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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의 女王..“계속 대화하면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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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1, 2016, 06:07:34

유미희 하나생명 대리..대학생 시절 유네스코 난민봉사·월드비전 후원
작년 전직원 참여한 ‘남산길 걷기’ 보람..“휴게실 뜨게질 진풍경에 흐뭇”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결혼하기 전부터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었는데요. 회사에서도 사회공헌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어려운 이웃도 돕고 보람도 느끼고…. 동료들도 저처럼 즐겁게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보험회사에서 사회공헌업무를 기획하고 추진하는 담당자를 만나면 대게 일에 대한 보람이 있다는 공통적인 대답이 돌아온다. 평소 회사 업무에서 직접 보람을 느끼는 일이 얼마나 될 지 생각해보면, 그들은 행복하게 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부럽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하나생명 소비자보호팀에서 일하고 있는 유미희 대리도 회사 임직원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독려하는 일을 맡고 있다. 유 대리 역시 첫 만남에서 즐겁게 일하고 있다라며 미소를 지어 보였다. 유 대리는 대학시절 유네스코에서 난민을 위한 봉사에 참여했고, 월드비전에도 후원할 정도로 관심이 많았다 


현재 하나생명은 4가지 정기적인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수시로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생아 모자뜨기 ▲걷기 모금활동 ▲나무심기 ▲아름다운가게 물품기증 등이 그가 하고 있는 활동이다.

 

회사 사회공헌은 원하는 사람만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어요. 자발적인 참여다보니, 임직원의 참여률을 높이는 게 늘 고민이었죠. 전체가 함께 할 수 있는 봉사가 뭘까 고민하다가 팀장님의 아이디어로 남산길 걷기가 제안됐고, 작년에 추진했는데 거의 전 직원이 참여해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작년 남산길 걷기 후 임직원 반응도 굉장히 좋았단다. “특히 걷기 이벤트는 건강을 챙기면서 소외이웃도 도울 수 있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죠. 걷기 한 보당 1원씩 기부금을 조성하고, 회사에서 기부금을 보태 초록어린이우산재단에 500~1000만원씩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 대리는 하나생명 봉사동호회 '더하기하나'에서 총무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2007년에 만들어 현재 20~30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돼 있는데, 회사의 참여형 봉사를 주도하고 있다. 그는 대표적인 활동으로 아프리카 신생아들의 저체온증을 막기 위한 '세이브더칠드런''신생아 모자뜨기' 캠페인을 소개했다.

      

신생아 모자뜨기는 시작한 지 꽤 오래됐는데, 하나더하기 회원이 아닌 경우도 참여를 하고 있어요. 손재주가 좋으신 분은 모자에 하나생명 로고를 넣기도 하는데요. 모자뜨기 시즌이면 휴게실에서 다들 뜨게질을 하는 진풍경이 펼쳐지는데, 보고 있으면 흐뭇해 집니다.”

      

'더하기하나' 멤버들은 매월 5000~1만원씩 기부금을 내고 있는데, 유 대리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급여 끝전떼기'에도 참여하고 있다. 하나생명 임직원 절반 이상(100명 중 50~60)은 급여의 일부분을 따로 떼 기부금으로 내고 있다. 가령, 급여가 2001000원이면 매달 1000원을 기부하는 것이다 

 

최근엔 소외아동 돕기에 부쩍 관심이 생겼다. “결혼 후 아기가 태어나면서 소외아동에 대한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회사에서 사회공헌업무를 기획하다보니, 자연스레 환경이 어려운 아이들의 심리치료나 피아노, 미술 등 예체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년 초 임직원이 '아름다운가게'에 물품 기증을 통해 소외계층 청소년들의 정서지원에 기부금이 쓰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서울 '노을공원'에 나무심기도 참여했다. 미세먼지 등 공기오염에 관한 뉴스가 연이어 나오면서 환경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결정한 활동이다. 


유 대리는 사회공헌을 기획하다보면 아쉽게 포기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고 했다. 회사 규모가 작은 편이어서 임직원이 평일에 직접 방문하는 봉사를 기획하기 부담스럽다는 것. 과거 노숙인의 급식지원을 했었는데, 정기적으로 평일 하루를 빼서 봉사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규모가 큰 회사는 팀단위로 참여해도 20~30명가량 되는데, 하나생명 전체 임직원이 100명이다보니 30명만 참여해도 직원의 30%가 평일근무에 빠지게 됩니다. 봉사활동은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중도 포기해야 하는 사회공헌활동은 가급적 피하고, 회사 사정에 맞추려고 합니다. 


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참여율을 높이는 게 하나생명 봉사의 여왕 유 대리의 최대 과업 중 하나다. 주로 신청자를 받는데, 되도록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개인적으로 대화를 많이 나누는데요. 계속해서 독려하면 호기심을 갖고 신청을 많이 하더라고요. 회사에서도 봉사활동이 KPI(성과지표)에 반영되는 등 지원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 대리가 앞으로 기획하고 싶은 사회공헌활동이 무엇인지 물었다. 기회가 되면 문화재 보호 활동에 참여해보고 싶어요.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문화재지킴이'라고 하는데, 신청이 까다롭긴 하지만 언젠가 도전해보려고요. 본사의 공간을 활용한 청소년 '금융교육'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한편, 하나금융지주는 매년 11월 11일부터 1월 11일까지 '모두하나데이'로 지정하고, 사회공헌활동 집중기간으로 선정했다. 이 기간에 하나금융지주를 필두로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김장담그기' 등 여러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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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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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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