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영업vs재무vs전략’ 맞붙는다…5인5색 은행장 경쟁구도 본격화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28, 2022, 16:12:37

'세대 교체' 바람속 신한·하나·농협銀 각각 새행장 등장
'영업통' 신한 한용구-'재무통' KB 이재근 동갑내기 경쟁
하나 이승열 '부드러움'-농협 이석용 '융합형' 리더 평가
올 초 취임한 이원덕 우리은행장 '고객·시장·직원' 핵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23년 계묘년 새해를 앞두고 주요 시중은행에 새로운 리더가 전면 등장했습니다. 각 은행들은 저마다 조직을 재정비하며 신발끈을 다시 조여매고 있습니다.


경기부진과 환율·물가·금리의 높은 파고를 극복하면서 영업경쟁력 강화와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는 물론 급변하는 금융시장의 변동성 관리가 어느 때보다 절실해진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신한금융은 50대 '젊은피'이자 '영업통'인 한용구(56) 신한은행 부행장(영업그룹장)을 차기 신한은행장으로 전격 발탁했습니다. 신한은행 영업채널을 총괄하는 영업그룹장으로 채널전략, 여·수신 상품, 건전성 관리 부문에서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용구 신임 신한은행장은 어려운 대내외 경제여건에서도 영업현장을 중심으로 강한 플랫폼을 구축해 성장을 추구하고 유연한 리더십으로 조직안정을 도모해야 하는 만만치 않은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무엇보다 신한은행이 신한금융의 핵심자회사라는 점을 고려하면 KB금융과 엎치락뒤치락하는 '리딩뱅크' 혈전에서 한용구 신임 행장은 전면전도 불사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영업통' 한용구에 맞선 KB국민은행에는 동갑내기이자 '재무통'으로 꼽히는 이재근 행장이 취임 1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재근 행장은 올 1월 취임 당시 5대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젊은 행장으로 이른바 '세대교체' 바람을 이끌었습니다.


KB금융지주 재무총괄(CFO) 상무, 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 전무, 국민은행 영업그룹 이사부행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쳐 기획·재무·영업 3박자를 모두 갖췄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재근 행장이 이끄는 국민은행은 '고객접점 강화와 Biz지향 관점의 플랫폼조직 고도화'라는 기조 아래 2023년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임기 2년의 반환점을 돈 이재근 행장과 새 사령탑에 오르는 한용구 신한은행장간 자존심을 건 창과 방패의 '실적전쟁'이 관전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은 차기 하나은행장으로 이승열(59) 현 하나생명보험 사장을 낙점했습니다. 이승열 하나은행장 내정자는 하나금융지주·하나은행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지낸 '재무통'으로 하나·외환은행 통합 이후 첫 외환은행 출신 하나은행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대를 아우르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조직내 신뢰와 안정을 기하면서 상생과 협업을 통해 하나은행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적임자로 평가받습니다.


하나은행은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금융' 실현을 목표로 2023년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영업조직 효율화와 지역 영업경쟁력 강화를 내세워 중앙영업그룹, 영남영업그룹, 호남영업그룹을 분리신설하고 충청영업그룹까지 총 4개의 지역영업조직 체계로 재편했습니다.

 


NH농협금융은 차기 NH농협은행장으로 이석용(57)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장(상무)을 선택했습니다. 농협은행 영업본부장 및 시지부장, 금융지주 이사회사무국장과 인사전략팀장 등 본부 주요 보직과 일선 영업현장을 두루 경험한 '융합형 리더'로 알려져 있습니다.

 

농협금융지주 회장에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이석준(63) 전 국무조정실장이 선임된 만큼 은행장에는 농협 전반을 깊이 이해하고 근무경력이 다양한 이석용 내정자가 적임자로 평가받았습니다.

 


은행업권에서 리더교체와 새판짜기가 한창인 것과 비교하면 우리은행은 상대적으로 조용한 분위기입니다.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이원덕(60) 우리은행장이 취임한 게 불과 9개월 전인 올 3월말이기 때문입니다.


이원덕 행장은 1990년 우리은행에 입사해 전략기획팀 수석부부장, 우리은행 미래전략부장(영업본부장), 미래전략단장(상무), 우리금융지주 전략부문 부사장, 수석부사장 등을 지낸 '전략가'로 통합니다.


2년 임기 반환점을 향해 가고 있는 이원덕 행장은 취임 당시 고객·시장·직원을 3대 경영 키워드로 언급하면서 "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우리은행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우리은행은 에너지, 화학·신소재, 첨단제조·자동화 분야 등 유망기업에 대한 투·융자 확대로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를 찾는다는 계획 아래 기업 발굴과 마케팅을 전담하는 '신성장기업영업본부'를 신설했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