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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어린이 ·직장인 ‘메타버스’ 선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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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5, 2023, 09:06:00

아이 대상 '키즈토피아', 직장인 대상 '메타슬랩' 공개
타겟 고객 범위 좁히고 사용성 높이는 버티컬 전략 수립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웹 3.0 기반 메타버스가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보고 킬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

 

LG유플러스[032640]가 지난 23일 서울 중구 센터포인트 빌딩에서 메타버스 시연회를 열고 키즈토피아와 메타슬랩 두 가지의 메타버스 사업 모델과 함께 향후 메타버스 관련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키즈토피아, 개별 특성을 가진 인공지능 캐릭터와 상호작용 가능

 

키즈토피아는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3D 가상 체험 공간에서 인공지능 캐릭터와 대화를 비롯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원선관 LG유플러스 메타버스 프로젝트 팀장은 "영상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교육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지 고민했다"면서 "학습 향상, 흥미, 보상 시스템을 중심으로 검증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키즈토피아 타겟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입니다. 기능이 추가되면 사용 연령층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키즈토피아를 위해 생성형 대화 인공지능을 전문으로 하는 인월드 AI사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덕분에 키즈토피아 내 존재하는 인공지능 캐릭터에는 이름, 성별, 역할, 말투 등 개별 특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메인 광장을 비롯한 공간에서 체험과 학습을 하고, 백과사전 두 권 분량 퀴즈와 미션을 통해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약 30종 동물을 모아놓은 동물원과 공룡 체험 월드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체험 공간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용자 개성을 담은 캐릭터 설정도 가능합니다. 눈, 코, 입 등 얼굴을 설정할 수 있는 만 개의 선택지가 존재하며, 매월 40종 이상 액세서리와 의상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아이를 위한 안전장치도 마련됐습니다. 불량 사용자 차단, 채팅 욕설, 비속어 차단 등 기능을 제공합니다. 세이프티 컨트롤을 통해 인공지능 캐릭터가 아이에게 유해한 이야기를 하지 않도록 설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맥락과 관계없거나 거짓 정보를 내놓는 '할루시네이션' 해결책에 대해서는 "개인별 인공지능 캐릭터가 유치원 수준으로 설정해놓은 상황"이라며 "유치원 아이들이 쓰는 단어, 내용을 중심으로만 설명하게 돼있어 할루시네이션을 피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해놨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는 양질 교육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바탕으로 기성 교육 업체와 협업을 계획 중이며 서비스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마케팅 수익 모델도 구상 중입니다.

 

키즈토피아는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에 우선 진출하고 연내 아시아, 오세아니아, 남미, 유럽 지역으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IPTV, PC 확장도 고려 중입니다.

 

메타슬랩, 공간 제약 없는 상호 소통에 중점둬

 

메타슬랩은 가상 공간에서 오피스, 화상 회의, 타운홀 미팅, 사내 행사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오피스 메타버스 서비스입니다.

 

이현우 LG유플러스 가상 오피스 프로젝트 팀장은 "풍부한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업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면서 "기업 업무 역량 확장과 커뮤니케이션 빈도를 높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용자는 본인을 대신 할 수 있는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오피스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현실과 유사하게 앞에 있는 아바타와 바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업무 성격에 따라 채팅, 음성 대화, 화상 회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상징적인 로고, 공지사항, 홍보 영상 재생도 가능합니다. 사내 행사. 네트워킹. 교육을 진행 할 수 있는 100명 이상이 참여 가능한 소규모 오피스, 500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컨퍼런스 홀 등 공간도 선보입니다.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한 메타슬랩의 수익 모델은 B2B를 기반으로 설정됐습니다. 이 팀장은 "1인형 구독형 요금제와 공간을 임대하는 임대료 개념을 두고 검증을 하고 있다"면서 "베타 테스트를 통해 내용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광고판, 로고, 구인 광고 등 커스터마이징 공간을 활용해 수익화 모델을 검증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 팀장은 "재택근무가 끝났다고 해도 공간의 제약, 거리의 제약이 있는 기업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재택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혼합현실 헤드셋을 내놓은 애플과 협업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애플이랑 구체적으로 얘기된 부분은 없다"면서 "키즈토피아의 아바타를 1인칭으로 바꿔 정착시킬 수 있겠다는 내부 논의만 나온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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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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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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