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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조선업 지원 강화…“RG 한도·발급 금융사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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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0, 2023, 17:05:29

서울보증보험 1.6조, 대구은행 등 RG 취급
"부산·경남·광주은행 지역 조선사 RG발급 검토"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가 조선업계 수주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선수금환급보증(RG) 확대를 추진합니다.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토대로 양호한 수주실적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조선산업에 금융지원을 확대해 재도약 발판을 마련하도록 돕겠다는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0일 울산 현대호텔에서 열린 '조선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RG 등 금융지원 추가대책을 발표했습니다.


RG(Refund Guarantee)는 조선사가 선박을 정해진 기한(2~3년)에 건조하지 못하거나 파산하는 경우 선주(발주처)로부터 받은 선수금을 보증기관이 대신 지급하겠다는 보증입니다. 조선사가 수주 계약을 체결하는데 RG 발급은 필수조건으로 통용됩니다.


먼저 대형조선사에 대한 지원은 보다 촘촘해집니다. 대형조선사에 필요한 RG를 발급할 수 있는 금융회사는 기존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 등 8곳에서 3곳이 더 늘어납니다. 서울보증보험,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엔지니어링공제조합입니다.


김주현 위원장은 "서울보증보험에서 1조6000억원, 대구은행에서 1억달러 규모(잔액기준·현대중공업 계열 한정)의 RG를 취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무역보험공사가 복보증(2차보증)을 지원하는 요건이 '전체 분담한도 85% 소진'에서 '개별 금융회사 분담한도 70% 소진'으로 완화됨에 따라 은행이 적극적으로 조선사를 지원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됐습니다.

 


김 위원장은 "RG 발급이 늦어져 선박수주에 차질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은행들이 대형조선사 RG 발급을 적시 진행해 수출을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추후 수주 증가로 RG 발급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은행들이 수주 전망 등을 감안해 추가로 신규 RG 발급한도를 설정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수출입은행 같은 정책금융기관 위주로 RG를 발급해온 중형조선사에 대해선 시중은행과 지방은행들도 RG 발급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남동우 금융위 산업금융과장은 브리핑에서 "시중은행과 중형조선사 지원 필요성에 대해 여러차례 협의한 결과 재무상황 등 일부 우려만 불식된다면 중형조선사 RG 발급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산·경남·광주은행 등 지방은행은 수출·고용효과를 고려해 지역 소재 중형조선사에 대한 RG 발급을 적극 고려할 계획입니다.


앞서 무역보험공사는 지난 4월 중형조선사 RG에 대한 보증비율을 70%에서 85%로 확대한데 이어 총지원규모를 현재 12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금융회사 보호장치도 마련됩니다. 일부 은행은 내부설정 개별기업 여신한도가 이미 소진됐거나 가까운 시일내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향후 조선업계 수주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총여신한도를 초과하는 RG 발급 특별승인건에 대해 면책 등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김 위원장은 "조선업은 우리경제와 고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그간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이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왔다"며 "이번 대책이 잘 작동돼 조선사에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점검하는 한편 RG 수요를 보아가며 금융지원 규모를 추가 확대하는 방안도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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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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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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