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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열 하나은행장 “리딩뱅크 도약 위해 변화 이끌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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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12, 2023, 10:02:25

하나은행, '프로젝트 O.N.E' 구축 착수
"손님-현장 연결 ICT시스템 혁신할 것"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디지털 금융 가속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객 중심의 정보통신기술(ICT) 혁신에 나섰습니다.


12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지난 10일 을지로 본점에서 은행전산시스템 구축사업 '프로젝트 O.N.E(Our New Experience)' 착수보고회가 열렸습니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이 자리에서 "이제는 생존을 위해 변화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가속화되는 변화를 선제적으로 이끌어야 할 때"라며 "하나은행이 변화의 속도를 주도해 글로벌 리딩뱅크로 도약하도록 임직원과 협력사 모두 하나의 마음으로 손님 중심의 1등 시스템을 구현해내자"고 주문했습니다.


프로젝트 O.N.E은 '손님의 관점에서, 손님이 원하는, 손님이 신뢰할 수 있는 혁신적 ICT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손님 니즈 기반의 초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구축 ▲데이터 허브 구축 ▲옴니채널 기반 영업점 상담 환경 고도화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인프라 구축 등 미래성장을 위한 ICT 핵심경쟁력을 2024년까지 갖춘다는 계획입니다.

 


ICT 혁신은 크게 마케팅·데이터 혁신, 채널·업무 혁신, 인프라 혁신이라는 3가지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하나은행은 마케팅·데이터 혁신을 통해 고객의 활동 데이터를 '싱글뷰'(Single View)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모바일·영업점·콜센터 등 온오프라인 어느 채널에서나 끊김없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 새로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현장 직원별 업무 특성을 고려한 개인화 기능과 반복적인 단순업무는 간소화·자동화해 업무효율을 높입니다.

 

창구 직원과 손님이 양방향 소통할 수 있도록 미러링(Mirroring) 방식 대화형 서식 등 휴먼터치(Human-touch) 기술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인프라 혁신은 다양한 내외부 플랫폼과 제휴, 안정적 운영체제와 정보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것입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손님 경험과 영업 현장에서 하나은행만의 ICT 혁신을 실현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손님 First(퍼스트)라는 하나은행의 DNA를 기반으로 '1등 하나은행'을 향한 혁신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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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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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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