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대표 손경식·최은석)은 식물성 대체유 브랜드 ‘얼티브’ 신제품 5종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장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신제품은 얼티브 오리지널 2종, 얼티브 바리스타 1종, 비건 커피 2종으로 구성했습니다.
얼티브 오리지널은 지난해 6월 첫 출시된 ‘얼티브 플랜트유’를 리뉴얼한 제품입니다. 현미와 완두 단백질을 혼합해 기존의 고단백∙고칼슘 특성은 유지하면서, 국내산 현미액을 더했습니다. 기존에는 1ℓ제품만 판매했다면 소비자 편의성을 위해 소용량인 190㎖와 730㎖ 두 제품으로 나눴습니다.
얼티브 바리스타는 커피나 차에 넣어 풍미를 살리는 데 활용할 수 있으며 커피 전문점에서 많이 쓰이는 730㎖ 용량으로 출시했습니다. 얼티브 비건커피는 우유 대신 식물성 단백질 대체유를 넣었고 설탕 대신 알룰로스 등 대체당을 사용했습니다. 에스프레소와 디카페인 두 종류며 190ml㎖ 용량입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얼티브는 우유가 필요한 모든 순간, 맛과 영양 그리고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최적의 대안이 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얼티브 제품은 현재 CJ더마켓, 네이버스토어 등 온라인몰에서 구매 가능하며 오프라인 할인점 및 B2B(기업 간 거래) 카페로도 판매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대체유 시장 규모는 2021년 6942억원으로 4년 전 대비 23% 성장했으며, 2026년 1조원 돌파가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