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관람객 250만 눈앞…팝업에 와인까지 ‘슬램덩크’ 유통가 반색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08, 2023, 06:02:33

돌아온 '슬램덩크', 3040세대 추억·향수 자극
농구용품 덩달아 인기..만화책 매출 1000%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가에 일본 만화 '슬램덩크' 열풍이 뜨겁습니다. 굿즈를 선점하기 위한 팝업스토어 '오픈런'이 벌어지고 비수기임에도 농구용품 매출이 급상승했습니다. 만화책 구매가 늘었고 한정판 술까지 나왔습니다. 슬램덩크와 자란 3040세대를 넘어 최근에는 1020층까지 그 인기가 번지고 있습니다.

 

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슬램덩크'를 원작으로 한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개봉 34일차인 지난 6일 기준 누적 관객수 239만명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중 역대 흥행 순위 3위에 해당하는 수치로 관객수 250만명 돌파가 눈앞입니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 흥행에 힘입어 유통업계에서도 슬램덩크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실제로 만화책과 농구용품이 슬램덩크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영화 개봉 일주일 후인 지난달 11~18일 SSG닷컴에서 만화책 전권 세트가 매출 1위를 기록했고 농구용품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2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G마켓·옥션에서도 농구화 판매가 전년 대비 488%, 농구복은 350% 증가했습니다. 만화 슬램덩크 주문 수량은 1057% 늘었습니다.

 

 

이에 옥션은 온라인 만화축제를 열고 슬램덩크 열풍을 이어간다는 목표입니다. 오는 12일까지 진행되는 ‘2023 옥션 만화쇼’에는 대원씨아이, 서울문화사, 학산문화사 등 국내 대표 만화 출판사들이 참여해 코믹스부터 웹툰까지 다양한 장르의 인기 만화책 130종을 판매합니다. 

 

대원씨아이의 슬램덩크 신장재편판을 포함해 원피스·열혈강호, 학산문화사의 귀멸의 칼날 박스세트·체인소 맨·스파이패밀리, 서울문화사의 완전판 드래곤볼 세트 등이 있습니다. 또 오는 9~12일 ‘G마켓 뉴스’ 인스타그램 계정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해 ‘슬램덩크 신장재편판 세트 1부’를 증정합니다.

 

편의점에서는 세븐일레븐이 적극적입니다. 업계 단독으로 슬램덩크 만화책 전권 총 2000권 세트를 준비하고 오는 10일부터 판매에 돌입합니다. 총 20권 구성의 신장재편판입니다. 2000세트 중 1800개를 택배 예약 판매로 진행, 200개는 서울지역 주요 4개점을 선정해 16일부터 오프라인에서 팝니다. 

 

롯데칠성음료와 함께 슬램덩크 와인도 선보였습니다. ‘슬램덩크 모먼트’를 모티브로 만들어졌으며 주황색 농구코트에 농구공 7개를 연상시키는 원형 디자인을 배치해 농구 골대에 슬램덩크를 성공시키는 순간을 떠오르도록 했습니다. 2월 한 달간 제휴 페이 결제 시 20% 현장 할인을 제공합니다.

 

 

슬램덩크 팝업스토어는 그 시절 '찐팬'들의 마음에 불을 붙였습니다. 약 2주간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에서 진행된 팝업 매장은 오픈 첫날부터 슬램덩크 굿즈 오픈런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피규어, 키링 등 슬램덩크 관련 200여종의 상품을 판매했는데 특히 유니폼 패키지 구매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팝업스토어 관계자는 "매장 오픈 2시간 반 전인 오전 8시부터 입장 모바일 대기 등록을 받았는데 그 수가 거의 하루 1000명"이라며 "물건이 일찍 소진돼 나중에 들어오시는 분들은 구매 대신 사진을 많이 찍고 가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어떤 굿즈든 정대만 인기가 압도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슬램덩크 열풍의 주역은 이른바 3040세대 입니다. 1990년대 슬램덩크를 보던 학생들이 현재 구매력을 갖춘 30~40대로 성장했고 추억과 감동으로 이들의 향수를 자극한 게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영화 관객의 약 70%가 3040세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040 남성은 슬램덩크 와인 매출의 80%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SMG홀딩스(슬램덩크 국내 배급사) 관계자는 "초반에는 슬램덩크 오리지널 팬들이 영화 흥행을 이끌고 팝업을 주로 찾았다면 최근 10~20대로 연령대가 낮아지고 여성도 많이 방문했다"며 "부모님과 중고등학생이 함께 방문하는 등 영화가 흥행할수록 입소문이 퍼지며 팬층이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