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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복’ 물가잡기 나선 유통업계…보양식 할인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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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6, 2023, 13:07:01

초복(11일) 앞두고 생닭 매출 최대 16배 늘어
홈보양족 증가..편의점 장어·닭백숙 HMR 할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초복(7월 11일) 맞이 보양식 행사 준비로 분주합니다. 무더위 속 몸보신을 위한 생닭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계탕 뿐 아니라 장어, 전복, 연포탕 등 종류도 가지각색입니다. 외식 물가 상승에 고민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유통가에서 다양한 보양식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초복을 앞두고 여름 보양식 간편식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물가에 외식 대신 집에서 복날을 보내려는 '홈 보양족'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메프가 최근 2주간 식품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삼계탕 간편식 매출이 전년 대비 289%(약 4배) 늘었습니다. 

 

냉동치킨 판매는 245% 증가했고 생닭도 84% 늘었습니다. 찬 음식 중에서는 냉우동이 159%, 콩국물 124%, 냉면 22% 등이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위메프는 오는 10일부터 ‘푸드리빙위크’ 행사를 통해 하림 신선삼계탕, 한우 곰탕용 사골+소뼈 등을 할인 판매합니다.

 

티몬에서도 최근 1주일간 복날 대표 식재료 중 생닭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배(1489%) 늘며 가장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장어가 194% 늘었고 오리고기 173%, 전복 113%, 낙지 83%, 황기 608% 각각 매출이 신장했습니다.

 

티몬은 오는 8월까지 ‘복날기획전’을 열고 마니커 당일 생산 삼계닭, 정다운 훈제오리, 이츠웰 삼계탕, 추추 추어탕 등을 판매합니다. 복날 맞이 10% 할인쿠폰에 농협카드 결제 시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또 이달 말까지 ‘대한민국 수산대전’에 동참해 ‘티프레쉬’ 완도 활전복 등을 할인가에 팝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수퍼마켓 GS더프레시는 오는 11일까지 초복 행사 상품을 운영합니다. GS더프레시가 준비한 물량은 하림생닭500g 등 상품까지 총 10만마리입니다. GS페이 결제 고객에게 1kg 내외 중량의 하림1등급토종닭을 할인 판매합니다. 

 

같은 기간 '수산물 보양식 대전'에서는 완도전복 대 3마리를 GS페이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3마리를 더 증정하고, 국산 바다장어 양념구이를 20% 할인가에 팝니다. 이외에도 GS페이 결제 고객은 찹쌀 등 삼계탕 필수 재료와 하림GS삼계탕 간편식 등을 최대 30%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CJ온스타일은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CJ제일제당 특집전을 열고 대표 상품을 최대 56% 할인 판매합니다. 3만원 이상 결제 시 13% 적립 기회를 주고 비비고 김치 구매 고객 중 50명을 추첨해 쿨러백을 제공합니다. 비비고 국탕찌개류 구매 고객에게 CJ온스타일 적립금 2000원을 증정합니다.

 

편의점에서도 대규모 복날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마트24는 12일부터 ‘장어계란말이덮밥’을 여름 시즌 한정판매합니다. 통 바다장어 2마리와 가쓰오부시 국물을 활용한 일본식 계란말이(타마고)가 통으로 들어갔습니다. 기호에 맞게 곁들여 먹을 수 있도록 양파, 초생강, 락교를 함께 구성했습니다.

 

또 MZ세대 사이 ‘보양식 라멘집’으로 유명한 합정동 식당 ‘라무라’와 손잡고 레드치킨더빅삼각김밥, 블랙찜닭도시락, 레드치킨버거 등 3종을 11, 13, 18일 각각 출시합니다. 간편 보양식 외에도 오는 18일까지 매장에서 ‘초벌민물장어구이’ 2종과 ‘낙지연포탕’을 택배예약주문 할 수 있습니다.

 

 

CU가 준비한 보양 간편식 시리즈는 자이언트 인삼 닭백숙, 팔도한끼 보양 삼계죽, 통고기 보양 닭칼국수 상품 3종과 도시락, 김밥 등으로 구성한 으랏차차 간편식 7종까지 총 10종입니다. 자이언트 인삼 닭백숙은 지름 30cm 용기에 2XL 통닭다리 2개가 들어가 있는 1.2kg의 대용량 제품입니다.

 

아울러 비비고 삼계탕 2+1, 햇반 녹두닭죽 1+1 등 총 50여개 상품을 대상으로 복날 할인 행사를 전개합니다. 매출 비중이 높은 초복과 중복을 겨냥해 7월 10일~21일까지 리얼 크리스피 치킨 1+1 행사와 하이포크 삼겹살 및 목살, 후라이드 치킨, 고당도 수박 등 총 7개 품목을 할인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삼복 맞이 상품들의 주 식재료로 장어를 선정했습니다. 시중에서 기본 3~4만원대 금액의 보양식 민물장어를 ‘민물장어&훈제오리도시락’, ‘양념민물장어구이’로 만들어 출시합니다. 또 양갱에 홍삼을 더한 ‘홍삼연양갱’도 오는 11일부터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제너시스BBQ 그룹은 오는 13일까지 자사 가정간편식 전문 쇼핑몰 BBQ몰에서 'BBQ 복 삼계탕 선물세트'(삼계탕 5팩)를 판매합니다. 샘표은 이날 오후 5시 40분 홈앤쇼핑에서 ‘전복내장죽’과 ‘능이누룽지닭백숙죽’을 포함한 밸런스죽 16개를 최대 59% 할인가에 팝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외식 물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합리적으로 복날 보양식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몸보신 상품을 준비했으니 이번 복날은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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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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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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