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는 지난 15일 서울스퀘어 사옥에서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 ‘Renew-Red: 다시 쓰는 11번가’를 열고 2023년 ‘11번가 2.0’ 달성을 위해 고객 중심의 성장전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판매자와 고객이 11번가에 요구하는 것은 변화이고 현 e커머스 경쟁시장에서 11번가에게 필요한 것 역시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에 있다"며 "올해를 11번가의 반등을 이뤄내는 원년으로 삼아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기반한 ‘11번가 2.0’ 가치 증대에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1번가는 올해 3대 핵심가치로 ▲고객에 중점을 둔 근본적 문제해결 ▲과거 방식 탈피 ▲끊임없는 도전으로 정했습니다. 올해 집중할 핵심과제로는 OM(오픈마켓) 경쟁력 강화, 배송 경쟁력 강화, 트래픽 증대, BM(비즈니스모델') 강화 등 4개 영역의 10가지 과제를 선정했습니다.
특히 11번가는 각 핵심과제별 구체화 작업을 진행하면서 최근 ‘싱글스레드 리더십 조직(ST)’을 신설해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아마존의 일하는 방식으로 알려진 싱글스레드 리더십은 한 사람(리더)에게 겸임 없이 하나의 목표와 달성을 전담하는 조직 구조입니다.
안 사장은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할 신규 명품 버티컬 서비스를 다음달 선보이고 LFFC(로컬 프레시푸드 센터) 기반 신선식품 버티컬 영역도 강화해 상반기 중 제공할 것"이라며 "중요한 전략과제들은 ST 조직으로 목표에 집중하고 성과에 몰입할 수 있도록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