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음료업계가 향기를 앞세운 신제품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맛과 비주얼에 한발 앞서 식욕을 자극하는 향을 전면에 부각하는 동시에 맛과 향의 조화를 극대화해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한다는 전략입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불닭브랜드 신제품 2종으로 ‘할라피뇨치즈불닭볶음면’과 ‘불닭치폴레마요’를 선보였습니다. 할라피뇨치즈불닭볶음면은 불닭의 매운맛에 할라피뇨의 훈연향을 가미하고 별첨 치즈분말스프를 첨가했습니다. 맵기는 BFL 5단계로 핵불닭볶음면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불닭치폴레마요는 할라피뇨를 훈연건조해 만든 ‘치폴레’를 불닭마요에 접목한 소스 제품입니다. 할라피뇨 원료와 스모크향으로 치폴레의 맛을 구현하고 토마토 페이스트로 연출했습니다. 오레가노와 바질잎 등을 추가했으며 타코나 튀김 요리, 나초와 같은 스낵에도 곁들일 수 있습니다.
써브웨이는 시즌 한정 소스 ‘트러플 마요’를 출시했습니다. 송로버섯 추출물과 트러플 시즈닝, 마요네즈를 써브웨이만의 비율로 배합한 소스입니다. ‘트러플 마요 컬렉션’은 트러플 마요와 조합을 이루는 샌드위치입니다. ‘써브웨이 클럽', ‘햄', ‘스파이시 이탈리안’ 등 3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써브웨이 클럽은 햄, 치킨 슬라이스, 베이컨 등이 트러플 마요의 향과 어우러지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샌드위치는 갈지 않은 고기 식감의 햄이 들었습니다. 살라미와 페퍼로니가 담긴 스파이시 이탈리안이 매콤함과 크리미함을 모두 원하는 고객을 주 타깃으로 선보입니다.
해태제과의 젤라또 브랜드 빨라쪼는 여름철 대표 과일 수박의 맛과 향을 담은 ‘젤라또’와 ‘프레도 2종’을 내놨습니다. 젤라또는 기존 수박 아이스크림과 달리 제품 절반 이상을 수박 원액으로 채웠다는 설명입니다. 원물을 착즙한 뒤 저온에 얼린 수박 주스를 활용했습니다.
젤라또에는 색소와 항료 등 첨가물을 넣지 않았습니다. 프레도는 수박 젤라또를 갈아서 만든 스무디 음료입니다. 수박 젤라또의 향과 맛을 탄산수와 함께 맛볼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여름에만 맛볼 수 있는 시즌 에디션으로 전국 빨라쪼와 지파시 매장에서 판매합니다.
세븐브로이맥주는 홉과 탄산수만을 조합한 탄산음료 '홉파클링'을 출시했습니다. 맥주 주요 원료인 홉을 사용해 천연 아로마를 담아내고 맥주의 강한 탄산을 강조했습니다. 맥주의 향과 쓴맛을 조절하는 천연 허브인 홉의 경우 시트라홉, 모자익홉을 조합해 시트러스향과 솔향을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세븐브로이맥주에 따르면 인공적인 향이 아닌 홉 천연의 향만으로도 다양한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칼로리, 탄수화물, 당분(감미료), 글루텐 등 가공 성분이 첨가되지 않은 스파클링 음료라는 점에서 MZ세대를 포함해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 간편하게 마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향을 강조한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는 가운데 향기의 소재도 다채롭다"며 "그윽한 향기의 고급 식재료 트러플부터 맥주 홉, 수박, 할라피뇨, 민트초코 등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의 여러 취향과 입맛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