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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향수 브랜드’ 조 말론 “아이디어는 멀리서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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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0, 2023, 11:03:51

'조 말론 런던’ 창립자 조 말론 CBE 방한
두 번째 브랜드 조 러브스 탄생 스토리 강연
'창의성 원천' 후각 잃었지만 용기 내 재도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때로 우리는 인생에서 결정을 내린다. 그 순간 맞다고 생각하지만 돌아보면 틀린 경우가 있다. 괜찮다. 중요한 건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날 행복하게 해주고 내 삶의 기쁨인지, 내가 누구고 어떤 사람이 돼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그걸 제자리로 돌리는 것이다.

 

명품 향수 '조말론 런던' 창립자 조말론 대영제국 훈장 수상자(CBE)가 한국을 방문해 처음 찾아간 곳은 한 도서관이었습니다. 책이나 향수를 좋아하는, 혹은 책 냄새와 향기 모두 사랑하는 시민 앞에서 그는 자신의 인생 스토리를 통해 도전과 창의성, 향기로운 삶의 중요성을 전했습니다.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에서 영국 출신 수석 조향사 조 말론 CBE의 강연이 열렸습니다. 오후 7시 강연 시작을 앞두고 4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자리를 채웠습니다. 조말론 CBE는 자신의 두 번째 향수 브랜드 '조 러브스' 대표로서 한국을 찾았습니다.

 

조 말론 런던은 조말론 CBE가 1994년 만든 니치 향수 브랜드입니다. 어린 시절 가난한 가정 환경에서 자란 그는 어머니 일을 도와 미용 크림을 제조하고 손님에게 마시지를 해주는 과정에서 자신의 후각이 남들보다 더 발달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는 그가 발휘하게 될 창의성의 원천이 됩니다.

 

남편과 함께 만든 조 말론 런던은 자연을 표방하는 향수 컬랙션으로 유명세를 탔고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2003년 유방암 선고가 내려졌고 그의 삶은 요동쳤습니다. 항암치료 중 자신의 정체성인 뛰어난 후각 능력을 상실했고 2006년 에스티로터에 모든 지분에 매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조 말론 CBE는 "9개월의 시한부 인생이 주어졌고 난 병과 싸우기로 결정했다. 용감하게 새로운 치료와 수술을 받았지만 그 과정에서 후각을 잃었다. 암에 걸렸다는 것보다 후각을 잃었다는 사실이 너무 부끄럽고 수치스러웠다"고 당시의 시기를 회상했습니다.

 

인생은 아이러니합니다. 그가 회사를 떠난지 한 달 만에 후각이 회복되며 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 말론 CBE는 가족의 힘으로 재개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과거 자신이 일했던 런던 엘리자베스 42번가에서 2011년 자신의 두 번째 브랜드 조 러브스를 론칭합니다. 

 

그는 "내게 향수는 사업이나 일이 아닌, 가장 좋은 친구라는 걸 알게 됐다. 난 향수를 보면 마치 사람 같다. 목소리가 들리는 거 같고 언제 말을 걸어야 할지 느껴진다"며 "(동종업계 진출이 불가능한) 5년 간 이걸 못한다는게 너무 괴로웠다. 두려움이 있었지만 '다시 시작해보자' 용기를 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조 말론 CBE는 조 러브스 신제품 ‘에보니&카시스’ 오 드 뚜왈렛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조 러브스의 모든 향은 그의 개인적인 추억과 기억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됩니다. 이번 신제품 또한 그녀가 중동 국가 오만을 여행하며 느낀 감정과 경험이 출발점이 됐습니다.

 

조 말론 CBE는 "꿈을 경험하기 위해 한 달간 오만이라는 곳에 갔다. 아라비아의 아름다운 반도 오만에서 전통적인 배를 타고 그 위에 누워 짙은 보라색과 같은 밤하늘 바라봤다"며 "그리고 제 옆에서는 돌고래들이 수영을 하는 그런 꿈을 바탕으로 제가 창조한 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조 러브스에 한국 사업을 제안했고 2021년 4월 첫 번째 국내 매장을 열게 됐습니다. 아시아 최초로 가로수길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으며 현재 3개의 단독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날 조말론 CBE는 한국 진출 후 글로벌 사업이 더욱 확장됐다며 회사 측에 고마움을 표시했습니다.

 

그는 첫 매장을 와인과 간단한 음식을 곁들일 수 있는 '타파스 바'처럼 구성했습니다. 타파스 바는 조 러브스 특유의 시향 방식입니다. 2021년 가로수길 팝업스토어에서 고객이 선택한 향을 칵테일 쉐이커로 향기 거품을 낸 뒤 칵테일을 마시듯 마티니 잔에 거품을 담아 향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40여분의 강연이 끝난 뒤 조 러브스 향수병을 지참한 고객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사인회와 포토타임이 열렸습니다. 향수 애호가들은 무대에서 자신의 향수병에 조 말론에게 직접 사인을 받고 인증샷과 함께 간단한 대화를 주고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조 러브스는 쉽고 직관적인 향, 세련된 패키지와 디자인 등으로 국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니치 향수 트렌드와 함께 인기가 부상하며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17% 증가했습니다. 

 

조 말론 CBE는 "살다 보면 세상을 바꾸거나 글로벌 브랜드를 만드는 훌륭한 아이디어는 멀리서 나오지 않는다.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서 나오기도 한다"며 "여러분들이 제대로 된 경로에 있다면 계속 포기하지 말고 노력하라. 정말 훌륭한 선물과도 같은 순간들이 여러분의 삶에 찾아올 것"이리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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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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