케이뱅크는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연금저축 상품 3가지를 판매 중입니다. 한화생명과 제휴한 연금저축 상품은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월보험료 10만원 이상 가입시 네이버페이 포인트 3만원을 제공하며 가입후 2회차 보험료 납입 후 지급됩니다.


한화생명 제휴상품은 기본보험료의 최대 200%까지 추가납입이 가능해 편리하게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케이뱅크는 설명했습니다.


또 하나생명 제휴상품은 현금이 필요할 때 중도인출 가능하며,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제휴상품은 장기유지보너스 추가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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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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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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