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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건기식·관광업…식품업계 3월 주총 ‘신규업종’ 포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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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4, 2023, 06:03:00

식품기업 3월 정기주총서 신규 사업 추가
친환경 발전·국내 농가 상생 등 ESG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체들이 3월 정기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신규 사업 추가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를 확대하거나 국내 농가를 지원하는 등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와 관련지어 사업을 다각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크라운제과, 하림, 오뚜기, 삼양식품, 신세계푸드, 매일유업 등 주요 식품기업들이 이달 주주총회에서 신사업을 정관에 추가하며 사업 확장을 예고했습니다.

 

크라운제과는 신규 사업으로 태양광 발전을 점찍었습니다. 오는 31일 정기주총에서 태양광 발전을 위한 다수 사업 목적을 추가하는 안을 논의합니다. '태양력발전업'과 '기타 발전업', '에너지 저장장치 제조업', '전기 공사업', '전지 판매업', '폐기물처리업' 등이 내용입니다.

 

신규 아산 공장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게 크라운제과 측 설명입니다. 아산공장은 크라운제과의 스낵 전문 과자공장으로 현재 충남 아산에 건설하고 있습니다.

 

 

하림도 오는 29일 주주총회에서 '태양광 발전에 의한 전기생산 및 판매업'을 추가하며 태양광 발전 사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하림 관계자는 "부화장이나 농장 및 공장 지붕에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하고 전기에너지로 바꾸기 위함"이라며 "이전부터 준비하고 있던 것으로 특별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뚜기는 29일 열릴 주총에서 '종자, 묘목 생산 및 판매업'을 신규 사업 목적에 추가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농가 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풀이됩니다. 지난해 오뚜기는 국내 농가 생산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국농업 상생발전 프로젝트'를 개시한 바 있습니다. 

 

'계약재배'를 통해 지역 농가로부터 양파, 다시마 등 농산물을 공급받아 이를 활용한 제품을 판매하는 게 대표적입니다. 소비자 신뢰 제고와 함께 농가에 안정적인 소득 및 판로를 보장해준다는 방침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사업 목적에 '김치류 제조업'과 '과실 및 그 외 채소절임 식품 제조업', '기타 과실 채소 가공 및 저장 처리업' 등을 새롭게 추가합니다. 2017년 올반 맛김치 및 포장김치를 출시하며 김치 시장에 뛰어든 신세계푸드는 올해 정관 변경을 통해 포장김치 사업 강화에 나섭니다.

 

매일유업은 자회사 지원 사격을 본격화합니다. 오는 24일 주총에서 '사업 지원 서비스업'을 목적 사업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매일헬스뉴트리션을 포함해 엠즈베이커스, 엠즈씨드 등 자회사 관리 지원이 주목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식품 기업인 삼양식품은 사업 목적에 '부동산 투자, 건설, 임대, 관리, 중개, 개발, 분양 및 판매사업'과 '관광사업'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관광사업 관련, 단순 정비 및 업무상 목적 추가라는 게 회사 측 입장이지만 업계에서는 삼양목장과 연계해 관광 사업을 확대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옵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식품 회사가 관광 사업을 추가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관광 관련해 뭘 어떻게 하겠다고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다"며 "사업 내용 추가는 사업 범위를 넓힌다는 취지로 봐주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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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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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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