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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지난해 매출 78조·영업익 4조…역대 최대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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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7, 2023, 13:02:00

2022년 실적 발표
연결기준 매출 78조569억원, 영업이익 3조9989억원
고유가 및 석유 제품 수출 물양 증가 수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이노베이션은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은 78조569억원, 영업이익 3조9989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66.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129.6% 증가한 수치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대치입니다. 순이익은 1조9901억원으로 307.4% 늘었습니다. 

 

다만 지난해 4분기는 유가 하락에 따른 재고 손실 등의 여파로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19조1368억원과 3868억원을 기록, 683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사업별 연간 실적을 보면 석유사업은 매출 52조5817억원, 영업이익 3조39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화학 사업은 매출 11조269억원, 영업이익 1271억원을 올렸습니다. 윤활유 사업도 4조9815억원, 영업이익 1조71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배터리 사업(SK온)은 매출 7조6177억원으로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991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의 경우, 석유사업은 매출 12조1538억원, 영업손실 661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유가 하락으로 인한 재고 관련 손실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고 밝혔습니다. 화학사업도 고정비 증가 등으로 88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윤활유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판매량 감소 탓에 영업이익은 2684억원에 머물렀습니다. 석유개발사업은 판매 물량 증가에도 유가와 가스 가격 하락 영향으로 영업이익 116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배터리 사업은 신규 공장 가동에 따른 판매 물량 증가로 분기 최대인 2조875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해외 신규공장 생산량 확대에 따른 고정 원가 증가 탓에 영업손실 2566억원을 내며 전분기(-1346억원) 대비 적자폭을 키웠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실적에 대해 "4분기 유가하락에 따른 재고손실과 정제마진 축소로 인한 영업적자에도 연간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며 "상반기까지 이어진 유가 상승과 석유제품 수요증가에 따른 정제마진 개선, 특히 석유제품 수출물량의 대폭 증가로 연간 실적은 전년 대비 대폭 개선됐다"고 분석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실적 공시와 함께 배당 성향 30% 수준의 2022년 기말배당 시행을 결정했습니다. 대규모 투자 지출 등을 고려해 자기주식을 활용한 현물배당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배당에 대한 최종 결정은 오는 상반기 주주총회에서 이뤄질 예정입니다. 

 

김양섭 SK이노베이션 재무부문장은 "올해 변동성이 높은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재무구조 아래 운영 최적화를 통해 수익을 지속해서 창출하겠다"며 "전기 중심 사회로의 전환(Electrification)을 위한 청정 에너지 생산과 순환경제 중심의 친환경 포트폴리오 개발·투자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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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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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5 18:41: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적응증은 역류성식도염 치료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MS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항궤양제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조 원 규모로 세계 최대 수준입니다.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 변화로 위식도역류질환 환자가 급증하면서 치료 수요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대웅제약이 지난 2022년 출시한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계열 3세대 치료제로, 기존 PPI(프로톤 펌프 저해제)의 단점인 느린 약효 발현, 짧은 반감기, 식전 복용 제한을 개선했습니다. 긴 반감기로 ‘야간 속쓰림’ 개선에 강점을 보이며, 위산 역류에 따른 만성 기침 완화 효과까지 임상적으로 입증된 유일한 약물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대웅제약은 2026년 하반기 중국 발매를 목표로 현지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전략을 본격 전개할 방침입니다. 회사는 펙수클루가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출시 3년 만에 국내외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인도, 멕시코, 칠레, 에콰도르, 필리핀 등 6개국에서 판매 중입니다. 중국, 파나마, 콜롬비아 등에서는 품목허가를 받고 발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진출 국가는 30여 개국이며, 오는 2027년까지 100개국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중국 품목허가는 펙수클루가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세계 최대 항궤양제 시장인 중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치료옵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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