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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 상품 ‘가성비’ 끝판?… 고물가에 최대 40%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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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3, 2023, 10:01:49

중간마진·마케팅비 절약해 가격 낮춘 PB
물가 상승에 편의점·마트 잇단 가격 인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새해 들어 PB(자체 브랜드) 상품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원부자잿값 상승에 따른 고물가 여파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로 유명한 PB 상품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인기 캐릭터를 앞세운 과자가 인상에 돌입한 가운데 일 년이 채 안 돼 40% 이상 가격이 오른 PB 상품도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2일부터 PB 과자 제품 20여종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피카츄 계란과자, 푸린 그릭복숭아 등 포켓몬 캐릭터 상품들은 1800원에서 2000원으로 11.1% 올랐습니다. 보석젤리소다는 1200원에서 1400원으로, 고메버터팝콘은 1500원에서 1800원으로 20% 인상됐습니다.

 

CU도 새해 첫날인 1일부터 일부 PB 상품 가격을 올렸습니다. 핫바득템은 2000원에서 2300원으로 15% 인상, 콘치즈그라탕은 4900원에서 5300원으로 8.2% 올렸습니다. GS25는 위대한소시지 2종을 1700원에서 1900원, 리얼미용티슈3입을 4900원에서 5400원으로 각각 11.8%, 10.2% 인상했습니다.

 

CU와 GS25는 앞서 지난해 10월 베이커리류 PB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당시 CU는 출시 한 달 만에 50만개 팔린 연세우유 크림빵 가격을 2600원에서 2700원으로, GS25도 브레디크 생크림빵 시리즈 가격을 2500원에서 2600원으로 각각 4%가량 올렸습니다.

 

이마트24도 이달 1일부로 대표 PB 상품인 민생라면을 490원에서 550원으로, 민생컵라면을 700원에서 800원으로 올렸습니다. 이마트24는 앞서 지난해 5월 라면·화장지 등 민생 시리즈 가격을 인상했는데 민생라면의 경우 8개월 만에 390원에서 550원으로 41% 오른 셈입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대내외적 상황으로 라면 원재료인 밀과 팜유 가격 등이 줄줄이 올랐다"며 "PB상품 제조업체가 수익성 악화로 가격 인상을 요청해온 만큼 기존 가격을 무조건 고집하기 어려워 불가피하게 제품값 인상을 단행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마트는 이달 중 노브랜드, 피코크 등 자사 PB 상품 가격을 평균 10% 인상할 계획입니다. 인상 품목은 유제품, 과자류 등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4분기 노브랜드 상품 약 1500개, 피코크 상품 약 700개 가격을 동결했지만 새해 들어 가격 인상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PB 상품의 전년 대비 가격 인상률이 60%라는 조사도 있습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에 따르면 가격 비교가 가능한 3사 PB 상품을 비교한 결과 1374개 중 466개(60.3%) 상품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으로 국내외 원부자재 조달이 불안정해지면서 원가가 상승한 것이 PB 상품 가격 인상 요인으로 지목됩니다.

 

실제 지난해 물가 상승 폭 역시 크게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이 지난해 발표한 12월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을 살펴보면 지난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7.71로 2021년(102.50) 대비 5.1% 상승했습니다. 이는 1998년 외환위기(IMF) 당시 7.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입니다.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제조사와 직접 계약을 맺고 제작하는 브랜드로, 마케팅 및 중간 유통비가 절약돼 일반 제조사 브랜드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PB 상품도 가격이 오르면서 이러한 특징이 사라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업계에서는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가격 인상을 피하긴 어렵다면서도 PB 상품만의 장점을 앞세우면 소비자 구매 유인 동기는 충분하다는 입장입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PB 상품이라는 것 자체가 다른 매장에는 없는 제품이 많고 자주 구매하는 생필품이나 이색적인 상품을 중심으로 출시되는 게 대부분"이라며 "그 매장에서만 살 수 있는 차별성이라는 점에서 PB 상품 자체만으로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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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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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약품, 국산신약 37호 ‘자큐보정’, 출시 1주년 심포지엄 개최

제일약품, 국산신약 37호 ‘자큐보정’, 출시 1주년 심포지엄 개최

2025.10.22 14:44:51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제일약품(대표이사 성석제)은 지난 21일 서울 JW 메리어트호텔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자큐보정(성분명 자스타프라잔)’ 출시 1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자큐보정이 출시된 이후 1년간 축적된 임상시험 결과와 실제 진료 현장의 치료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향후 인천과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로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서울 심포지엄에서는 서울아산병원 정훈용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건국대학교병원 김정환 교수와 서울아산병원 김도훈 교수가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강연에서는 빠르고 지속적인 위산 억제 효과를 기반으로 한 P-CAB 계열 치료 전략의 임상적 근거와 자큐보정의 실제 적용 사례가 논의됐습니다. 김정환 건국대병원 교수는 “기존 PPI 치료에도 일부 환자에서는 위산 분비 관련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P-CAB 계열 약물이 새로운 치료 전략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자스타프라잔은 미란성 식도염과 위궤양 환자 모두에서 우수한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해 기존 치료제 대비 임상적 유용성이 높다”고 덧붙였습니다. 김도훈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자큐보정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다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로, 기존 치료제에서 자큐보정으로 전환한 환자에서도 유의미한 증상 개선이 관찰됐다”며 “빠른 증상 개선이 필요한 환자, 주·야간 증상이 동반되는 환자 등 다양한 환자군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 “자큐보정은 현재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과 위궤양 치료에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제형 다변화와 적응증 확장을 통해 더 폭넓은 환자층으로 확대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자큐보정은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개발한 대한민국 제37호 신약으로, P-CAB 계열의 혁신적인 치료제”라며 “출시 1년 만에 시장 내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으며, 앞으로도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신뢰받는 치료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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