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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테이지, 데이터 중심 AI 워크숍 'DMLR'서 논문 7편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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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2, 2023, 10:06:24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구축 프로세스 포함해 연구 결과 발표
고려대학교 임희석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 진행해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데이터 중심 머신 러닝 리서치(DMLR) 워크숍에 논문 7편이 채택됐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업스테이지는 ▲기업에서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구축 가능한 프로세스 'DMOps' ▲데이터 구축시 비용 관리와 구축 관련 '실제 환경에서 작업자간 일치도 연구' 등을 포함해 총 7편의 연구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는 국내 기업으로는 최다입니다.

 

DMLR은 글로벌 머신러닝 학회(ICML)에서 이루어지는 데이터 중심 머신러닝 연구에 관한 워크숍입니다. 데이터 중심 AI 분야 최대 연구 교류의 장으로 평가받습니다. 올해는 오는 7월 29일 하와이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연구성과 중 4편은 고려대학교 임희석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데이터 중심 기계번역, 데이터 중심 상식 추론 연구와 더불어 데이터의 부정적인 효과에 대한 분석, 음성인식 후처리기 분야의 새로운 방법론 제안 등이 이뤄졌습니다.

 

업스테이지는 지난해에도 ICLR, CVPR, ECCV 등 3대 AI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이 발표한 '2021 글로벌 AI 톱티어 학회 논문' 조사에서 업스테이지는 삼성, 네이버, 카카오, LG에 이어 5위에 올랐습니다. 국내 스타트업으로는 유일합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이번 ICML 2023-DMLR에서 글로벌 톱 수준의 연구 성과를 낼 수 있어 기쁘다"면서 "R&D 투자로 최고 성능의 AI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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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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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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