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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포카리스웨트에 맞서는 이강인…스포츠음료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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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23, 10:07:51

지난해 3사 대표 스포츠음료 매출 15~20% 증가
이온음료 대명사 포카리스웨트, 시장점유율 50%
게토레이, 이강인·손흥민 앞세워 프로모션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시기에도 스포츠음료 시장은 성장했습니다. 홈트레이닝의 인기로 동반 구매가 늘었고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한 음료로 각광받았습니다. 엔데믹과 함께 여름에 들어섰고 스포츠음료 브랜드들은 인기 스타와 대면 마케팅을 확대하며 성장세 가속화를 위한 작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스포츠음료 브랜드의 매출이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는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2021년에 이어 지난해까지 2년 연속 20%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 매출은 전년보다 16% 늘었고 롯데칠성음료가 판매하는 게토레이 역시 지난해 매출이 15% 신장했습니다.

 

음료회사들은 스포츠음료 시장의 성장이 계속되면서 저마다의 전략으로 스포츠음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는 운동선수를 모델로 땀과 도전, 승리의 키워드를 강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게토레이는 기존 모델인 이강인과 함께 최근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을 글로벌 엠배서더를 선정했습니다. 손흥민은 2014년 게토레이, 2018년 파워에이드를 거쳐 다시 게토레이 모델로 돌아왔습니다.

 

 

파워에이드는 최근 여자 레슬링 선수 장은실과 산악자전거 선수 천성훈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신규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파워에이드는 이전부터 테니스, 농구, 스케이트보드, 클라이밍 등 축구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운동선수들을 광고모델로 내세웠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수분과 청량함, 청춘의 이미지를 브랜드의 정체성으로 삼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모델도 2000년 이후로는 모두 여성이며 대부분이 청순한 이미지의 배우입니다. 지난해 배우 김시아에 이어 올해 신인배우 오예주를 발탁했으며 그가 출연한 유튜브 광고는 3개월 만에 500만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스포츠음료 매출은 더 오를 전망입니다. 장마와 폭염이 반복되는 습하고 무더운 날씨에는 수분과 전해질 섭취가 용이한 스포츠음료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게토레이는 삼복이 포함된 7, 8월 매출이 평월 대비 약 2~3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포츠음료 브랜드들은 올 하반기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해 점유율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다는 계획입니다.

 

동아오츠카는 지난해에 이어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와 건강한 수분 보충 방법 등 온열 질환 예방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난 2017년부터는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포카리스웨트 수분 히어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월간 포카리' SNS 캠페인도 운영합니다.

 

 

파워에이드는 식음료업계를 강타한 제로 칼로리 트렌드에 맞춰 올해 3월 파워에이드 제로를 새롭게 선보이며 포트폴리오를 강화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과의 대면 마케팅 확대에 나섭니다. 파워에이드는 월드컵과 올림픽, 대한축구협회(KFA)를 공식 후원하고 있습니다.

 

게토레이는 최근 유럽 축구 명문구단인 프랑스 리그 파리생제르맹(PSG)으로 이적한 이강인과 다시 게토레이 모델로 합류한 손흥민을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두 선수를 출연하는 광고 및 디지털 영상 외에도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글로벌 시장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의 브랜드파워가 막강하지만 한국에서는 36년째 포카리스웨트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포카리스웨트의 한국 스포츠음료 시장 점유율을 45~50%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어 파워에이드가 약 30%, 게토레이가 약 15%의 점유율로 한국 스포츠음료 시장을 삼분하고 있습니다. 

 

음료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 홈트레이닝 인기와 수분 보충을 위한 마실 거리로 스포츠음료가 주목을 받으면서 각 음료회사 내 스포츠음료의 위상이 달라졌다"며 "시장 점유율 1위 포카리스웨트의 점유율을 놓고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가 얼마나 빼앗아 올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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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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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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