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 금융

KT그룹 BC카드·스마트로, 키르기스스탄 디지털 결제인프라 구축

URL복사

Sunday, May 21, 2023, 12:05:52

BC카드-스마트로-IPC, 3자간 업무협약
디지털역량 총동원해 결제시스템 고도화
김소영 부위원장 등 금융위 지원도 한몫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T그룹사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와 종합지급결제기업 스마트로(대표 장길동)가 키르기스스탄에 동반진출해 현지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합니다.


현금결제 비중(95%)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비현금 결제가 빠르게 늘고 있는 키르기스스탄에 '한국형 지불결제시스템'을 이식해 키르기스스탄 금융 선진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우즈베키스탄 등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로 진출을 확대하는 교두보가 마련된 것으로 이들 기업은 평가합니다.


21일 금융위원회와 BC카드 등에 따르면 BC카드와 스마트로,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산하 국영결제사업자 IPC는 지난 19일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실에서 결제 인프라 구축을 위한 3자간 공동투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알마스 이사노프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실 경제수석, 카이프 쿨렌베코프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부행장, 카니케이 자만굴로바 IPC 회장, 최원석 BC카드 사장, 장길동 스마트로 사장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이들은 한국·키르기스스탄 양국간 결제 네트워크 연결, 키르기스스탄 결제 인프라 구축 등에서 상호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공동투자로 설립되는 회사를 통해 키르기스스탄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한국의 선진화된 전자결제수단이나 다양한 인증방식과 기술을 키르기스스탄에 수출하게 된다고 금융위는 설명합니다.


BC카드와 스마트로는 자사의 디지털 역량을 총동원해 키르기스스탄의 디지털 전환 정책을 지원합니다.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발표자료에 따르면 2022년말 기준 키르기스스탄의 총카드이용금액은 9억964만달러(한화 약 1조3000억원)로 결제건수와 금액 모두 전년대비 83%, 129% 각각 증가했습니다.


반면 키르기스스탄 전국 40만 사업자 중 결제단말기 설치가맹점은 1만개(3%)에 불과합니다.

 

30세이하 인구가 전체 57%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국가라는 점, 국토 면적은 중앙아시아 5개국 중 작은 편에 속해 결제단말기 보급이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결제 인프라만 확충된다면 미래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이들 기업은 보고 있습니다.


BC카드 관계자는 "BC카드와 스마트로 디지털 역량을 총집결해 키르기스스탄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QR결제 등 현지 맞춤형 비접촉식 결제기술도 이식할 것"이라며 "스마트로는 가맹점 결제 인프라 확대 및 운영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들 금융사의 키르기스스탄 성공 진출에는 금융당국의 전폭적인 지원도 한몫 했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16~19일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 출장에서 이번 키르기스스탄 결제인프라 구축협약과 BNK캐피탈 키르기스스탄 현지법인 개소식에 참석했습니다.


금융위가 금융사의 해외진출과 해외투자 확대 지원을 목표로 신설한 '금융국제화대응단'은 금융사들에 키르기스스탄 금융시장 현황 파악과 현지 정부기관, 중앙은행 등 네트워킹 확대에 도움을 줬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키르기스스탄 공영방송 KTRK와 인터뷰에서 한국 금융결제시스템 안착을 통해 키르기스스탄에 선진적 결제생태계가 조성되길 바라며 금융 인프라 협력 및 당국간 상호교류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BC카드의 키르기스스탄 시장진출은 긴밀한 민·관협력체계로 이뤄낸 결과물이라 더욱 뜻깊다"며 "BC 자체개발 디지털결제 기술로 동남아시아를 넘어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디지털 전환에도 앞장서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