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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어린이 ·직장인 ‘메타버스’ 선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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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5, 2023, 09:06:00

아이 대상 '키즈토피아', 직장인 대상 '메타슬랩' 공개
타겟 고객 범위 좁히고 사용성 높이는 버티컬 전략 수립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웹 3.0 기반 메타버스가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보고 킬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

 

LG유플러스[032640]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센터포인트 빌딩에서 메타버스 시연회를 열고 키즈토피아와 메타슬랩 두 가지의 메타버스 사업 모델과 함께 향후 메타버스 관련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키즈토피아, 개별 특성을 가진 인공지능 캐릭터와 상호작용 가능

 

키즈토피아는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3D 가상 체험 공간에서 인공지능 캐릭터와 대화를 비롯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원선관 LG유플러스 메타버스 프로젝트 팀장은 "영상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교육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지 고민했다"면서 "학습 향상, 흥미, 보상 시스템을 중심으로 검증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키즈토피아 타겟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입니다. 기능이 추가되면 사용 연령층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키즈토피아를 위해 생성형 대화 인공지능을 전문으로 하는 인월드 AI사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키즈토피아 내 존재하는 인공지능 캐릭터에는 이름, 성별, 역할, 말투 등 개별 특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메인 광장을 비롯한 공간에서 체험과 학습을 하고, 백과사전 두 권 분량 퀴즈와 미션을 통해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약 30종 동물을 모아놓은 동물원과 공룡 체험 월드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체험 공간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용자 개성을 담은 캐릭터 설정도 가능합니다. 눈, 코, 입 등 얼굴을 설정할 수 있는 만 개의 선택지가 존재하며, 매월 40종 이상 액세서리와 의상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아이를 위한 안전장치도 마련됐습니다. 불량 사용자 차단, 채팅 욕설, 비속어 차단 등 기능을 제공합니다. 세이프티 컨트롤을 통해 인공지능 캐릭터가 아이에게 유해한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설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맥락과 관계없거나 거짓 정보를 내놓는 '할루시네이션' 해결책에 대해서는 "개인별 인공지능 캐릭터가 유치원 수준으로 설정해놓은 상황"이라며 "유치원 아이들이 쓰는 단어, 내용을 중심으로만 설명하게 돼있어 할루시네이션을 피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해놨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는 양질 교육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바탕으로 기성 교육 업체와 협업을 계획 중이며 서비스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마케팅 수익 모델도 구상 중입니다.

 

키즈토피아는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에 우선 진출하고 연내 아시아, 오세아니아, 남미, 유럽 지역으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IPTV, PC 확장도 고려 중입니다.

 

메타슬랩, 공간 제약 없는 상호 소통에 중점둬

 

메타슬랩은 가상 공간에서 오피스, 화상 회의, 타운홀 미팅, 사내 행사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오피스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이현우 LG유플러스 가상 오피스 프로젝트 팀장은 "풍부한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업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면서 "기업 업무 역량 확장과 커뮤니케이션 빈도를 높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용자는 본인을 대신 할 수 있는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오피스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현실과 유사하게 앞에 있는 아바타와 바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업무 성격에 따라 채팅, 음성 대화, 화상 회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상징적인 로고, 공지사항, 홍보 영상 재생도 가능합니다. 사내 행사. 네트워킹.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는 100명 이상이 참여 가능한 소규모 오피스, 500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컨퍼런스 홀 등 공간도 선보입니다.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한 메타슬랩의 수익 모델은 B2B를 기반으로 설정됐습니다. 이 팀장은 "1인형 구독형 요금제와 공간을 임대하는 임대료 개념을 두고 검증을 하고 있다"면서 "베타 테스트를 통해 내용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광고판, 로고, 구인 광고 등 커스터마이징 공간을 활용해 수익화 모델을 검증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 팀장은 "재택근무가 끝났다고 해도 공간의 제약, 거리의 제약이 있는 기업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재택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혼합현실 헤드셋을 내놓은 애플과 협업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애플이랑 구체적으로 얘기된 부분은 없다"면서 "키즈토피아의 아바타를 1인칭으로 바꿔 정착시킬 수 있겠다는 내부 논의만 나온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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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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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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