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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3년 내 연 100억건 거래 건수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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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5, 2023, 14:05:40

"작년 32억건 수준서 확대"
코GPT2.0과 연계 ‘금융비서 AI’ 출시 예정
투자, 대출, 보험 부문에서 사용자 편의성 확보 나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페이[377300]가 연간 거래건수를 지난해 32억건에서 향후 3년 내 연간 100억건 수준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15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작년 카카오페이의 연간 사용자 수는 3000만명, 연간 거래액은 118조원, 연간 거래 건수는 32억건이었다"면서 "올해에는 결제서비스를 넘어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여 소비자의 금융 니즈를 해결해주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 대표는 또 "주가하락으로 투자자분들께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안정적인 성장과 책임경영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꾸준히 찾아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2일 기준 카카오페이 주가는 5만6000원으로 2021년 12월 최고가인 24만8500원에 비해 약 77.5% 가량 하락한 상태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 공동체의 코GPT 2.0과 연계해 금융 비서 AI를 도입 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이상 거래 알림에서부터 카드 추천, 메시지 작성, 보험 청구 등의 서비스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박석근 카카오페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카카오페이가 보유한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카오페이만의 AI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선행 과제를 해결해나가며 장기적인 관점으로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온·오프라인에서 사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비스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사용자 위치와 소비 패턴을 분석해 가장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맞춤 혜택'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가맹점과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내 주변 서비스'를 발전시킵니다. 개별 가계별로 혜택을 설정하고, 필요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송할 계획입니다. 대중교통 결제 후 스마트 모빌리티 환승 할인 등 맞춤 혜택도 마련 할 예정입니다.

 

온라인에서도 결제 혜택을 주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방침입니다. 대형 종합 쇼핑몰과 경쟁하는 각 영역별 선도 업체들과 중소형 쇼핑몰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글로벌 페이'로의 입지도 확장해나갑니다. 카카오페이는 11개국과 기술 연동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의 간편결제 업체와 협업을 진행하여, 해당 업체의 가맹점을 카카오페이 사용자도 이용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 확충에도 나섭니다. QR코드 결제가 익숙한 아시아 9개국과 협업을 진행하여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 부문에서는 투자자 편의성을 중점으로 서비스 개선에 나섭니다.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은 개인화된 종목과 투자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예탁금 이자와 수수료, 토론방, 주식 퀴즈 프로모션 등 재미 요소도 추가했습니다.

 

대출 부문에서는 13개의 1금융권 파트너사를 기반으로 상품 비교, 추천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이달말에는 대환 대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보험 사업에서는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추천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보장 항목과 보험료를 직접 정할 수 있도록 하고 무사고 시 환급, 자동 청구, 보험 선물 등의 시도에 나섭니다 .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매각설에 대해서는 "카카오페이 성장을 위해 기술적인 역량과 서비스적인 역량을 보유한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 협업과 투자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매각하거나 경영권을 넘기는 일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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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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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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