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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전동화 ‘박차’…울산 전용공장 건설 2조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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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9, 2023, 15:05:41

추경호 경제부총리 울산 방문, 전기차 사업플랜 소개
울산 전기차 전용공장·기아 화성 오토랜드, 핵심 기지로
2030년 총 31종 전기차 라인업 구축..생산량 대폭 확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 건설에 2조원을 투자하는 등 올해 국내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9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계획과 올해 국내 전기차 생산 능력을 확충함으로써 자동차 산업 미래 생태계 구축 고도화에 적극 나서겠다는 내용의 플랜을 소개했습니다.

 

현대자동차[005380] 울산 전기차 전용 공장은 지난 1996년 아산공장 가동 이후 29년 만에 들어서는 현대차의 국내 신공장입니다. 신설 투자비용은 약 2조원이며, 23만4710㎡ (약 7만1000평) 부지에 올해 4분기 본격 착공에 들어간 이후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완공 이후에는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스마트 시스템, 자동화, 친환경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다양한 미래차를 양산할 예정입니다.

 

기아[000270]는 지난 4월 화성 오토랜드에서 착공한 고객 맞춤형 전기차 전용 공장을 필두로 전기차 생산에 나설 예정입니다. 해당 공장은 현대차그룹이 국내 최초로 신설하는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약 3만평 부지에 1조원 가량이 투입됩니다. 오는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간 목표 생산대수는 최대 15만대입니다.

 

새로운 생산기지 등을 바탕으로 오는 2030년까지 총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전기차 생산량을 연간 151만대로 확대하겠다는 구상도 소개했습니다. 이 가운데 92만대는 수출 차량으로 생산하며,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도 364만대까지 늘려 '전기차 판매 세계 톱3'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도 강조했습니다.

 

전기차 부품 기업과도 면밀히 협력해 전동화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구상입니다. 부품 업체와 동반 성장을 통한 제조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및 이와 연관된 신산업 창출 등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각국은 전기차의 높은 산업 및 경제 파급 효과와 국가 미래 핵심 산업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을 고려해 초기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고 공장 건설 및 유치에 국가적 차원의 투자와 지원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전기차 공장 및 생산 라인 확충은 전기차 산업 생태계 조성의 전제 조건이자 관련 산업 경쟁력 제고의 선순환 구조를 이끄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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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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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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