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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묘년 설날] 일평균 530만 이동 예상…고속도로 통행료 4일간 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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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0, 2023, 14:01:01

설 연휴 기간동안 고속도로 단속 및 관리 강화
한파 예고된 만큼 안전 운전 위한 대책 추가 마련
휴게소 검사소설치·교통수단 소독 등 방역도 주력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설 명절 기간동안 귀성-귀경-여행길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위한 대책을 시행합니다. 특히 일상 회복으로 일 평균 530만명의 국민이 고향으로 향할 것으로 예측하며 안전 강화 및 대중교통 운행 확대를 시행하고, 코로나19 방역 강화에도 만전을 기합니다.

 

정부의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에 따르면, 방역 강화, 교통관리 강화, 고속도로 운행차량 편의 제공,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등을 큰 틀로 잡았습니다.

 

우선 지난 추석 명절과 같이 고속도로 통행료가 4일간 면제됩니다. 21일 0시부터 24일 24시 사이 한국도로공사 관리 고속도로와 21개 민자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은 통행료를 내지 않고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교통 관리도 강화됩니다. 나들목 및 휴게소 주변에서 음주운전, 안전띠 미착용 등을 강력하게 단속할 계획입니다. 죽전휴게소 등 19개소에는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드론 50대와 암행순찰차를 연계해 과속운전, 난폭운전 등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철저히 잡아낼 예정입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가 발생할 것을 염두해 보험사와 사고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중증 외상환자 후송을 위한 헬기 이착륙장 488개소도 확보합니다.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사고 차주에게 대피를 안내하는 안심콜 및 무료 견인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입니다.

 

 

특히, 이번 설에 대설과 한파가 예고된 만큼 안전 운전을 위한 대책도 추가 마련했습니다. 도로 살얼음 취약 구간의 경우 주의표지판을 설치하며, 결빙 취약 시간에는 순찰을 기존 4회에서 6회로 강화합니다.

 

대기온도와 노면온도도 수시로 측정해 제설 자재를 미리 살포하는 등 사고 예방을 위한 작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고속철도의 경우 적설량이 7~14cm일 경우 230km/h 이하로 저속운행할 예정입니다.

 

일상 회복 시기지만 재유행의 조짐이 보이는 코로나19 대비를 위한 방역 대책도 지난 추석과 마찬가지로 진행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와 졸음쉼터 내 임시 화장실을 703칸으로 늘리고 소독과 환기를 지속적으로 시행합니다. 또, 고속도로 주요 휴게소 6개소에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임시선별검사소를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검사소가 설치되는 휴게소는 경기 3개, 전남 2개, 경남 1개입니다. 경기는 ▲경부선 서울방향 안성휴게소 ▲중부선 하남방향 이천휴게소 ▲서해안선 서울방향 화성휴게소, 전남은 ▲호남선 순천방향 백양사휴게소 ▲서해안선 목포방향 함평천지휴게소, 경남은 ▲남해선 순천방향 진영휴게소에 설치됩니다.

 

철도역이나 공항, 버스 및 연안여객선 터미널 등 이용객이 몰리는 교통시설의 경우 수시로 소독 및 환기를 진행하고 비대면 예매 활성화 등을 통해 방역관리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모든 교통수단 또한 소독과 환기를 철저히 시행해 방역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많은 국민들의 이동이 예상됨에 따라 고속버스, 철도 등 대중교통 운행횟수도 늘릴 예정입니다. 고속버스는 4364회에서 4976회로, 철도는 4015회에서 4145회로, 항공은 2610편서 2711편으로 연안여객선은 3681회에서 4011회로 운행, 수송규모를 늘려 국민들의 이동 편의를 도울 방침입니다. 

 

김수상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은 "겨울철 코로나 재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이므로 실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을 철저히 실천해 주시길 바란다"며 "명절 기간에는 교통량이 늘어 사고 위험도 증가하는 만큼 고향 가는 길 안전운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번 설이 일상 회복으로 지난 설 대비 이동인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예측에 따르면, 평균 이동인원은 전년 설 대비 98만명 증가한 530만명, 총 이동인원은 54만명 증가한 2648만명이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동인원 중 91.7%는 승용차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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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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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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