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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건기식·관광업…식품업계 3월 주총 ‘신규업종’ 포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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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4, 2023, 06:03:00

식품기업 3월 정기주총서 신규 사업 추가
친환경 발전·국내 농가 상생 등 ESG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체들이 3월 정기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신규 사업 추가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를 확대하거나 국내 농가를 지원하는 등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와 관련지어 사업을 다각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크라운제과, 하림, 오뚜기, 삼양식품, 신세계푸드, 매일유업 등 주요 식품기업들이 이달 주주총회에서 신사업을 정관에 추가하며 사업 확장을 예고했습니다.

 

크라운제과는 신규 사업으로 태양광 발전을 점찍었습니다. 오는 31일 정기주총에서 태양광 발전을 위한 다수 사업 목적을 추가하는 안을 논의합니다. '태양력발전업'과 '기타 발전업', '에너지 저장장치 제조업', '전기 공사업', '전지 판매업', '폐기물처리업' 등이 내용입니다.

 

신규 아산 공장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판매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게 크라운제과 측 설명입니다. 아산공장은 크라운제과의 스낵 전문 과자공장으로 현재 충남 아산에 건설하고 있습니다.

 

 

하림도 오는 29일 주주총회에서 '태양광 발전에 의한 전기생산 및 판매업'을 추가하며 태양광 발전 사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하림 관계자는 "부화장이나 농장 및 공장 지붕에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하고 전기에너지로 바꾸기 위함"이라며 "이전부터 준비하고 있던 것으로 특별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뚜기는 29일 열릴 주총에서 '종자, 묘목 생산 및 판매업'을 신규 사업 목적에 추가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농가 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풀이됩니다. 지난해 오뚜기는 국내 농가 생산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국농업 상생발전 프로젝트'를 개시한 바 있습니다. 

 

'계약재배'를 통해 지역 농가로부터 양파, 다시마 등 농산물을 공급받아 이를 활용한 제품을 판매하는 게 대표적입니다. 소비자 신뢰 제고와 함께 농가에 안정적인 소득 및 판로를 보장해준다는 방침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올해 사업 목적에 '김치류 제조업'과 '과실 및 그 외 채소절임 식품 제조업', '기타 과실 채소 가공 및 저장 처리업' 등을 새롭게 추가합니다. 2017년 올반 맛김치 및 포장김치를 출시하며 김치 시장에 뛰어든 신세계푸드는 올해 정관 변경을 통해 포장김치 사업 강화에 나섭니다.

 

매일유업은 자회사 지원 사격을 본격화합니다. 오는 24일 주총에서 '사업 지원 서비스업'을 목적 사업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매일헬스뉴트리션을 포함해 엠즈베이커스, 엠즈씨드 등 자회사 관리 지원이 주목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식품 기업인 삼양식품은 사업 목적에 '부동산 투자, 건설, 임대, 관리, 중개, 개발, 분양 및 판매사업'과 '관광사업'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관광사업 관련, 단순 정비 및 업무상 목적 추가라는 게 회사 측 입장이지만 업계에서는 삼양목장과 연계해 관광 사업을 확대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옵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식품 회사가 관광 사업을 추가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관광 관련해 뭘 어떻게 하겠다고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다"며 "사업 내용 추가는 사업 범위를 넓힌다는 취지로 봐주면 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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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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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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