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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췄던 GTX-C ‘창동역 지하화 확정’ 연내 착공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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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0, 2023, 15:05:31

국토부, 지하화 방향으로 결정..주민 의견 수렴
올해 실시협약 및 착공 예정..준공은 2028년 계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지상화, 지하화를 놓고 주민들의 갈등이 지속돼 온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창동역이 지하에 건설됩니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GTX-C 창동역 구간에 대해 지하화를 하는 방향으로 확정했습니다. 이날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창동역을 찾아 주민간담회를 개최하고 지하화에 대한 설명 및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GTX-C 창동역 구간은 지난 2018년 예비타당성조사와 2020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등 기존 계획과는 달리 사업 발주 이후 지상화로 추진됐습니다. 이에 지난해 1월 창동역이 소재한 서울 도봉구 주민들은 공익감사를 청구하는 등 지상화를 반대해 왔습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감사원의 감사 결과와 올해 2월 KDI 민자적격성 결과 등을 바탕으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창동역 구간을 지하화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모았습니다. 

 

창동역 지하화 결정에 따라 지하 터널이 신설되며 구간은 지상화서 세운 계획보다 약 5km 연장됩니다. 또, 역 구간을 약 1분정도 빠르게 통과하게 돼 창동역에서 강남구 삼성역까지 약 14분의 이동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국토부 측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하철로 창동역에서 삼성역으로 향할 경우 약 50분이 소요되는데 GTX-C 노선을 이용할 시 약 36분이 단축되는 셈입니다.

 

원희룡 장관은 "윤석열 정부 들어 본격적인 논의와 대통령의 결심으로 창동역 지하화를 결정했다"며 "GTX-C 연내 착공 등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라는 국민께 드린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GTX-C 사업은 경기도 양주 덕정역에서 경기도 수원역까지 약 74.8km 구간을 잇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4조3857억원입니다.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고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 이후 하반기에 착공해 오는 2028년 개통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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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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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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