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은 새 연구개발본부장으로 차량제어개발센터장 겸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을 맡고 있는 김용화 부사장을 선임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박정국 현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고문으로 위촉됩니다.
김용화 부사장은 오는 5월 1일부터 연구개발본부장직을 수행하게 됩니다. 김 신임 본부장은 차량 제어개발 분야 전문가로 미국 포드사에 있다가 지난 2015년 현대차그룹에 영입됐습니다.
포드에 재직했을 당시에는 기술 전문가로서 독자 개발한 엔진 제어 SW를 양산차에 적용해 해당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자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에서는 연구개발본부 파워트레인 제어개발실장, 차량제어개발센터장,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 등 주요 보직을 맡았습니다.
특히 차량제어개발센터장 역임 시기에는 포테인먼트·전자·자율주행·샤시·파워트레인 등 차량 전반의 HW–SW 통합 전략, 차량용 제어기 통합 등 핵심 개발 과제를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개발기획조정실장을 겸직하며 EV 전환 및 개발전략 수립, 투자 등 굵직한 현안을 총괄했습니다.
현대차그룹 측은 "김 신임 본부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전환기에 SW 중심의 R&D 체계를 정착시킬 적임자"라고 평가하며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기 위한 인사이며, 향후에도 성과와 능력은 물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선에서 물러나는 박정국 사장은 지난 1984년 현대차에 입사한 이후 미국기술연구소장, 성능개발센터장,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 등 연구개발 분야 주요 직책을 역임했습니다. 이어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현대NGV 등 그룹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를 맡았으며, 지난 2021년 말부터 연구개발본부장 직을 수행했습니다.
현대차그룹 측은 "박 사장은 그룹의 전기차, 로보틱스, 배터리, 수소 등 멀티 비즈니스 관점의 R&D 패러다임 전환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맡았다"며 "아이오닉 5·6와 기아 EV6 등 주력 차종의 성공적 출시로 그룹의 글로벌 판매 ‘톱 3’ 달성에도 기여했으며, 포용적 리더십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연구개발본부의 조직문화 개선에도 공헌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