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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 250만 눈앞…팝업에 와인까지 ‘슬램덩크’ 유통가 반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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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8, 2023, 06:02:33

돌아온 '슬램덩크', 3040세대 추억·향수 자극
농구용품 덩달아 인기..만화책 매출 1000%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가에 일본 만화 '슬램덩크' 열풍이 뜨겁습니다. 굿즈를 선점하기 위한 팝업스토어 '오픈런'이 벌어지고 비수기임에도 농구용품 매출이 급상승했습니다. 만화책 구매가 늘었고 한정판 술까지 나왔습니다. 슬램덩크와 자란 3040세대를 넘어 최근에는 1020층까지 그 인기가 번지고 있습니다.

 

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슬램덩크'를 원작으로 한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개봉 34일차인 지난 6일 기준 누적 관객수 239만명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중 역대 흥행 순위 3위에 해당하는 수치로 관객수 250만명 돌파가 눈앞입니다.

 

'더 퍼스트 슬램덩크' 흥행에 힘입어 유통업계에서도 슬램덩크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실제로 만화책과 농구용품이 슬램덩크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영화 개봉 일주일 후인 지난달 11~18일 SSG닷컴에서 만화책 전권 세트가 매출 1위를 기록했고 농구용품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25%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G마켓·옥션에서도 농구화 판매가 전년 대비 488%, 농구복은 350% 증가했습니다. 만화 슬램덩크 주문 수량은 1057% 늘었습니다.

 

 

이에 옥션은 온라인 만화축제를 열고 슬램덩크 열풍을 이어간다는 목표입니다. 오는 12일까지 진행되는 ‘2023 옥션 만화쇼’에는 대원씨아이, 서울문화사, 학산문화사 등 국내 대표 만화 출판사들이 참여해 코믹스부터 웹툰까지 다양한 장르의 인기 만화책 130종을 판매합니다. 

 

대원씨아이의 슬램덩크 신장재편판을 포함해 원피스·열혈강호, 학산문화사의 귀멸의 칼날 박스세트·체인소 맨·스파이패밀리, 서울문화사의 완전판 드래곤볼 세트 등이 있습니다. 또 오는 9~12일 ‘G마켓 뉴스’ 인스타그램 계정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해 ‘슬램덩크 신장재편판 세트 1부’를 증정합니다.

 

편의점에서는 세븐일레븐이 적극적입니다. 업계 단독으로 슬램덩크 만화책 전권 총 2000권 세트를 준비하고 오는 10일부터 판매에 돌입합니다. 총 20권 구성의 신장재편판입니다. 2000세트 중 1800개를 택배 예약 판매로 진행, 200개는 서울지역 주요 4개점을 선정해 16일부터 오프라인에서 팝니다. 

 

롯데칠성음료와 함께 슬램덩크 와인도 선보였습니다. ‘슬램덩크 모먼트’를 모티브로 만들어졌으며 주황색 농구코트에 농구공 7개를 연상시키는 원형 디자인을 배치해 농구 골대에 슬램덩크를 성공시키는 순간을 떠오르도록 했습니다. 2월 한 달간 제휴 페이 결제 시 20% 현장 할인을 제공합니다.

 

 

슬램덩크 팝업스토어는 그 시절 '찐팬'들의 마음에 불을 붙였습니다. 약 2주간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에서 진행된 팝업 매장은 오픈 첫날부터 슬램덩크 굿즈 오픈런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피규어, 키링 등 슬램덩크 관련 200여종의 상품을 판매했는데 특히 유니폼 패키지 구매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팝업스토어 관계자는 "매장 오픈 2시간 반 전인 오전 8시부터 입장 모바일 대기 등록을 받았는데 그 수가 거의 하루 1000명"이라며 "물건이 일찍 소진돼 나중에 들어오시는 분들은 구매 대신 사진을 많이 찍고 가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어떤 굿즈든 정대만 인기가 압도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슬램덩크 열풍의 주역은 이른바 3040세대 입니다. 1990년대 슬램덩크를 보던 학생들이 현재 구매력을 갖춘 30~40대로 성장했고 추억과 감동으로 이들의 향수를 자극한 게 주효했다는 평가입니다. 영화 관객의 약 70%가 3040세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040 남성은 슬램덩크 와인 매출의 80%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SMG홀딩스(슬램덩크 국내 배급사) 관계자는 "초반에는 슬램덩크 오리지널 팬들이 영화 흥행을 이끌고 팝업을 주로 찾았다면 최근 10~20대로 연령대가 낮아지고 여성도 많이 방문했다"며 "부모님과 중고등학생이 함께 방문하는 등 영화가 흥행할수록 입소문이 퍼지며 팬층이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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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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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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