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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미국 포드와 ‘튀르키예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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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2, 2023, 09:02:39

포드·튀르키예 코치와 양해각서 체결
25GWh 규모 배터리 공장 건설 추진
2026년 양산..포드 상용차에 배터리 탑재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국 자동차기업 포드, 튀르키예 최대 기업인 코치 그룹과 손을 잡고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을 설립합니다.

 

22일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3사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3사는 튀르키예 수도인 앙카라 인근 바슈켄트 지역에 약 25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합니다. 양산 목표연도는 오는 2026년으로 잡았으며 향후 45GWh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 추진은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 주도권을 확실하게 선점하려는 LG에너지솔루션의 미래 전략과, 품질 및 성능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자 하는 포드의 상호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성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글로벌 정상급 수준인 연간 200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단독 및 합작형태로 전세계 6개 국가에 생산라인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말 385조원 규모의 수주고를 올리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포드에는 지난 2011년부터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시작하며 파트너십을 꾸준히 이어 왔습니다.

 

포드는 지난해까지 8년 연속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판매한 브랜드로 뽑히며 유럽 상용차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지난 2021년을 기준으로 유럽 시장에서의 연 판매량은 약 27만대입니다.

 

포드는 오는 2026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200만대 이상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포드 플러스(Ford+)’라는 이름의 전동화 전략을 발표하며 오는 2030년까지 3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신차 판매 중 전동화 차량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합작법인을 통해 생산되는 배터리는 포드가 유럽 및 북미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 중인 상용차에 주로 탑재될 예정입니다. 포드와 코치는 튀르키예 내 합작사인 '포드 오토산'을 설립하고 연간 45만대 규모로 상용차를 생산 중에 있습니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LG에너지솔루션의 독보적인 글로벌 생산 경험과 투자 역량,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이 포드와 파트너십을 이어올 수 있었던 비결"이라며 "앞으로 선도적인 고객가치 역량을 더욱 강화해 포드, 코치와 함께 유럽의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을  한층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사 드레이크 포드 전기차 산업화 담당 부사장은 "포드는 미래 전기차 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전기차 전환 계획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전기차 생산기지 인근에서 배터리를 생산하겠다는 약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있다"며 "LG에너지솔루션 및 코치와 함께 탄탄한 생산기반을 마련해 성장하는 유럽 전기차 시장의 미래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코치 그룹 관계자는 "이번의 대대적인 투자가 국가적인 재난의 시기를 극복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리라 믿는다"고 말하며 "자동차 산업에서 튀르키예가 글로벌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두 글로벌 기업과 함께 투자 시설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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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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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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