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 금융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3년 내 연 100억건 거래 건수 달성”

URL복사

Monday, May 15, 2023, 14:05:40

"작년 32억건 수준서 확대"
코GPT2.0과 연계 ‘금융비서 AI’ 출시 예정
투자, 대출, 보험 부문에서 사용자 편의성 확보 나서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페이[377300]가 연간 거래건수를 지난해 32억건에서 향후 3년 내 연간 100억건 수준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15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작년 카카오페이의 연간 사용자 수는 3000만명, 연간 거래액은 118조원, 연간 거래 건수는 32억건이었다"면서 "올해에는 결제서비스를 넘어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여 소비자의 금융 니즈를 해결해주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 대표는 또 "주가하락으로 투자자분들께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기업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안정적인 성장과 책임경영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꾸준히 찾아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2일 기준 카카오페이 주가는 5만6000원으로 2021년 12월 최고가인 24만8500원에 비해 약 77.5% 가량 하락한 상태입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 공동체의 코GPT 2.0과 연계해 금융 비서 AI를 도입 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이상 거래 알림에서부터 카드 추천, 메시지 작성, 보험 청구 등의 서비스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박석근 카카오페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카카오페이가 보유한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카오페이만의 AI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선행 과제를 해결해나가며 장기적인 관점으로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온·오프라인에서 사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비스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사용자 위치와 소비 패턴을 분석해 가장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맞춤 혜택'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가맹점과 소비자를 연결시켜주는 '내 주변 서비스'를 발전시킵니다. 개별 가계별로 혜택을 설정하고, 필요한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송할 계획입니다. 대중교통 결제 후 스마트 모빌리티 환승 할인 등 맞춤 혜택도 마련 할 예정입니다.

 

온라인에서도 결제 혜택을 주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방침입니다. 대형 종합 쇼핑몰과 경쟁하는 각 영역별 선도 업체들과 중소형 쇼핑몰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글로벌 페이'로의 입지도 확장해나갑니다. 카카오페이는 11개국과 기술 연동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의 간편결제 업체와 협업을 진행하여, 해당 업체의 가맹점을 카카오페이 사용자도 이용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서비스 확충에도 나섭니다. QR코드 결제가 익숙한 아시아 9개국과 협업을 진행하여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 부문에서는 투자자 편의성을 중점으로 서비스 개선에 나섭니다.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은 개인화된 종목과 투자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예탁금 이자와 수수료, 토론방, 주식 퀴즈 프로모션 등 재미 요소도 추가했습니다.

 

대출 부문에서는 13개의 1금융권 파트너사를 기반으로 상품 비교, 추천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이달말에는 대환 대출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보험 사업에서는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추천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보장 항목과 보험료를 직접 정할 수 있도록 하고 무사고 시 환급, 자동 청구, 보험 선물 등의 시도에 나섭니다 .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매각설에 대해서는 "카카오페이 성장을 위해 기술적인 역량과 서비스적인 역량을 보유한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 협업과 투자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매각하거나 경영권을 넘기는 일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2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AI 추천으로 확 바뀐다

2025.09.08 15:22:1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 블로그가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 슬로건을 공개하고 AI 기반 개인화 추천 확대 등 서비스 개편을 단행합니다. 네이버[035420]는 서비스 출시 22년을 맞아 네이버 블로그의 AI 개인화 추천을 강화하고 발견과 탐색, 관계와 커뮤니티 강화를 중심으로 한 향후 방향성을 8일 공개했습니다. 2003년 선보인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창작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올 8월 기준으로 쌓인 게시글은 33억건 이상, 누적 블로그 수는 약 3700만 개에 달합니다. 오는 10일 선보이는 새로운 ‘블로그 홈’은 기존에 이웃이 올린 최신 게시글을 모아 제공한 데에서 확대 개편, 이웃 최신글과 이용자의 관심사, 이웃 관계가 반영된 콘텐츠도 함께 추천합니다.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통해 기존 연령별·성별·주제 등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웃 관계·관심사·활동 이력 등을 분석해 이용자가 취향에 맞는 게시글을 탐색하고, 새로운 관심사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용자가 더 활발하게 소통하는 이웃의 글을 우선 살펴볼 수 있는 관계도순 정렬 기능도 선보입니다. 이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테스트를 거쳐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홈 개편을 시작으로, 주제별·연령별 게시글을 추천하는 ‘추천탭’에 연내 개인 맞춤형 추천 기술을 더하는 등 발견 및 탐색 경험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 블로그에서 주목받는 콘텐츠·블로거·트렌드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탭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이용자들이 관심사를 중심으로 다른 이용자와 더욱 활발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소통 기능도 강화합니다. 10일부터 블로그 게시글에 더 다양한 리액션을 남길 수 있도록 공감 이모티콘을 기존 ‘좋아요(하트)’에 더해 ‘웃겨요’, ‘놀라워요’ 등 6종으로 확대합니다. 또 이용자들이 자신의 블로그 메인에 Q&A·투표 등을 추가한 ‘위젯’ 기능도 출시해 다양한 방식으로 다른 이용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같은 관심사와 취향을 가진 이용자들이 함께 콘텐츠를 만들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이웃들과 함께 블로그 챌린지에 도전하거나 다른 이용자와 관심사 큐레이션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입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홈 개편에 맞춰 하루에 한 번 참여할 수 있는 ‘블로그 홈 보물찾기 이벤트’를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블로그는 ‘기록’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며 이용자들에게 20년 이상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으며 성장해 왔다”며 “넥스트 블로그는 블로그에 쌓인 소중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블로거들이 나와 연결된 사람들의 기록을 통해 새로운 관심사와 트렌드를 발견하고, 창작에 대한 영감을 얻고, 또 관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함께 하는 블로그’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