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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향수 브랜드’ 조 말론 “아이디어는 멀리서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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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0, 2023, 11:03:51

'조 말론 런던’ 창립자 조 말론 CBE 방한
두 번째 브랜드 조 러브스 탄생 스토리 강연
'창의성 원천' 후각 잃었지만 용기 내 재도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때로 우리는 인생에서 결정을 내린다. 그 순간 맞다고 생각하지만 돌아보면 틀린 경우가 있다. 괜찮다. 중요한 건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날 행복하게 해주고 내 삶의 기쁨인지, 내가 누구고 어떤 사람이 돼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그걸 제자리로 돌리는 것이다.

 

명품 향수 '조말론 런던' 창립자 조말론 대영제국 훈장 수상자(CBE)가 한국을 방문해 처음 찾아간 곳은 한 도서관이었습니다. 책이나 향수를 좋아하는, 혹은 책 냄새와 향기 모두 사랑하는 시민 앞에서 그는 자신의 인생 스토리를 통해 도전과 창의성, 향기로운 삶의 중요성을 전했습니다.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에서 영국 출신 수석 조향사 조 말론 CBE의 강연이 열렸습니다. 오후 7시 강연 시작을 앞두고 4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자리를 채웠습니다. 조말론 CBE는 자신의 두 번째 향수 브랜드 '조 러브스' 대표로서 한국을 찾았습니다.

 

조 말론 런던은 조말론 CBE가 1994년 만든 니치 향수 브랜드입니다. 어린 시절 가난한 가정 환경에서 자란 그는 어머니 일을 도와 미용 크림을 제조하고 손님에게 마시지를 해주는 과정에서 자신의 후각이 남들보다 더 발달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는 그가 발휘하게 될 창의성의 원천이 됩니다.

 

남편과 함께 만든 조 말론 런던은 자연을 표방하는 향수 컬랙션으로 유명세를 탔고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2003년 유방암 선고가 내려졌고 그의 삶은 요동쳤습니다. 항암치료 중 자신의 정체성인 뛰어난 후각 능력을 상실했고 2006년 에스티로터에 모든 지분에 매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조 말론 CBE는 "9개월의 시한부 인생이 주어졌고 난 병과 싸우기로 결정했다. 용감하게 새로운 치료와 수술을 받았지만 그 과정에서 후각을 잃었다. 암에 걸렸다는 것보다 후각을 잃었다는 사실이 너무 부끄럽고 수치스러웠다"고 당시의 시기를 회상했습니다.

 

인생은 아이러니합니다. 그가 회사를 떠난지 한 달 만에 후각이 회복되며 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 말론 CBE는 가족의 힘으로 재개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과거 자신이 일했던 런던 엘리자베스 42번가에서 2011년 자신의 두 번째 브랜드 조 러브스를 론칭합니다. 

 

그는 "내게 향수는 사업이나 일이 아닌, 가장 좋은 친구라는 걸 알게 됐다. 난 향수를 보면 마치 사람 같다. 목소리가 들리는 거 같고 언제 말을 걸어야 할지 느껴진다"며 "(동종업계 진출이 불가능한) 5년 간 이걸 못한다는게 너무 괴로웠다. 두려움이 있었지만 '다시 시작해보자' 용기를 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조 말론 CBE는 조 러브스 신제품 ‘에보니&카시스’ 오 드 뚜왈렛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조 러브스의 모든 향은 그의 개인적인 추억과 기억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됩니다. 이번 신제품 또한 그녀가 중동 국가 오만을 여행하며 느낀 감정과 경험이 출발점이 됐습니다.

 

조 말론 CBE는 "꿈을 경험하기 위해 한 달간 오만이라는 곳에 갔다. 아라비아의 아름다운 반도 오만에서 전통적인 배를 타고 그 위에 누워 짙은 보라색과 같은 밤하늘 바라봤다"며 "그리고 제 옆에서는 돌고래들이 수영을 하는 그런 꿈을 바탕으로 제가 창조한 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조 러브스에 한국 사업을 제안했고 2021년 4월 첫 번째 국내 매장을 열게 됐습니다. 아시아 최초로 가로수길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으며 현재 3개의 단독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날 조말론 CBE는 한국 진출 후 글로벌 사업이 더욱 확장됐다며 회사 측에 고마움을 표시했습니다.

 

그는 첫 매장을 와인과 간단한 음식을 곁들일 수 있는 '타파스 바'처럼 구성했습니다. 타파스 바는 조 러브스 특유의 시향 방식입니다. 2021년 가로수길 팝업스토어에서 고객이 선택한 향을 칵테일 쉐이커로 향기 거품을 낸 뒤 칵테일을 마시듯 마티니 잔에 거품을 담아 향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40여분의 강연이 끝난 뒤 조 러브스 향수병을 지참한 고객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사인회와 포토타임이 열렸습니다. 향수 애호가들은 무대에서 자신의 향수병에 조 말론에게 직접 사인을 받고 인증샷과 함께 간단한 대화를 주고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조 러브스는 쉽고 직관적인 향, 세련된 패키지와 디자인 등으로 국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니치 향수 트렌드와 함께 인기가 부상하며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17% 증가했습니다. 

 

조 말론 CBE는 "살다 보면 세상을 바꾸거나 글로벌 브랜드를 만드는 훌륭한 아이디어는 멀리서 나오지 않는다.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서 나오기도 한다"며 "여러분들이 제대로 된 경로에 있다면 계속 포기하지 말고 노력하라. 정말 훌륭한 선물과도 같은 순간들이 여러분의 삶에 찾아올 것"이리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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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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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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