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위스키·하이볼 열풍, 실속은 ‘토닉워터’가 챙긴다

URL복사

Thursday, March 09, 2023, 09:03:30

증류주+탄산 '하이볼' 인기에 토닉워터 수혜
MZ세대 부상·음주문화 변화에 매출 83% ↑
용량 세분화·제로 출시로 시장 공략 본격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MZ세대에게 하이볼(증류주와 얼음·탄산음료를 섞어 만드는 칵테일)인기가 높아지면서 대표적인 증류주인 위스키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관세청 무역통계를 보면 지난해 위스키류 수입액은 2억6684만달러(약 3477억원)로 전년 대비 52.2% 증가했습니다. 15년 만에 최대 규모입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업계는 위스키 열풍에 힘입어 위스키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 음료가 있습니다. 바로 칵테일을 만드는 탄산음료의 대표격인 토닉워터입니다.

 

2010년대 중반 급성장하기 시작한 국내 토닉워터 시장은 2019년 130억원, 2020년 200억원 규모로 확대됐습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시장 규모를 500억원대로 추산합니다. 토닉워터는 칵테일 재료로 많이 쓰이는 탄산음료 일종입니다.

 

 

하이트진로음료에 따르면 1976년 출시한 진로토닉워터는 지난해 한 해 동안 7800만병을 판매했으며 특히 겨울철 비수기임에도 12월 한 달에만 1000만병을 팔며 칼로리와 설탕이 없는 제로 음료 열풍속에서 존재감을 키웠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진로토닉워터 매출은 전년 대비 83% 증가했습니다. 매출 증가율 또한 1분기 51%, 2분기 65%, 3분기 100%, 4분기 103%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토닉워터가 하이트진로음료 제품만 있는 건 아닙니다. 롯데칠성음료도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목표로 2020년부터 '마스터 토닉워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제로 2종으로 탄산이 풍부해 단맛이 강한 위스키와 어울린다는 평이 나옵니다. 마스터 토닉워터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었습니다.

 

초정탄산수로 유명한 일화는 2015년 '초정토닉워터'를 선보이며 토닉워터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출시 이듬해인 2016년 초정토닉워터 매출(350ml 페트 기준)은 전년 대비 약 38% 성장, 이후 2019년 온라인으로 유통망을 확장했습니다. 2021년 온·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2.5배가량 신장했습니다.

 

 

잠잠했던 토닉워터 시장이 급변한 배경에는 MZ세대(1980년~2000년대 출생)의 부상과 음주 문화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20~30대로 대표되는 이들은 대체로 소비 과정에서 기존의 것과 다른 개성 있는 상품을 선호하고, 재화보다 경험에 가치를 두는 성향이 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홈술·혼술이 보편화했고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이볼 레시피를 공유하는 문화가 발달하면서 증류주를 탄산음료와 섞어 마시는 음용 방식이 더욱 확산했습니다. '아재 술'로 인식되던 위스키가 MZ세대에게 핫한 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소비자 니즈에 맞춰 토닉워터의 라인업을 확장한 전략도 주효했습니다. 진로토닉워터는 홍차, 진저에일, 깔라만시 등 소재를 다양화한 제품들을 내놨습니다. 특히 아이돌 그룹 샤이니 멤버 키와 협업해 출시한 진로토닉홍차는 진로 소주에 홍차를 섞은 레시피로 화제를 모으며 약 4개월 만에 350만병이 팔렸습니다.

 

식품업계 '제로 트렌드'에 맞춰 토닉워터도 0칼로리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2020년 롯데칠성음료 마스터 토닉워터 제로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일화가 초정 토닉워터 제로를 선보였습니다. 2021년 제로 제품을 출시한 진로토닉제로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10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최근에는 위스키, 진 등 서양 증류주뿐 아니라 소주에 토닉워터를 타는 '소토닉'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음료 자체 조사에 따르면 3개월 내 주 1회 이상 술을 마신 사람 중 혼합주 음용자는 66.8%에 달했으며, 유형별로는 소토닉(60%) 비율이 양주와 섞어 먹는 양토닉(40%)보다 높았습니다.

 

타깃 특성에 따라 용량도 세분화했습니다. 진로토닉워터는 250㎖ 캔·300㎖ 페트 제품에 이어 술이 약한 소비자들이 토닉워터와 소주를 2:1 비율로 배합하는 점을 반영해 600㎖ 대용량 페트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초정토닉워터는 250㎖ 캔·350㎖ 페트, 마스터 토닉워터는 400㎖ 용량에 담겼습니다.

 

기업들은 유통 채널별로 판매 전략을 다르게 설정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토닉워터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홈파티 및 캠핑족 대상으로 대용량 수요가 큰 할인점과 대형마트에는 6·12·18입 등 묶음상품을, 홈술·혼술 소비자 방문이 많은 편의점에는 낱병 판매에 주력하는 식입니다.

 

국내 토닉워터 시장의 약 70%가량 점유하고 있는 하이트진로음료의 관계자는 "타깃층을 기존 MZ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넓혀 매출 확대에 힘을 실을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온라인·중대형 마트·편의점을 중심으로 입점처를 늘려 가정 채널을 강화하고 전국 50만개 요식업소를 적극 공략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