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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BC카드·스마트로, 키르기스스탄 디지털 결제인프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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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21, 2023, 12:05:52

BC카드-스마트로-IPC, 3자간 업무협약
디지털역량 총동원해 결제시스템 고도화
김소영 부위원장 등 금융위 지원도 한몫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T그룹사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와 종합지급결제기업 스마트로(대표 장길동)가 키르기스스탄에 동반진출해 현지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합니다.


현금결제 비중(95%)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비현금 결제가 빠르게 늘고 있는 키르기스스탄에 '한국형 지불결제시스템'을 이식해 키르기스스탄 금융 선진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우즈베키스탄 등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로 진출을 확대하는 교두보가 마련된 것으로 이들 기업은 평가합니다.


21일 금융위원회와 BC카드 등에 따르면 BC카드와 스마트로,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산하 국영결제사업자 IPC는 지난 19일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실에서 결제 인프라 구축을 위한 3자간 공동투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알마스 이사노프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실 경제수석, 카이프 쿨렌베코프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부행장, 카니케이 자만굴로바 IPC 회장, 최원석 BC카드 사장, 장길동 스마트로 사장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이들은 한국·키르기스스탄 양국간 결제 네트워크 연결, 키르기스스탄 결제 인프라 구축 등에서 상호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향후 공동투자로 설립되는 회사를 통해 키르기스스탄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한국의 선진화된 전자결제수단이나 다양한 인증방식과 기술을 키르기스스탄에 수출하게 된다고 금융위는 설명합니다.


BC카드와 스마트로는 자사의 디지털 역량을 총동원해 키르기스스탄의 디지털 전환 정책을 지원합니다. 키르기스스탄 중앙은행 발표자료에 따르면 2022년말 기준 키르기스스탄의 총카드이용금액은 9억964만달러(한화 약 1조3000억원)로 결제건수와 금액 모두 전년대비 83%, 129% 각각 증가했습니다.


반면 키르기스스탄 전국 40만 사업자 중 결제단말기 설치가맹점은 1만개(3%)에 불과합니다.

 

30세이하 인구가 전체 57%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국가라는 점, 국토 면적은 중앙아시아 5개국 중 작은 편에 속해 결제단말기 보급이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결제 인프라만 확충된다면 미래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이들 기업은 보고 있습니다.


BC카드 관계자는 "BC카드와 스마트로 디지털 역량을 총집결해 키르기스스탄 결제시스템을 고도화하고 QR결제 등 현지 맞춤형 비접촉식 결제기술도 이식할 것"이라며 "스마트로는 가맹점 결제 인프라 확대 및 운영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들 금융사의 키르기스스탄 성공 진출에는 금융당국의 전폭적인 지원도 한몫 했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16~19일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 출장에서 이번 키르기스스탄 결제인프라 구축협약과 BNK캐피탈 키르기스스탄 현지법인 개소식에 참석했습니다.


금융위가 금융사의 해외진출과 해외투자 확대 지원을 목표로 신설한 '금융국제화대응단'은 금융사들에 키르기스스탄 금융시장 현황 파악과 현지 정부기관, 중앙은행 등 네트워킹 확대에 도움을 줬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키르기스스탄 공영방송 KTRK와 인터뷰에서 한국 금융결제시스템 안착을 통해 키르기스스탄에 선진적 결제생태계가 조성되길 바라며 금융 인프라 협력 및 당국간 상호교류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최원석 BC카드 사장은 "BC카드의 키르기스스탄 시장진출은 긴밀한 민·관협력체계로 이뤄낸 결과물이라 더욱 뜻깊다"며 "BC 자체개발 디지털결제 기술로 동남아시아를 넘어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디지털 전환에도 앞장서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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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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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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