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1강’ 포카리스웨트에 맞서는 이강인…스포츠음료 승자는?

URL복사

Thursday, July 13, 2023, 10:07:51

지난해 3사 대표 스포츠음료 매출 15~20% 증가
이온음료 대명사 포카리스웨트, 시장점유율 50%
게토레이, 이강인·손흥민 앞세워 프로모션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시기에도 스포츠음료 시장은 성장했습니다. 홈트레이닝의 인기로 동반 구매가 늘었고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한 음료로 각광받았습니다. 엔데믹과 함께 여름에 들어섰고 스포츠음료 브랜드들은 인기 스타와 대면 마케팅을 확대하며 성장세 가속화를 위한 작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스포츠음료 브랜드의 매출이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는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2021년에 이어 지난해까지 2년 연속 20%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 매출은 전년보다 16% 늘었고 롯데칠성음료가 판매하는 게토레이 역시 지난해 매출이 15% 신장했습니다.

 

음료회사들은 스포츠음료 시장의 성장이 계속되면서 저마다의 전략으로 스포츠음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는 운동선수를 모델로 땀과 도전, 승리의 키워드를 강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게토레이는 기존 모델인 이강인과 함께 최근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을 글로벌 엠배서더를 선정했습니다. 손흥민은 2014년 게토레이, 2018년 파워에이드를 거쳐 다시 게토레이 모델로 돌아왔습니다.

 

 

파워에이드는 최근 여자 레슬링 선수 장은실과 산악자전거 선수 천성훈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신규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파워에이드는 이전부터 테니스, 농구, 스케이트보드, 클라이밍 등 축구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운동선수들을 광고모델로 내세웠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수분과 청량함, 청춘의 이미지를 브랜드의 정체성으로 삼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모델도 2000년 이후로는 모두 여성이며 대부분이 청순한 이미지의 배우입니다. 지난해 배우 김시아에 이어 올해 신인배우 오예주를 발탁했으며 그가 출연한 유튜브 광고는 3개월 만에 500만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스포츠음료 매출은 더 오를 전망입니다. 장마와 폭염이 반복되는 습하고 무더운 날씨에는 수분과 전해질 섭취가 용이한 스포츠음료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게토레이는 삼복이 포함된 7, 8월 매출이 평월 대비 약 2~3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포츠음료 브랜드들은 올 하반기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해 점유율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다는 계획입니다.

 

동아오츠카는 지난해에 이어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와 건강한 수분 보충 방법 등 온열 질환 예방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난 2017년부터는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포카리스웨트 수분 히어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월간 포카리' SNS 캠페인도 운영합니다.

 

 

파워에이드는 식음료업계를 강타한 제로 칼로리 트렌드에 맞춰 올해 3월 파워에이드 제로를 새롭게 선보이며 포트폴리오를 강화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과의 대면 마케팅 확대에 나섭니다. 파워에이드는 월드컵과 올림픽, 대한축구협회(KFA)를 공식 후원하고 있습니다.

 

게토레이는 최근 유럽 축구 명문구단인 프랑스 리그 파리생제르맹(PSG)으로 이적한 이강인과 다시 게토레이 모델로 합류한 손흥민을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두 선수를 출연하는 광고 및 디지털 영상 외에도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글로벌 시장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의 브랜드파워가 막강하지만 한국에서는 36년째 포카리스웨트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포카리스웨트의 한국 스포츠음료 시장 점유율을 45~50%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어 파워에이드가 약 30%, 게토레이가 약 15%의 점유율로 한국 스포츠음료 시장을 삼분하고 있습니다. 

 

음료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 홈트레이닝 인기와 수분 보충을 위한 마실 거리로 스포츠음료가 주목을 받으면서 각 음료회사 내 스포츠음료의 위상이 달라졌다"며 "시장 점유율 1위 포카리스웨트의 점유율을 놓고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가 얼마나 빼앗아 올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