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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런의 시대①] 줄 서야 산다…유통업계 휩쓰는 ‘오픈런’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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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4, 2023, 14:06:18

샤넬백에서 출발한 오픈런, 유통가 전반 확산
희귀 위스키, 슬램덩크 유니폼 위해 밤새기도
한때 오픈런 알바까지..잘파세대서 긍정 반응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닌 상품의 물량이 한정적이면 구매 경쟁은 치열해집니다. 사람들은 샤넬백과 롤렉스 시계를 누구보다 빨리 사기 위해 추위에도 밤새 줄을 섰고 오픈과 동시에 달렸습니다. 트렌드의 척도로 자리 잡은 '오픈런' 현상은 이제 명품시장을 넘어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픈런(open run)'은 본래 서구 공연계에서 '폐막 날짜를 정해 놓지 않고 공연하는 일'을 의미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오픈런이 공연계 용어보다는 '매장 개장과 동시에 달려가 물건을 구매한다'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오픈런이 일종의 사회현상이 됐기 때문입니다.

 

샤넬은 오픈런의 시초로 불립니다.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시기 서울 시내 백화점 앞에는 매장문이 열리기 한참 전부터 샤넬백 구매를 위한 대기줄이 만들어졌습니다. 그중에는 샤넬 충성 고객과 리셀(재판매) 목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리셀러)들이 뒤섞여 있었습니다.

 

샤넬은 비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2022년에만 국내 제품 가격을 네 차례 인상했습니다. 그래도 오픈런은 끊이지 않았습니다. 불안정한 국내외 경기 속에서도 샤넬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1조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67% 늘었습니다. 이후 에르메스, 루이비통 등에서도 오픈런이 벌어졌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지난해부터 유통업계에서 목격되고 있습니다. 오픈런 현상은 작게는 인기 상품 및 트렌드를 보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사회에 여러 변화를 일으키는 '신드롬'(어떤 것을 좋아하는 현상이 전체를 휩쓸게 되는 현상)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SPC삼립의 포켓몬빵이 대표적입니다.

 

 

지난해 2월 SPC삼립이 재출시한 포켓몬빵 시리즈는 판매 일주일 만에 150만개, 43일 만에 1000만개 넘게 팔렸으며 지난해 12월 기준 누적 판매 1억개를 돌파했습니다. 3040세대의 추억 소환에 성공한 포켓몬빵은 없어서 못 팔 지경이 됐고 편의점 입구에는 연일 '포켓몬빵 품절' 문구가 붙었습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희귀 포켓몬 스티커 한 장은 포켓몬빵의 수십 배 비싼 가격에 거래됐고 커뮤니티에는 손주에게 포켓몬빵을 선물하기 위해 대형마트 오픈런 경쟁에 뛰어든 노인 이야기가 화제였습니다. 포켓몬빵 흥행에 힘입어 지난해 SPC삼립 매출은 처음 3조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스포츠 브랜드 오픈런도 활발합니다. 나이키가 지난 2021년 1월 출시한 한정판 운동화, 일명 '범고래'는 구매 인파를 몰고 다니며 시중에서 2~3배 높은 가격에 거래됐습니다. 아디다스 운동화 '삼바 ADV블랙'은 블랙핑크 제니 운동화로 알려지면서 흔치 않은 아디다스 오픈런을 유발하기도 했습니다.

 

연초에는 일본만화 슬램덩크 열풍이 거셌습니다. 극장판 '더 퍼스트 슬램덩크' 상영에 맞춰 여의도 더현대 서울에서 2주간 팝업스토어가 열렸고 오픈 첫날 1000여명이 대기하는 풍경이 벌어졌습니다. 한정판 유니폼, 피규어 등 치열한 굿즈 경쟁 속에 1인당 구매 수량 제한에도 인기 상품은 금세 품절됐습니다.

 

GFFG가 2017년 론칭한 도넛 브랜드 노티드는 귀여운 캐릭터와 많은 크림 양, SNS 사진 맛집으로 유명세를 타며 MZ세대를 기꺼이 웨이팅에 동참하게 만들었습니다. 지난해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팝업스토어와 지난 4월 롯데월드몰 노티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도 어김없이 오픈런이 나타났습니다.

 

 

차별화 주류에 힘쓰는 편의점들도 한정판 위스키, 캔 하이볼 등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습니다. CU가 지난 4월 진행한 한정판 위스키 판매 행사 대기줄은 약 200미터에 달했고 GS25가 올초 한정판으로 선보인 '김창수 위스키' 38병을 사기 위해 소비자들은 편의점 앞에서 밤을 새우기도 했습니다.

 

오픈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오픈런을 위한 팁까지 등장했습니다. 2030세대는 커뮤니티를 통해 백화점 별 대기시간 및 오픈런 성공률이 높은 시간, 샤넬 백 구매를 위한 최적 루트 등을 공유했습니다. 한때 일반 소비자와 리셀러를 대상으로 오픈런 알바(아르바이트)와 대행사도 성행했습니다.

 

최근 엔데믹을 맞아 해외여행 수요가 늘면서 명품 오픈런은 다소 동력을 잃은 듯해 보입니다. 그 흐름을 유통 기업들이 이어받아 오픈런을 다양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래 소비층인 1020세대에서 오픈런에 대한 인식이 나쁘지 않은 점도 이들 기업에게는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형지엘리트의 교복 브랜드 엘리트학생복에 따르면 굿즈를 사기 위해 오픈런을 감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27%가 오픈런을 경험해봤고, 57%는 해본 적은 없지만 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구하기 힘든 굿즈를 구입할 수 있다(68%)' 등 '희소성'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형지엘리트 관계자는 "굿즈 마케팅이 충성고객 확보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 주로 1020세대 지칭)가 소비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커지는 만큼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움직임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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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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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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