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는 현대엘리베이터(대표 조재천)와 인공지능 기반 승객 안전보호시스템 '미리뷰'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미리뷰는 승객 안전보호 시스템으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 로봇 기술을 연동한 솔루션입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승강기첨단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의 한 솔루션으로 출시됐습니다. 양사는 올해 초부터 6개월간 개발해왔습니다.
LG유플러스는 모니터링 전용 앱 및 고객센터 뷰어 개발과 AI CCTV, LTE 통신망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서비스의 판매·설치·운영 역할을 수행합니다.
미리뷰에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AI CCTV가 음성인식(비명), 영상인식(이상체류) 등을 스스로 감지해 위급 상황시 고객케어센터에 승강기 위치와 영상을 전송하는 '지능형 알림'이 탑재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미리뷰는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전달해 응급상황에 보다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면서 "고객신고 접수와 동시에 고객케어센터에서 영상을 통해 현장을 모니터링하며, 정확하고 능동적으로 상황을 판단 및 대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양사는 최근 서울시 영등포에 위치한 오피스텔 빌딩 엘리베이터에 첫 번째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미리'가 적용된 승강기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병원, 노인 보호시설, 호텔, 주상복합 등 미리뷰에 적용된 안전 모니터링 솔루션이 꼭 필요한 산업 현장으로 공급을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오정석 현대엘리베이터 서비스마케팅담당(상무)은 "현대엘리베이터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기술 혁신과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의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승훈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상무)은 "앞으로도 고객 및 설치 작업자의 안전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양사가 기술 개발에 협력하고 진보적인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