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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서빙 전문 로봇 ‘LG클로이 서브봇’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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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1, 2023, 17:04:21

불규칙한 매장 바닥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주행
라이다 센서·3D 카메라 활용해 주행 영역 확대
모바일 앱으로 콘텐츠 업로드 가능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전자[06650]가 고객 편의성을 향상시킨 LG 클로이 서브봇을 선보인다고 11일 밝혔습니다.

 

LG 클로이 서브봇은 서빙 전문 로봇으로 2020년 처음 선보였습니다. 6개의 바퀴에 독립 서스펜션을 적용해 불규칙한 매장 바닥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주행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신제품에는 자동·수동 겸용 충전 방식을 최초로 도입됐으며 완전 충전 시 11시간 연속 주행이 가능합니다.

 

매장의 효율적 운영을 돕는 서비스도 대폭 강화했습니다.

 

라이다 센서와 3D 카메라를 활용해 공간을 인식합니다. 자동문도 스스로 통과할 수 있어 주행영역이 이전 모델보다 확대되었습니다.

 

트레이의 크기도 532ⅹ444mm로 이전 모델의 500ⅹ400mm보다 넓어졌습니다. 최대 40kg까지 담을 수 있어 많은 양을 한 번에 옮기는 일도 가능합니다. 매장 환경이나 배송 물품에 맞게 트레이 높이를 조절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트레이의 식기가 가득 차면 퇴식구로 알아서 움직이며 고객이 음식을 내리면 무게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이동하는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주문 관련 도구 수납이 가능한 다용도 포켓과 테이블 청소 도구를 넣을 수 있는 정리도구 수납 공간이 추가되었고 음료를 서빙할 수 있는 전용 컵홀더도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고객 관리 시스템(CMS)가 탑재되어 대기 고객들에게 각종 홍보영상과 메뉴 안내, 테이블 좌석 안내를 제공합니다. 원하는 형태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탑재가 가능하며, 모바일 앱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LG 클로이 서브봇은 오는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2023 월드 IT쇼'에서 처음 공개할 예정입니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 상무는 "LG 클로이 서브봇은 국내외 호텔과 프렌차이즈 등 다양한 유통매장에서 활약하고 있다"면서 "LG전자만의 차별화된 로봇 솔루션 개발과 적용을 통해 고객들의 새로운 경험과 가치 제공에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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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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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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