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이 조선해양공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꼽히는 전문가를 영입하고 부유식 인프라 건설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건설은 가시와기 마사시 일본 오사카대·규슈대 명예교수를 영입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가시와기 교수는 일본 조선해양공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오사카대와 규슈대에서 36년간 교수로 재직한 글로벌 조선해양공학 전문가입니다.
가시와기 교수는 지난 1995년부터 2000년까지 일본 도쿄만 입구 요코스카 앞바다에서 거대 해상도시 건설을 위한 '메가 플로트 실증 프로젝트'의 설계 및 기술 개발을 주도하는 등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메가 플로트 실증 프로젝트는' 길이 1㎞, 폭 121m의 활주로 위에서 60인승 항공기로 진행했으며, 당시 350여회의 이착륙 테스트에 성공했습니다.
현대건설 측은 "가시와기 교수가 오랜 연구를 통해 축적해 온 전문지식은 물론 풍부한 현장 경험 및 일본의 기술 네트워크를 통해 부유식 인프라 건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부유식 인프라 시장은 글로벌 건설 분야에서 급격히 성장 중입니다. 해수면 상승 위기 극복과 해양환경 보존, 해양공간 개발 등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대두됐기 때문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인구 3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네옴시티 건설 계획에 48㎢에 달하는 해상 부유식 산업단지를 포함하는 구상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부산광역시의 경우 2030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매립식과 부유식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부지 조성 방식을 적용한 신공항 건설을 검토 중입니다. 유엔해비타트(인간정주프로그램)와 함께 지속가능한 부유식 해상도시를 조성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 호주 퀸즐랜드대학 등 해외 유수의 대학과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며 부유식 구조체 관련 산학연구활동을 꾸준히 펼쳐 왔습니다.
지난 2018년에는 인천항 국제여객부두에 200m 길이의 국내 최대 규모 부잔교를 포함한 4기의 콘크리트 일체형 부잔교를 성공적으로 준공하며 기술 역량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2021년에는 싱가포르 정부가 발주한 콘크리트 부유식 계류장 실증 설계도 완료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보유한 해양 인프라 건설 기술과 가시와기 교수의 노하우를 결합한 시너지로 해상공항, 해상도시, 풍력발전 등 부유식 인프라 시장 전 영역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