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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향수 브랜드’ 조 말론 “아이디어는 멀리서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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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0, 2023, 11:03:51

'조 말론 런던’ 창립자 조 말론 CBE 방한
두 번째 브랜드 조 러브스 탄생 스토리 강연
'창의성 원천' 후각 잃었지만 용기 내 재도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때로 우리는 인생에서 결정을 내린다. 그 순간 맞다고 생각하지만 돌아보면 틀린 경우가 있다. 괜찮다. 중요한 건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날 행복하게 해주고 내 삶의 기쁨인지, 내가 누구고 어떤 사람이 돼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그걸 제자리로 돌리는 것이다.

 

명품 향수 '조말론 런던' 창립자 조말론 대영제국 훈장 수상자(CBE)가 한국을 방문해 처음 찾아간 곳은 한 도서관이었습니다. 책이나 향수를 좋아하는, 혹은 책 냄새와 향기 모두 사랑하는 시민 앞에서 그는 자신의 인생 스토리를 통해 도전과 창의성, 향기로운 삶의 중요성을 전했습니다.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에서 영국 출신 수석 조향사 조 말론 CBE의 강연이 열렸습니다. 오후 7시 강연 시작을 앞두고 4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자리를 채웠습니다. 조말론 CBE는 자신의 두 번째 향수 브랜드 '조 러브스' 대표로서 한국을 찾았습니다.

 

조 말론 런던은 조말론 CBE가 1994년 만든 니치 향수 브랜드입니다. 어린 시절 가난한 가정 환경에서 자란 그는 어머니 일을 도와 미용 크림을 제조하고 손님에게 마시지를 해주는 과정에서 자신의 후각이 남들보다 더 발달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는 그가 발휘하게 될 창의성의 원천이 됩니다.

 

남편과 함께 만든 조 말론 런던은 자연을 표방하는 향수 컬랙션으로 유명세를 탔고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2003년 유방암 선고가 내려졌고 그의 삶은 요동쳤습니다. 항암치료 중 자신의 정체성인 뛰어난 후각 능력을 상실했고 2006년 에스티로터에 모든 지분에 매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조 말론 CBE는 "9개월의 시한부 인생이 주어졌고 난 병과 싸우기로 결정했다. 용감하게 새로운 치료와 수술을 받았지만 그 과정에서 후각을 잃었다. 암에 걸렸다는 것보다 후각을 잃었다는 사실이 너무 부끄럽고 수치스러웠다"고 당시의 시기를 회상했습니다.

 

인생은 아이러니합니다. 그가 회사를 떠난지 한 달 만에 후각이 회복되며 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 말론 CBE는 가족의 힘으로 재개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과거 자신이 일했던 런던 엘리자베스 42번가에서 2011년 자신의 두 번째 브랜드 조 러브스를 론칭합니다. 

 

그는 "내게 향수는 사업이나 일이 아닌, 가장 좋은 친구라는 걸 알게 됐다. 난 향수를 보면 마치 사람 같다. 목소리가 들리는 거 같고 언제 말을 걸어야 할지 느껴진다"며 "(동종업계 진출이 불가능한) 5년 간 이걸 못한다는게 너무 괴로웠다. 두려움이 있었지만 '다시 시작해보자' 용기를 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조 말론 CBE는 조 러브스 신제품 ‘에보니&카시스’ 오 드 뚜왈렛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조 러브스의 모든 향은 그의 개인적인 추억과 기억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됩니다. 이번 신제품 또한 그녀가 중동 국가 오만을 여행하며 느낀 감정과 경험이 출발점이 됐습니다.

 

조 말론 CBE는 "꿈을 경험하기 위해 한 달간 오만이라는 곳에 갔다. 아라비아의 아름다운 반도 오만에서 전통적인 배를 타고 그 위에 누워 짙은 보라색과 같은 밤하늘 바라봤다"며 "그리고 제 옆에서는 돌고래들이 수영을 하는 그런 꿈을 바탕으로 제가 창조한 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조 러브스에 한국 사업을 제안했고 2021년 4월 첫 번째 국내 매장을 열게 됐습니다. 아시아 최초로 가로수길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으며 현재 3개의 단독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날 조말론 CBE는 한국 진출 후 글로벌 사업이 더욱 확장됐다며 회사 측에 고마움을 표시했습니다.

 

그는 첫 매장을 와인과 간단한 음식을 곁들일 수 있는 '타파스 바'처럼 구성했습니다. 타파스 바는 조 러브스 특유의 시향 방식입니다. 2021년 가로수길 팝업스토어에서 고객이 선택한 향을 칵테일 쉐이커로 향기 거품을 낸 뒤 칵테일을 마시듯 마티니 잔에 거품을 담아 향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40여분의 강연이 끝난 뒤 조 러브스 향수병을 지참한 고객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사인회와 포토타임이 열렸습니다. 향수 애호가들은 무대에서 자신의 향수병에 조 말론에게 직접 사인을 받고 인증샷과 함께 간단한 대화를 주고받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조 러브스는 쉽고 직관적인 향, 세련된 패키지와 디자인 등으로 국내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니치 향수 트렌드와 함께 인기가 부상하며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17% 증가했습니다. 

 

조 말론 CBE는 "살다 보면 세상을 바꾸거나 글로벌 브랜드를 만드는 훌륭한 아이디어는 멀리서 나오지 않는다.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서 나오기도 한다"며 "여러분들이 제대로 된 경로에 있다면 계속 포기하지 말고 노력하라. 정말 훌륭한 선물과도 같은 순간들이 여러분의 삶에 찾아올 것"이리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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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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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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