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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하이볼 열풍, 실속은 ‘토닉워터’가 챙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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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9, 2023, 09:03:30

증류주+탄산 '하이볼' 인기에 토닉워터 수혜
MZ세대 부상·음주문화 변화에 매출 83% ↑
용량 세분화·제로 출시로 시장 공략 본격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MZ세대에게 하이볼(증류주와 얼음·탄산음료를 섞어 만드는 칵테일)인기가 높아지면서 대표적인 증류주인 위스키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관세청 무역통계를 보면 지난해 위스키류 수입액은 2억6684만달러(약 3477억원)로 전년 대비 52.2% 증가했습니다. 15년 만에 최대 규모입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업계는 위스키 열풍에 힘입어 위스키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 음료가 있습니다. 바로 칵테일을 만드는 탄산음료의 대표격인 토닉워터입니다.

 

2010년대 중반 급성장하기 시작한 국내 토닉워터 시장은 2019년 130억원, 2020년 200억원 규모로 확대됐습니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시장 규모를 500억원대로 추산합니다. 토닉워터는 칵테일 재료로 많이 쓰이는 탄산음료 일종입니다.

 

 

하이트진로음료에 따르면 1976년 출시한 진로토닉워터는 지난해 한 해 동안 7800만병을 판매했으며 특히 겨울철 비수기임에도 12월 한 달에만 1000만병을 팔며 칼로리와 설탕이 없는 제로 음료 열풍속에서 존재감을 키웠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진로토닉워터 매출은 전년 대비 83% 증가했습니다. 매출 증가율 또한 1분기 51%, 2분기 65%, 3분기 100%, 4분기 103%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토닉워터가 하이트진로음료 제품만 있는 건 아닙니다. 롯데칠성음료도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목표로 2020년부터 '마스터 토닉워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제로 2종으로 탄산이 풍부해 단맛이 강한 위스키와 어울린다는 평이 나옵니다. 마스터 토닉워터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었습니다.

 

초정탄산수로 유명한 일화는 2015년 '초정토닉워터'를 선보이며 토닉워터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출시 이듬해인 2016년 초정토닉워터 매출(350ml 페트 기준)은 전년 대비 약 38% 성장, 이후 2019년 온라인으로 유통망을 확장했습니다. 2021년 온·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전년보다 2.5배가량 신장했습니다.

 

 

잠잠했던 토닉워터 시장이 급변한 배경에는 MZ세대(1980년~2000년대 출생)의 부상과 음주 문화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20~30대로 대표되는 이들은 대체로 소비 과정에서 기존의 것과 다른 개성 있는 상품을 선호하고, 재화보다 경험에 가치를 두는 성향이 있습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홈술·혼술이 보편화했고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이볼 레시피를 공유하는 문화가 발달하면서 증류주를 탄산음료와 섞어 마시는 음용 방식이 더욱 확산했습니다. '아재 술'로 인식되던 위스키가 MZ세대에게 핫한 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소비자 니즈에 맞춰 토닉워터의 라인업을 확장한 전략도 주효했습니다. 진로토닉워터는 홍차, 진저에일, 깔라만시 등 소재를 다양화한 제품들을 내놨습니다. 특히 아이돌 그룹 샤이니 멤버 키와 협업해 출시한 진로토닉홍차는 진로 소주에 홍차를 섞은 레시피로 화제를 모으며 약 4개월 만에 350만병이 팔렸습니다.

 

식품업계 '제로 트렌드'에 맞춰 토닉워터도 0칼로리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2020년 롯데칠성음료 마스터 토닉워터 제로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일화가 초정 토닉워터 제로를 선보였습니다. 2021년 제로 제품을 출시한 진로토닉제로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10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최근에는 위스키, 진 등 서양 증류주뿐 아니라 소주에 토닉워터를 타는 '소토닉'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음료 자체 조사에 따르면 3개월 내 주 1회 이상 술을 마신 사람 중 혼합주 음용자는 66.8%에 달했으며, 유형별로는 소토닉(60%) 비율이 양주와 섞어 먹는 양토닉(40%)보다 높았습니다.

 

타깃 특성에 따라 용량도 세분화했습니다. 진로토닉워터는 250㎖ 캔·300㎖ 페트 제품에 이어 술이 약한 소비자들이 토닉워터와 소주를 2:1 비율로 배합하는 점을 반영해 600㎖ 대용량 페트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초정토닉워터는 250㎖ 캔·350㎖ 페트, 마스터 토닉워터는 400㎖ 용량에 담겼습니다.

 

기업들은 유통 채널별로 판매 전략을 다르게 설정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토닉워터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홈파티 및 캠핑족 대상으로 대용량 수요가 큰 할인점과 대형마트에는 6·12·18입 등 묶음상품을, 홈술·혼술 소비자 방문이 많은 편의점에는 낱병 판매에 주력하는 식입니다.

 

국내 토닉워터 시장의 약 70%가량 점유하고 있는 하이트진로음료의 관계자는 "타깃층을 기존 MZ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넓혀 매출 확대에 힘을 실을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온라인·중대형 마트·편의점을 중심으로 입점처를 늘려 가정 채널을 강화하고 전국 50만개 요식업소를 적극 공략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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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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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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