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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차세대 유니콘 꿈꾼다…‘넥스트라이즈 2023’에서 눈길 끈 스타트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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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23, 16:06:33

서울 강남구 코엑스서 1일부터 2일까지 진행돼
8개 분야 450여개 스타트업 참가
1대1 비즈니스 미팅 ‘밋업’ 운영해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2일 오후, 유니콘으로 거듭나기 위해 발돋움하는 스타트업들이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진행된 '넥스트라이즈 2023'에 모였습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넥스트라이즈 2023'은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와 KDB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이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벤처·스타트업 행사입니다. 

 

 

이번 전시에는 ▲라이프스타일 ▲지속가능경제 ▲이노베이션 ▲핀테크 ▲ICT ▲바이오&헬스케어 ▲미래 기술 ▲AI&빅데이터 등 8개 분야의 벤처·스타트업450여개가 참가했습니다.

 

행사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 A홀과 B홀, 그랜드볼룸 1층 전관과 2층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됐습니다. 행사장에는 스타트업의 기술을 확인하고자 하는 투자자부터 업계 종사자, 학생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에서부터 채용 박람회까지 이뤄져

 

'넥스트라이즈 2023'은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기회의 장인 '밋업'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밋업은 사업 협력 1대1 비즈니스 미팅입니다. 국내외 1300개 스타트업과 국내외 대·중견기업, 벤처투자자(VC) 206개가 현장에서 투자 및 사업 협력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밋업은 코엑스 A홀에 마련된 별도 공간에서 사전 매칭된 일정에 따라 진행됐습니다.

 

 

코엑스 A홀에 별도 공간이 마련되었고, 사전 매칭된 일정에 따라 미팅이 진행됐습니다.

 

현장에서는 전시에 참여한 44개 스타트업의 공동 채용설명회도 진행됐습니다. 채용설명회 현장에서는 AI를 통한 직무적성 평가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전시홀내에 위치한 ▲넥스트 스테이지 ▲라이즈 스테이지 ▲라운드 스테이지 등 3개의 컨퍼런스 무대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2개의 소무대에서는 행사 참가 기업의 IR 피칭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 앞세운 서비스와 솔루션 선보여

 

'넥스트 라이즈 2023'에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외에도 ▲법률 자문 ▲버츄얼 휴먼 ▲인터랙티브 인공지능 ▲데이터 비즈니스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 '뤼튼테크놀로지스' 부스에서는 카카오톡 기반 서비스를 현장에서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GPT3.5와 GPT4 기반의 그림 생성에서부터 실시간 트렌드 파악까지 가능했습니다.

 

뤼튼테크놀로지스는 이미지 생성, 검색, 문서 인식을 제공하는 기존 서비스에서 나아가 '뤼튼 스튜디오'와 '뤼튼 플러그인'을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뤼튼 스튜디오'는 프로그램 코딩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최근 100명의 크리에이터를 선정해 사전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뤼튼 플러그인'은 업체와 제휴를 맺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뤼튼 플러그인은 6월 중 공개 예정입니다.

 

뤼튼테크놀로지 관계자는 "변화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사용자 편의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고도화 할 예정이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을 기반으로 일본에 서비스를 런칭하는 것을 준비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률 관련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렉시냅틱스' 부스에서는 법률 자문 서비스 '법대로'의 시연 장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법대로는 계약이나 등기를 포함한 법률 관련 자문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렉시냅틱스는 법무법인 오킴스가 확보한 판례를 기반으로 명예훼손이나 임금체불서부터 임대차 관련 계약서 등 고객이 궁금해하는 법률 관련 답변을 제공합니다. 렉시냅틱스는 최근 22개의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을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챗봇 기반의 개인 최적화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입니다.

 

렉시냅틱스 관계자는 "변호사 수임료에 비합리적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비스를 런칭하게 됐다"면서 "다른 스타트업과 함께 서비스를 알리는 계기를 삼기 위해 행사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는 '딥브레인 AI' 부스에서는 AI 휴먼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AI 휴먼'이 해당 내용을 입을 움직여 소리 내어 읽습니다. 과거 김주하 아나운서의 AI 앵커 모델에 딥브레인 AI의 기술이 활용된 바 있습니다.

 

현재 30여개의 AI모델이 제작되어있고, 은행사를 비롯해 증권사, 홈쇼핑, 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딥브레인 AI 담당자는 "향후 미국 쪽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랙티브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제네시스랩'은 부스에서 AI 채용 솔루션 '뷰인터 HR'를 포함해 마음건강 관리 플랫폼 '닥터 리튼', 콘텐츠 사업 '쥬시'를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뷰인터'는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HR 솔루션입니다. 면접의 내용을 소프트 스킬과 BEI 역량검사를 바탕으로 채용 담당자에게 리포트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당 서비스는 LG계열사를 포함해 현대, CJ, 등 100여개의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응시자는 15만명이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네시스랩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대해 "고객사와 협업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었다"면서 "새롭게 출시한 닥터리튼과 쥬시를 선보이고 투자 유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핵클'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돕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새로운 기능이나 시안을 동일한 기간 동안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할 수 있는 솔루션 A/B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핵클 관계자는 "LG유플러스, 여기어때, 요기요, 오늘의 집 등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들이 주요고객사"라면서 "향후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처리 기술을 고도화시키고 고객 관계 관리(CRM)으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자열 한국무엽협회 회장은 지난 1일 열린 개회식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면서 "국내외 스타트업, 대중견기업, 투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성장과 혁신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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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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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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