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KB·AIG손보, 보험사 중 단기수출보험 첫 진출

URL복사

Wednesday, July 20, 2016, 18:07:18

금융위, 정례회의서 사업 허가..2년내 수출계약에 대한 손실 보장보험
보험사, 전체 시장 중 40%·800억 규모 차지..현대·동부도 사업 허가 신청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KB손해보험과 AIG손해보험이 민간 보험사 가운데 처음으로 단기수출보험 사업에 진출한다. KB손보와 AIG손보의 자본금은 각각 300억원과 617억원이다.


금융위원회는 20일 '14차 정례회의에서 KB손보와 AIG손보가 보증보험 중 단기수출보험 사업에 대해 허가했다고 밝혔다.


단기수출보험은 결제 기간 2년 이내의 단기 수출계약을 체결한 후 수출을 할 수 없게 되거나 대금을 받을 수 없을 경우 회사가 입은 손실을 보상하는 상품이다. 지금까지는 공공기관인 무역보험공사가 독점해 왔다.


정부는 지난 2013년 단기수출보험을 민간 보험사에 개방하기로 결정하면서, 무역보험공사 비중을 오는 2017년까지 60%로 줄이겠다고 계획한 바 있다. 정부가 발표한 당시에는 민간 보험사가 2014년부터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해 내년까지 민간 보험사 비중을 40%까지 끌어오를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이번 KB손보와 AIG손보가 첫 사업을 시작한만큼 정부가 기존에 세웠던 무역보험공사 비중 감축 계획은 수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민간 보험사가 올해 진입해 내년까지 40%를 달성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산업통상자원부와 다시 논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손해보험사들은 새로운 시장 진출에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다. 현재 단기수출보험의 시장 규모는 보험료 기준 2000억원 가량이다. 이 중 민간 보험사 비중이 최대 40%로 전체에서 800억원 내외 규모다.


하지만 단기수출보험의 손해율이 100%를 넘어서는 등 좋지 않은 편이다. 단기수출보험에서 적정손해율은 따로 지정돼 있지 않지만, 현재 손해율이 100%를 웃돌고 있어 받은 보험료보다 나간 보험금이 더 많아 손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단기수출보험시장에 먼저 진출한 보험사가 유리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현재 수출기업의 비중은 대기업이 80~90%가량 되고, 나머지는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는데 시장을 우선 진출한 보험사가 여러 회사의 요율을 협의하는 등 우량물건에 대한 협상 기회가 더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KB손보 관계자는 “현재 내부적으로 8월초까지 상품개발에 집중해 재보험과의 협의를 완료하고, 중순부터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직까지는 구체적으로 요율 협의를 제시한 기업은 없지만, 가장 먼저 진출한만큼 KB금융 계열사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해상과 동부화재도 단기수출보험 사업의 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금융위는 내달 말에서 9월 사이에 승인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