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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차세대 유니콘 꿈꾼다…‘넥스트라이즈 2023’에서 눈길 끈 스타트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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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23, 16:06:33

서울 강남구 코엑스서 1일부터 2일까지 진행돼
8개 분야 450여개 스타트업 참가
1대1 비즈니스 미팅 ‘밋업’ 운영해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2일 오후, 유니콘으로 거듭나기 위해 발돋움하는 스타트업들이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진행된 '넥스트라이즈 2023'에 모였습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넥스트라이즈 2023'은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와 KDB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이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벤처·스타트업 행사입니다. 

 

 

이번 전시에는 ▲라이프스타일 ▲지속가능경제 ▲이노베이션 ▲핀테크 ▲ICT ▲바이오&헬스케어 ▲미래 기술 ▲AI&빅데이터 등 8개 분야의 벤처·스타트업450여개가 참가했습니다.

 

행사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과 B홀, 그랜드볼룸 1층 전관과 2층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됐습니다. 행사장에는 스타트업의 기술을 확인하고자 하는 투자자부터 업계 종사자, 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에서부터 채용 박람회까지 이뤄져

 

'넥스트라이즈 2023'은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기회의 장인 '밋업'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밋업은 사업 협력 1대1 비즈니스 미팅입니다. 국내외 1300개 스타트업과 국내외 대·중견기업, 벤처투자자(VC) 206개가 현장에서 투자 및 사업 협력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밋업은 코엑스 A홀에 마련된 별도 공간에서 사전 매칭된 일정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코엑스 A홀에 별도 공간이 마련되었고, 사전 매칭된 일정에 따라 미팅이 진행됐습니다.

 

현장에서는 전시에 참여한 44개 스타트업의 공동 채용설명회도 진행됐습니다. 채용설명회 현장에서는 AI를 통한 직무적성 평가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홀내에 위치한 ▲넥스트 스테이지 ▲라이즈 스테이지 ▲라운드 스테이지 등 3개의 컨퍼런스 무대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2개의 소무대에서는 행사 참가 기업의 IR 피칭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 앞세운 서비스와 솔루션 선보여

 

'넥스트 라이즈 2023'에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외에도 ▲법률 자문 ▲버츄얼 휴먼 ▲인터랙티브 인공지능 ▲데이터 비즈니스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스' 부스에서는 카카오톡 기반 서비스를 현장에서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GPT3.5와 GPT4 기반의 그림 생성에서부터 실시간 트렌드 파악까지 가능했습니다.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이미지 생성, 검색, 문서 인식을 제공하는 기존 서비스에서 나아가 '뤼튼 스튜디오'와 '뤼튼 플러그인'을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뤼튼 스튜디오'는 프로그램 코딩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최근 100명의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사전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뤼튼 플러그인'은 업체와 제휴를 맺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뤼튼 플러그인은 6월 중 공개 예정입니다.

 

뤼튼테크놀로지 관계자는 "변화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사용자 편의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고도화 할 예정이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을 기반으로 일본에 서비스를 런칭하는 것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률 관련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렉시냅틱스' 부스에서는 법률 자문 서비스 '법대로'의 시연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법대로는 계약이나 등기를 포함한 법률 관련 자문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렉시냅틱스는 법무법인 오킴스가 확보한 판례를 기반으로 명예훼손이나 임금체불서부터 임대차 관련 계약서 등 고객이 궁금해하는 법률 관련 답변을 제공합니다. 렉시냅틱스는 최근 22개의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챗봇 기반의 개인 최적화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입니다.

 

렉시냅틱스 관계자는 "변호사 수임료에 비합리적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비스를 런칭하게 됐다"면서 "다른 스타트업과 함께 서비스를 알리는 계기를 삼기 위해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는 '딥브레인 AI' 부스에서는 AI 휴먼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AI 휴먼'이 해당 내용을 입을 움직여 소리 내어 읽습니다. 과거 김주하 아나운서의 AI 앵커 모델에 딥브레인 AI의 기술이 활용된 바 있습니다.

 

현재 30여개의 AI모델이 제작되어있고, 은행사를 비롯해 증권사, 홈쇼핑,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딥브레인 AI 담당자는 "향후 미국 쪽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랙티브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제네시스랩'은 부스에서 AI 채용 솔루션 '뷰인터 HR'를 포함해 마음건강 관리 플랫폼 '닥터 리튼', 콘텐츠 사업 '쥬시'를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뷰인터'는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HR 솔루션입니다. 면접의 내용을 소프트 스킬과 BEI 역량검사를 바탕으로 채용 담당자에게 리포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당 서비스는 LG계열사를 포함해 현대, CJ, 등 100여개의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응시자는 15만명이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네시스랩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대해 "고객사와 협업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었다"면서 "새롭게 출시한 닥터리튼과 쥬시를 선보이고 투자 유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핵클'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돕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기능이나 시안을 동일한 기간 동안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할 수 있는 솔루션 A/B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클 관계자는 "LG유플러스, 여기어때, 요기요, 오늘의 집 등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들이 주요고객사"라면서 "향후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처리 기술을 고도화시키고 고객 관계 관리(CRM)으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자열 한국무엽협회 회장은 지난 1일 열린 개회식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면서 "국내외 스타트업, 대중견기업, 투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성장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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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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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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