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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원장 “금융AI 테스트베드 구축, 인공지능 공정성 제고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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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7, 2023, 16:05:42

신정원 주최 '금융산업 AI대응전략 세미나'
김주현 "AI판단근거 이해해야 사회적 신뢰"
금융연 부원장, AI활성화 후 기능별로 규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7일 "금융분야 인공지능(AI)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AI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설명가능한 AI 안내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한국신용정보원 주최·금융위원회 후원으로 열린 '금융산업의 인공지능 대응전략 세미나'에 참석, "AI 활용이 확대되면서 개인정보침해나 사이버보안, 윤리적 문제 같은 다양한 리스크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금융분야에선 AI 오작동으로 소비자의 재산상 손실을 초래할뿐 아니라 여러 금융회사가 특정 AI모델을 활용하면 디지털집중 리스크가 확대돼 금융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AI 신뢰성과 책임성 확보방안이 어느 분야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소수의 AI 기술·모델이 시장을 지배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많은 서비스가 출시되면 금융시스템 내 동질성이 높아져 디지털 쏠림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한 것입니다.


이같은 판단에 따라 금융위는 '금융AI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신용평가AI, 금융사기방지AI, 금융보안AI 등에 대한 검증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검증용 데이터와 컴퓨팅 자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금융위는 AI 모델 작동원리, AI 의사결정 근거 등을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AI 기술 즉, 설명가능한 AI(Explainable AI·XAI) 정의와 요건, 구현사례 등을 제시하는 안내서 마련에도 나섭니다.


김 위원장은 "편향되거나 결함있는 데이터는 아무리 많아도 AI 성능을 저해하는 치명적 결함을 야기한다"며 "AI가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정성과 정확성이 담보돼야 하며 AI가 내린 판단의 근거가 무엇인지 금융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 발제와 사례발표, 패널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서정호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은 '금융산업의 AI 활용과 정책과제' 발제에서 "마이데이터 산업 성장이나 비금융사업과 제휴 확대 등으로 금융분야 AI 도입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며 "AI 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법적리스크를 축소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금융사들이 자유롭게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제적 규제정합성을 유지하고 양질의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는 일이 정책당국 핵심과제"라고 제언했습니다.


서 부원장은 AI 활용 제고후 '기능별 규제'를 구축한다는 기본방향 아래 연성규율체계 정착 등 원칙 중심 접근, 고위험거래 중심의 규율체계 마련 등 리스크 기반 접근, 금융분야 AI 학습데이터 확충 등 데이터 생태계 강화를 AI 규제원칙으로 제시했습니다.


옥일진 우리은행 디지털전략그룹 부행장은 '생성형 AI 확산과 금융산업 시사점'을 다뤘습니다. 옥 부행장은 "금융권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보다 발전된 초개인화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지만 생성형 AI 기술이 갖는 본질적 특성과 금융업의 핵심가치 즉 신뢰가 상충되는 딜레마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신뢰를 지킬 수 있는 금융언어모델 개발에 필수적인 두가지는 양질의 금융데이터와 안전한 인프라 환경"이라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생성형 AI 개발과 활용을 위해선 당국·금융사·기술사의 협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부연했습니다.


차세대 AI 시대 금융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방향에 대한 패널토론에서 황보현우 하나금융지주 상무는 "금융권의 데이터·AI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고 금융 AI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당분야 출자제한이나 자회사 편입 등 규제를 완화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신장수 금융위 금융데이터정책과장은 "설명가능한 AI 안내서 발간과 금융AI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작년 하반기 발표한 '금융권 AI 활용 활성화 및 신뢰 확보방안'의 세부과제를 속도감있게 마무리할 것"이라며 "AI 성능의 핵심은 빅데이터에 있는 만큼 금융분야 데이터산업 전반의 규제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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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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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2025.07.20 23:04: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6만1000명으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에 아래 기존 보험 콘텐츠 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삶과 정서에 깊이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결과라고 삼성생명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젊음과 가능성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보험'이라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슬로건에 담긴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과 보장에 대한 단순안내를 넘어 시대변화에 따라 재정의된 보험의 역할과 의미를 콘텐츠에 담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적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콘텐츠에 2030세대도 적극 화답하고 있습니다. 연초 12만명에 머물던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7개월여만에 2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좋아요·댓글·공유등)은 700여건에서 8000여건으로 11배가량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팔로워는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9만명을 넘었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댓글·저장등) 또한 3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유튜브 웹예능 '망중왕전'이 있다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망중왕전은 '망해야 우승하는 오디션'이라는 역발상에 토대를 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실패를 겪은 참가자 사연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최종우승자는 100만원의 '갱생지원금'을 받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시대적 정서를 위트있게 반영해 젊은세대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세대간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거의 오늘 뭐하셨나요', 2030세대 딸의 시선으로 보험설계사 엄마의 하루를 담은 '내일은 FC', 금융상식을 알아보는 게릴라 퀴즈쇼 '보험 들고 챌린지', AI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생활과 관련된 보험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궁금해리 알려달리'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별리'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브랜드 정체성을 2030세대에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랜덤 음료 뽑기', '직장인 명언시리즈' 등 직장인의 일상과 감정을 유쾌하게 풀어낸 콘텐츠는 수차례 공유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젊은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언어로 쉽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일상에 응원과 감동을 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라이프파트너'로서 삼성생명의 이미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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